'험난한 가시밭길' 갈등봉합 없이 숨고르기, 양측 입장 여전해 갈등 불씨 남아
  • ▲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와 청와대 현기환 정무수석이 지난 7월 14일 국회에서 만나 인사를 나누고 있다. ⓒ이종현 기자
    ▲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와 청와대 현기환 정무수석이 지난 7월 14일 국회에서 만나 인사를 나누고 있다. ⓒ이종현 기자

     

    끝난 게 아니다. 잠시 멈췄을 뿐이다.

    여권 내 계파 갈등을 재점화시킨 안심번호 국민공천제 논란이 소강 국면에 들어갔다. 

    논란의 중심에 섰던 청와대와 김무성 대표가 '논란이 커질수록 득(得)보다 실(失)이 많다'는 판단을 하고 확전을 자제키로 한데 따른 것이다.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는 1일 밤 현기환 청와대 정무수석과 전화통화를 갖고 공천 문제는 당내에 새로 구성하는 공천특별기구의 결정에 따르기로 했다.

    여권 관계자에 따르면, 이날 통화에서 현기환 수석은 안심번호 국민공천제 논란이 당-청(黨靑) 갈등으로 확대되는 것에 대한 우려를 표하면서 서로 간의 오해를 풀고 상대 측의 감정을 건드리는 언사를 최대한 삼가키로 했다. 김무성 대표는 오픈프라이머리를 더 이상 주장하지 않고, 공천 룰(Rule) 문제는 특별기구에 맡기겠다는 뜻을 밝혔다고 이 관계자는 전했다.

    다음날인 2일 동이 트기 무섭게 새누리당은 "내년 총선 공천제도 논의를 위한 당내 특별기구를 오는 5일 발족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특별기구는 김무성 대표가 주장하는 안심번호 국민공천제 도입 문제를 비롯해 당헌당규상의 '우선공천(전략공천)' 유지 문제, 컷오프 비율 등 계파별·지역별로 이해가 갈리는 공천과 관련된 모든 문제를 논의해 구체적인 방안을 확정하게 된다.

    당 지도부는 현재 당내 국민공천제추진 태스크포스(TF)를 확대 개편하거나, 아니면 이를 폐지하고 새로운 조직을 만드는 방식으로 특별기구를 설립한다는 계획이다. 

    '파국(破局)'이라는 최악의 상황은 피했다. 하지만 앞으로도 험난한 가시밭길이 기다리고 있다.

    오픈프라이머리에 정치생명을 걸겠다고 한 김무성 대표는 출구전략을 찾았지만, 혼란스러운 새누리당을 안정시켜야 하는 어려운 짐을 짊어지게 됐다. 청와대와 친박계는 공천 룰을 논의할 특별기구 구성을 얻어냄으로써 김무성 대표의 공천 독주에 제동을 걸었다. 그러나 김무성 대표가 거듭 '전략공천'에 대한 반대 의사를 피력하면서 여전히 입장이 난감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새누리당의 한 관계자는 "공천을 둘러싼 일련의 사태를 봤을 때 양측의 정치적 손익계산서는 '제로'에 가깝다"고 표현했다.

    김무성 대표는 이날 백범김구기념관에서 열린 제19회 노인의 날 기념식 참석 직후 기자들과 만나 "전략공천은 옳지 못한 제도"라고 언급했다. 친박계를 중심으로 대구-경북(TK) 지역에서 요구하고 있는 전략공천의 허용을 원천봉쇄하겠다는 의지를 재확인한 것이다.

    이는 양측의 공방이 제2라운드로 접어든 것을 알리는 신호로 해석된다.

    전략공천이 또 다시 문제의 핵심이다. 5일 구성될 당 특별기구에서 공천 룰을 논의하기로 한 만큼 인적 구성이나 세부 내용을 논의하는 과정에서 다시 충돌할 가능성은 남아있다는 것이다.

    10명 안팎으로 구성될 특별기구의 위원장을 누가 맡을지, 위원은 어떤 방식으로 선정할지, 어느 쪽에 유리한 방향으로 논의를 이어갈 지가 관건이다.

    김무성 대표 측은 "특별기구는 국민공천 시행을 위한 세부안을 마련한다는 대전제 아래 구성된 것으로, 국민공천제가 깨지는 안은 받아들일 수 없고 전략공천 역시 특별기구에서 논의될 수 없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반면, 친박 진영은 특별기구에서 전략공천을 포함한 전반적인 논의가 이뤄지길 희망하고 있다. 

    결국 평행선이다. 확전 자제에 대해서는 공감을 했지만 공천방식을 둘러싼 양측의 입장차가 여전히 커 이르면 조만간 윤곽이 드러날 것으로 보이는 특별기구 구성 및 향후 논의 과정에서 첨예한 신경전이 벌어질 전망이다.

    여권의 본격적인 공천전쟁은 이제 시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