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 ‘민주당’ 당명 선점..“간판 바꾼다고 몸통 바뀌나” 반론도
  • ▲ 새정치민주연합이 당명 변경을 본격적으로 추진할 것으로 알려져 주목된다. 새정치민주연합은 9월 18일 창당 60주년을 전후로 당명 변경을 논의할 것으로 알려졌다.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 새정치민주연합이 당명 변경을 본격적으로 추진할 것으로 알려져 주목된다. 새정치민주연합은 9월 18일 창당 60주년을 전후로 당명 변경을 논의할 것으로 알려졌다.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새정치민주연합이 내년 총선을 앞두고, ‘민주당’으로의 당명 복귀의사를 강하게 내비치면서 정가의 주목을 받고 있다. 특히 새정치연합은 주류, 비주류, 친노, 비노에 관계없이 당명 개정이 불가피하다는 입장을 밝히고 있어, 조만간 어떤 식으로든 당의 간판이 바뀔 것이란 분석이 지배적이다.

    새정치연합이 간판을 바꿔 달 것이란 전망이 힘을 얻을수록, 당명을 바꾸려는 속내를 비판하는 목소리도 커지고 있다.

    현재 새정치연합이 원하는 당명은 ‘민주당’이다. ‘민주당’으로의 복귀가 현실적으로 어렵다면 약칭으로라도 ‘민주당’으로 불릴 수 있도록 당명을 개정해야 한다는 것이, 당 내부의 일반적인 분위기다.

    새정치연합의 당명 개정 움직임을 단순한 정체성 찾기로만 보기 힘들다는 것은, 당 관계자들도 부인하지 않는 사실이다.

    특히 새정치연합이 약칭으로라도 ‘민주당’으로 불릴 수 있도록, 당명을 바꾸려는 움직임의 밑바탕에는, 총선을 앞두고 흔들리는 호남민심을 부여잡기 위한 정치적 계산이 깔려 있다.

    새정치연합에 냉랭한 이 지역 민심을 되돌리기 위해서는, ‘DJ=민주당=호남적통’이란 지역의 밑바탕 정서를 외면할 수 없고, 이는 곧 내년 총선과도 직결돼 있기 때문이다.

    새정치연합의 민주당 당명 복귀 시나리오는 일자까지 나와 있다. 새정치연합은 창당 60년을 맞는 다음달 18일을 전후해 당명 변경 논의를 구체화할 것으로 알려져 있다.

    문재인 새정치연합 대표는 이와 관련돼 지난 12일 “우리당을 지지해온 많은 분들이 ‘민주당’이라는 이름에 애정을 갖는 것이 사실”이라며, ‘민주당’으로의 당명 복귀를 기정사실화했다.

    새정치연합 전병헌 최고위원도 “내년 총선은 새 당명으로 치를 가능성이 매우 높다고 봐야 한다”며 당명 개정 움직임에 힘을 보탰다.

    만약 새정치연합이 당명을 바꾼다면, ‘새정치민주당’이 될 것이란 섣부른 전망도 나오고 있다.

    그러나 새정치연합의 간판 바꿔달기가 생각보다 쉽지는 않을 것이란 견해도 적지 않다.

    무엇보다 서울 마포에 당사를 둔 원외정당이 이미 ‘민주당’이란 당명을 선점했다는 점에서, 새정치연합의 ‘민주당’으로의 당명 복귀는, 문제의 원외정당이 양보하지 않는 한 현실적으로 어렵다.

    새정치연합이 ‘민주당’이란 단어가 들어간 이름으로 당명을 바꾸고, 약칭을 민주당으로 쓰자는 대안을 제시하고 있는 이유도 이런 사정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이 또한 쉽지가 않다.

    야권發 신당 창당 움직임이 본격화되면서, 새정치연합에서 갈라져 나온 예비신당들이 당명에 민주당이란 이름을 쓰고 있기 때문이다.

    지난 7월 새정치민주연합 당직자가 집단으로 탈당해 만든 ‘국민희망시대’는, 당명을 가칭 ‘새시대민주당’으로 정해 선관위에 등록했다.

    신당 창당을 선언한 박준영 전 지사는 아예 ‘신민당’이란 당명을 들고 나왔다. ‘신민당’이란 당명은 1971년 대통령 후보로 나선 DJ의 소속 정당으로, 한국 야당사를 상징하는 정당 명칭이다. 이런 점에서 ‘신민당’이란 이름은 그 자체만으로 호남 지역 정서에 적지 않은 자극을 줄 것으로 보인다.

    새정치연합의 당명 개정 움직임에 대해서는 “이름을 바꾼다고 실체가 달라지겠느냐”는 반론도 만만치 않다.

    친노와 비노 사이의 극심한 내홍으로 분당설까지 나오는 현실을 외면한 채, 당의 이름만 바꿔 단다고 해서, 민심이 되돌아오지는 않을 것이란 지적이다.

    야권의 한 관계자는 “새정치연합이 4.29 재보궐 선거로 드러난 호남민심의 동요를 달래기 위해, 당명에 ‘민주당’이라는 이름을 쓰고 싶어 하는 것 같다”고 분석했다.

    그러나 이 관계자는 “진짜 호남 민심을 끌어안기 위해서는 당명보다는 콘텐츠가 중요하지 않겠느냐“고 반문했다.

    정치권의 또 다른 관계자는 “정작 김대중 전 대통령이 당선될 때의 당명은 새정치국민회의였다”며, 내부 혁신에서 답을 찾지 못하고 간판부터 바꿔 달려고 하는 새정치연합의 행태를 우회적으로 꼬집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