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노한 청년들, “교육감이 앞장서 학생들 취업선택 기회 박탈”
  • 1일 오전, 시민단체 '청년이 여는 미래'(대표 신보라)는 서울 무교로 인권위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김승환 전북교육감은 더 이상 전북지역 학생들의 기회를 빼앗지 말라"며, 김승환 교육감에 대한 조사를 요구하는 진정서를 인권위에 제출했다. ⓒ 뉴데일리DB
    ▲ 1일 오전, 시민단체 '청년이 여는 미래'(대표 신보라)는 서울 무교로 인권위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김승환 전북교육감은 더 이상 전북지역 학생들의 기회를 빼앗지 말라"며, 김승환 교육감에 대한 조사를 요구하는 진정서를 인권위에 제출했다. ⓒ 뉴데일리DB

    최근 "삼성전자 반도체사업부에 전북지역 학생을 취직시키지 말라고 지시했다"는 망언을 개인 페이스북에 올려, 파문을 일으킨 친전교조 성향의 김승환 전북교육감이 결국 국가인권위원회의 조사를 받게 됐다.

    1일, 시민단체 '청년이 여는 미래'(대표 신보라)는 서울 무교로 인권위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김승환 전북교육감은 더 이상 전북지역 학생들의 기회를 빼앗지 말라"며, 김승환 교육감에 대한 조사를 요구하는 진정서를 인권위에 제출했다.

  • ⓒ김승환 전북교육감 페이북 캡처
    ▲ ⓒ김승환 전북교육감 페이북 캡처

    앞서, 김승환 전북교육감은 페이스북에 '삼성공화국'이라는 표현을 쓰며, 삼성그룹으로 상징되는 대기업에 강한 반감을 드러냈다. 심지어 김승환 교육감은 삼성그룹이 '삼성드림클래스'란 이름으로, 농촌 및 취약계층 중학생 1~2학년생에게 제공하고 있는 방학캠프마저도 거부한 것으로 드러나 비판 여론이 들끓었다.

    올해 초 전북도의회가, 김승환 전북교육감이 '삼성드림클래스'를 거부한 사실을 확인하고, 문제를 지적한 사실까지 드러나면서, 김승환 교육감의 '불통'과 '자질' 논란은 걷잡을 수 없이 확산되고 있다.

    교육부는 취업을 전제로 하는 마이스터고와 특성화고의 취지를 무시하고, 교육감이 특정 사업장에 대한 취업을 막는 행위는 재량권을 침해한 '월권'임을 분명히 했다.

    파문이 커지자 전북도교육청은 뒤늦게 해명에 나섰다. 전북도교육청은 김승환 교육감의 페이스북 게시글에 대해, "삼성 반도체사업부를 비롯한 반도체 사업장이 백혈병을 비롯한 각종 직업병을 유발하는 만큼, 학생 안전 차원에서 주의가 필요하다는 뜻으로 한 말일 것"이라고 설명했으나, 자질을 의심케 하는 김 교육감의 발언에 여론은 이미 등을 돌린 뒤였다.

  • 1일 오전, '청년이 여는 미래' 신보라 대표(사진 오른쪽)가, 김승환 전북교육감이 전북 학생들의 취업 기회를 부당하게 박탈했다며 국가인권위원회에 진정서를 제출했다. ⓒ 뉴데일리DB
    ▲ 1일 오전, '청년이 여는 미래' 신보라 대표(사진 오른쪽)가, 김승환 전북교육감이 전북 학생들의 취업 기회를 부당하게 박탈했다며 국가인권위원회에 진정서를 제출했다. ⓒ 뉴데일리DB

    '청년이 여는 미래'는, 국가인권위에 김승환 교육감에 대한 조사를 요구하는 진정서를 제출하면서, "진보교육 껍질을 쓴 김승환 교육감의 '반(反)기업 정서'가 만천하에 명명백백하게 드러났다"고 비판했다.

    '청년이 여는 미래'는, "김승환 교육감 자신의 교육철학을 운운하며, 취업기회가 절실한 전북 학생들의 기회조차 박탈하는 횡포를 더 이상 좌시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신보라 '청년이 여는 미래' 대표는, 자신의 교육철학에 맞지 않는다는 이유로 소외 학생들을 위한 삼성그룹의 방학캠프 참여를 잇달아 거부한 것이, 교육감으로서 정당한 업무지시인지 의문이 든다고 지적했다. 

    "대한민국 헌법 제 15조에 '모든 국민은 직업선택의 자유를 가진다'고 명시하는 바, 김 교육감의 이러한 행동은 약 5,000명에 달하는 전북지역 학생들의 직업선택의 자유를 직・간접적으로 침해하는 헌법에 어긋난 행동이다."


    이어 신보라 대표는 "김승환 교육감의 해당 발언이 언론을 통해 알려져 비판 여론이 확산되고 있으나, 현재까지 김 교육감은 어떠한 개선의지도 보이지 않고 있다"고 비판했다.

  • 1일 오전, ‘청년이 여는 미래’ 회원들이, 서울 중구 국가인권위원회 앞에서 김승환 전북교육감을 비판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 뉴데일리DB
    ▲ 1일 오전, ‘청년이 여는 미래’ 회원들이, 서울 중구 국가인권위원회 앞에서 김승환 전북교육감을 비판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 뉴데일리DB
     
  • 1일 오전, ‘청년이 여는 미래’ 회원들이, 삼성전자 반도체사업부에 전북지역 학생을 취직시키지 말라고 지시했다는 내용의 게시글을 페이스북에 올려 물의를 빚고 있는, 김승환 전북교육감을 비판하는 피켓을 들고 있다. ⓒ 뉴데일리DB
    ▲ 1일 오전, ‘청년이 여는 미래’ 회원들이, 삼성전자 반도체사업부에 전북지역 학생을 취직시키지 말라고 지시했다는 내용의 게시글을 페이스북에 올려 물의를 빚고 있는, 김승환 전북교육감을 비판하는 피켓을 들고 있다. ⓒ 뉴데일리DB

    '청년이 여는 미래' 소속 회원들은 "김승환 전북교육감이 교원평가제를 거부하고 자율형사립고(자사고)를 압박한 전력이 있다"며, "김 교육감은 번번히 교육부와 갈등을 빗거나 친전교조 성향을 보여왔다"고 비판했다.

    다음은 이날 '청년이 여는 미래'가 발표한 성명서 전문.

    김승환 전북교육감은 8월19일 자신의 SNS계정을 통해 삼성그룹이 저소득층 중학생을 대상으로 진행하는 프로그램(사업명 : 드림클래스)의 전라북도 학생의 참여요청을 거부했다고 밝혔다. 또한 3년 전부터 관내 마이스터고와 특성화고에 삼성전자 반도체 사업부를 비롯한 반도체 기업에 전북지역의 학생들을 취직시키지 말라는 지시를 해놓았다고 밝히기도 했다.

    개인이 기업에 대해 긍정적 또는 부정적 평가를 할 수 있지만 자신의 교육철학에 맞지 않는다는 이유로 소외 학생들을 위한 삼성그룹의 방학 캠프 참여를 잇달아 거부한 것이 교육감으로서 정당한 업무지시인지 의문이 든다. 대한민국 헌법 제 15조에 ‘모든 국민은 직업선택의 자유를 가진다’고 명시하는 바, 김 교육감의 이러한 행동은 약 5000명의 전북지역 학생들의 직업선택의 자유를 직・간접적으로 침해하는 헌법에 어긋난 행동이며 극심한 취업난 속에 있는 취업준비생들을 허탈하게 하고 있음에 분명하다.

    김 교육감의 입장이 언론 등을 통해 알려졌음에도 불구하고 개선의 의지를 밝히고 있지 않다는 점에서 이러한 태도가 지속될 우려가 든다.

    이에 청년이여는미래는 기자회견을 열고 국가인권위원회에 김 교육감의 입장이 실제 학생들의 직업선택의 자유와 권리를 침해했는지에 대한 조사를 요구하는 진정서를 제출하는 바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