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일, 日전역 300여 곳에서 대규모 시위…의회 주변 시위대 12만 명 몰려
  • 아베 정권의 '안보법안'에 반대하는 일본 시위대. 하지만 '찻잔 속의 태풍'이 될 것으로 보인다.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 보도화면 캡쳐
    ▲ 아베 정권의 '안보법안'에 반대하는 일본 시위대. 하지만 '찻잔 속의 태풍'이 될 것으로 보인다.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 보도화면 캡쳐


    지난 30일, 일본 내 300여 곳에서 대규모 시위가 벌어졌다. 아베 신조 日총리가 주도하는 ‘안보법안’의 참의원 통과에 반대하는 시위였다.

    한국과 일본 언론들은 이날 시위에 10만 명이 넘는 사람들이 참여한 것을 두고 아베 정권의 위기가 찾아온 게 아니냐는 분석까지 내놓고 있다. 하지만 현실은 달라 보인다.

    지난 30일 오후, 일본 도쿄에 있는 국회의사당 주변의 대로변에는 12만여 명(日경찰 추산 3만 명)의 인파가 몰려들었다. 이들은 “안보법제 폐지” “아베 정권 No!” “전쟁 반대” “아베 물러나라” 등을 외치며, 현재 참의원에서 검토 중인 ‘안보법안’에 반대한다는 뜻을 밝혔다.

    시위대에는 학생, 주부, 노인 등 각계각층이 참여했고, 민주당, 공산당, 사민당, 생활당 등 4개 야당 대표들도 이날 시위에 참석했다고 한다.

    日경찰은 국회의사당 앞에 버스로 차벽을 설치해 시위대의 진입을 막았다고 한다. 시위대는 일본 정부 부처들이 밀집해 있는 가스미가세키 지역까지 진출해 “아베 물러나라”는 구호를 외치며 시위를 벌였다고 한다.

    ‘안보법안 반대시위’를 기획한 곳은 ‘전쟁하게 하지 마라, 9조를 부수지 마라! 총궐기 행동실행위원회’였다고 한다. 이들은 지난 7월 15일 ‘안보법안 반대시위’ 때보다 2배 이상의 시위대가 모인 것에 적잖이 고무된 분위기라고 한다.

    게다가 도쿄는 물론 오사카, 나가사키, 니가타 등 일본 전역 300여 곳에서 동시다발로 ‘안보법안 반대시위’가 일어난 것에 대해 ‘안보법안’에 반대하는 진영은 물론 일본 언론도 주목하고 있다.

    일부 일본 언론은 반대시위 규모가 커짐에 따라 안보법안 처리에 영향을 줄 수도 있다는 예측도 내놓고 있다. 하지만 일본 사회의 실제 민심은 오히려 아베 신조 총리를 지지하는 분위기로 나타나 눈길을 끌었다.

    니혼게이자이신문과 도쿄TV는 지난 28일부터 30일까지 실시한 여론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이에 따르면 아베 신조 정권에 대한 지지율은 지난 7월 조사 때보다 8% 상승한 46%로 나타났다고 한다. 반면 “지지하지 않는다”고 응답한 사람은 지난 7월 조사 때보다 10% 줄어든 40%로 나타났다고 한다.

    지난 8월 14일 발표한 ‘아베 담화’와 관련해서도 긍정적이라는 답변이 42%로, 부정적이라는 답변 33%를 크게 앞섰다.

    니혼게이자이신문과 도쿄TV의 여론 조사 결과를 보면, 일본 내에서 ‘안보법안’ 폐지를 촉구하고 아베 정권 퇴진을 요구하는 이들은 전체 유권자의 대부분이 아니라는 점을 알 수 있다.

    아베 정권은 집단자위권 행사를 가능케 하고, 일본 자위대가 전쟁도 수행할 수 있도록 하는 ‘무력공격사태법’ ‘자위대법’ 등 11개 법안을 묶어 ‘안보법안’이라는 형태로 국회 통과를 추진하고 있다.

    이 ‘안보법안’은 지난 7월 중의원을 통과했으며, 현재 참의원에서 심의 중이다. 빠르면 9월 14일 전에 심의가 마무리될 것이라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안보법안’이 통과되면, 자위대는 지금까지와는 달리 ‘공격용 무기’도 도입할 수 있게 되며, 해외파병 등의 활동도 가능해질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