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남은 과제는 韓美동맹 강화, "통일은 남북만의 문제 떠나 주변국 동의가 중요"
  • 2박 3일 간의 방중(訪中) 일정을 마친 박근혜 대통령이 4일 오후 귀국길에 오르기 직전 전용기 내에서 동행취재진과 간담회를 갖고 있다. ⓒ뉴데일리 오창균 기자
    ▲ 2박 3일 간의 방중(訪中) 일정을 마친 박근혜 대통령이 4일 오후 귀국길에 오르기 직전 전용기 내에서 동행취재진과 간담회를 갖고 있다. ⓒ뉴데일리 오창균 기자

     

    시작도 '통일'이요, 끝도 '통일'이었다.

    박근혜 대통령이 한반도 자유통일(自由統一)에 대한 의지를 거듭 천명했다.

    2박 3일 간의 방중(訪中) 일정을 마친 박근혜 대통령은 4일 오후 귀국길에 오르기 직전 전용기 내에서 취재진과 간담회를 갖고 "이번에 시진핑 주석과 다양한 이슈를 놓고 협의를 했지만, 북핵을 포함한 한반도 문제의 귀결점이 평화통일인 만큼 중국과 같이 (통일에 대해)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고 밝혔다.

    박 대통령은 간담회에 앞서 순방 동행 기자들에게 "고생 많으셨고 감사하다"는 인사를 한 뒤 제일 먼저 북핵(北核) 문제를 언급했다.

    "북핵 문제와 관련해서는 사실 지난번에 지뢰도발 사건도 있었지만, 앞으로 핵실험 및 여러가지 다양한 형태의 도발이 있을 수 있다고 예상할 수 있는데 그런 것(북핵)을 억제하는 것이 굉장히 중요하잖아요.

    그래서 한반도의 긴장을 고조시키는 (북한의) 어떠한 도발에 대해서도 절대로 인정하지 않고 반대한다, 그것을 (양측이) 분명히 했기 때문에 이번에 북한 도발과 관련해 소통을 하면서 협력했듯이 앞으로도 그런 긴장 상황을 (북한이) 조성하는데 대해서는 (양국이) 협력해 나가자는 정부의 의지로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한반도 평화통일 문제와 관련해 사실은 북핵 문제를 포함해서 여러가지 복잡한 문제들, 긴장상태가 끊임없이 계속되는 이런 문제들을 어떻게 해결하느냐 할 때, 그 귀결점은 평화통일(平和統一)이라고 생각해요.

    어떻게 보면 핵 문제나 이런 것(긴장 문제)을 다 해결하는 궁극적이고 확실한 가장 빠른 방법도 평화통일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앞으로 한반도의 평화통일을 위해서 중국과 같이 협력해 나가기로 그렇게 이야기가 된 것이고, 그래서 가능한 조속한 시일 내에 한반도 평화통일을 어떻게 이뤄 나갈 건가에 대해서 다양한 논의가 시작될 것이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북핵(北核) 문제 해결을 위해 필수 불가결한 중국의 역할을 강조한 것이다.

    박 대통령의 이러한 발언은 향후 중국을 포함한 한반도 주변국과 통일을 논의하기 위해 다양한 외교적 노력이 있을 것임을 예고하는 발언으로 해석돼 주목된다.

    특히 박근혜 대통령은 "통일은 남북만의 문제가 아니고 주변국, 나아가 세계도 암묵적으로 이것은 좋은 일이라고 동의해주는 것이 굉장히 중요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앞으로 외교력을 발휘해서 이제 우리 평화통일에 어떤 의미가 있고 세계 평화와 안정에도 어떤 좋은 점이 있을지를 자꾸 설명해나가면서 동의를 받는 노력을 앞으로 잘해나갔으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중국은 물론, 다음달 16일 워싱턴에서 진행되는 한-미(韓美) 정상회담에서도 남북통일 문제에 대해 양국이 협력하는 문제가 심도있게 논의될 것을 시사하는 발언이었다. 미-중 2강(强)과의 협력을 토대로 6자회담을 재개하고 이를 기반으로 통일을 위한 한반도 신뢰 프로세스를 진전시켜 나갈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 중국을 방문한 박근혜 대통령이 2일 베이징 인민대회당에서 시진핑 국가주석과 정상회담을 갖고 있다. ⓒ뉴데일리
    ▲ 중국을 방문한 박근혜 대통령이 2일 베이징 인민대회당에서 시진핑 국가주석과 정상회담을 갖고 있다. ⓒ뉴데일리

     

    사실 박근혜 대통령은 2일 방중 첫 일정인 시진핑 주석과의 정상회담에서도 한반도 통일 문제를 놓고 심도 있는 논의를 가졌다.

    청와대는 한-중(韓中) 정상회담 결과와 관련해 "양측은 이미 여러차례 천명한 바 있는 비핵화(Nuclear disarmament) 목표를 확고히 견지한다는 입장을 재확인하고, 최근 국제사회의 단합된 노력으로 이란 핵협상이 타결됐음에 주목하면서 의미 있는 6자회담이 조속히 재개돼야 한다는 데 의견을 같이 했다"고 밝혔다.

    또한 청와대는 "한국 측은 한반도가 분단 70년을 맞아 조속히 평화롭게 통일되는 것이 이 지역의 평화와 번영에 기여할 것이라는 점을 강조했으며, 중국 측은 한반도가 장래에 한민족에 의해 평화적으로 통일되는 것을 지지했다"고 설명했다.

    여기서 끝이 아니었다. 박근혜 대통령은 4일 낮 상하이(上海) 동포 오찬 간담회에서도 "독일 통일의 사례에서도 보았듯이 우리가 통일을 하려면 주변국의 협력이 매우 중요하고, 북한의 올바른 변화를 끌어내는 데는 중국이 중요한 역할을 해줘야 한다"고 역설했다.

    박 대통령은 한-중-일(韓中日) 3국 정상회의 개최를 위한 실무적인 차원의 논의도 시작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박 대통령과 시 주석은 정상회담 당시 오는 10월 말이나 11월 초 한국에서 한-중-일 3국 정상회의를 개최하는 데 의견을 같이하기도 했다.

    이와 관련, 박 대통령은 "일본이 아직도 역사 인식에 대해서 전향적인 자세를 갖고 있지 않은 상황이지만 동북아의 평화 등을 위해서 대승적 차원에서 임할 필요가 있다고 제의해 시 주석께서 동의한 것으로, 앞으로 한-중-일 정상회담을 이루기 위해 일본 측과 이야기해서 날짜가 정해질 것"이라고 말했다.

    이는 요동치는 동북아 정세 속에서 우리가 역내 외교 주도권을 확보할 기회를 잡게 됐다는 것을 뜻한다. 아울러 우리가 동북아 외교의 주도권을 확보한다는 것은 곧 3국의 대북(對北) 압박 효과로 이어지게 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제 박 대통령의 남은 과제는 중국 전승절 참석을 불편한 시선으로 바라보던 미국의 오해와 불안을 말끔히 씻어내는 것이다.

    이번 방중을 계기로 한-중(韓中) 관계는 비약적 발전을 거두게 됐지만, 역설적으로 한-미(韓美) 동맹 강화가 더욱 절실해졌다는 평가가 많다.

    우리로서는 한반도 안보의 핵심을 이루고 있는 한-미 동맹을 더욱 굳건히 해야할 필요가 있다. 이에 따라 다음달 16일 미국 워싱턴에서 열리는 버락 오바마(Barack Obama) 대통령과의 정상회담은 돈독한 한-미 동맹을 재확인하는 중요한 외교적 행사가 될 전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