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비공개 의총서 농어촌 대표성 유지 당론으로 선회野 3개 도당위원장 공동 발표문 통해 동조 입장 밝혀
  • 새정치민주연합이 28일 국회본청 246호에서 의원 워크숍을 열었다. 이날 워크숍에서는 지역구·비례대표 의석 수와 관련한 논란은 없었지만, 강창일·유성엽·황주홍 3개 도당위원장이 공동 발표문을 발표함에 따라 논의는 뜻밖에 장외에서 터져 나왔다는 지적이다. ⓒ뉴데일리 정상윤 기자
    ▲ 새정치민주연합이 28일 국회본청 246호에서 의원 워크숍을 열었다. 이날 워크숍에서는 지역구·비례대표 의석 수와 관련한 논란은 없었지만, 강창일·유성엽·황주홍 3개 도당위원장이 공동 발표문을 발표함에 따라 논의는 뜻밖에 장외에서 터져 나왔다는 지적이다. ⓒ뉴데일리 정상윤 기자

    농어촌 지역 의원들이 여야를 넘어 뭉치는 움직임을 보이면서, 내년 4·13 총선 룰 논의의 국면이 전환되고 있다.

    정개특위 여야 간사가 지역구·비례대표 의석 비율의 현행 유지를 의미하는 잠정 합의를 했었지만, 논의 국면이 급변함에 따라 결국 지역구 의석 수가 늘어나고 비례대표 의석 수가 줄어드는 방향으로의 향후 논의 전개가 전망된다.

    새정치민주연합 강창일 제주도당위원장·유성엽 전북도당위원장·황주홍 전남도당위원장은 28일 3개 도당 공동 명의 발표문을 통해 "비례대표를 줄이고 지역구 국회의원을 늘려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는 비례대표를 한 석도 줄일 수 없다는 중앙당의 기존 당론과는 배치되는 것이다.

    이들은 공동 발표문에서 △비례대표는 지역구에서 직접 선출된 대의대표에 대해 보조적인 측면이 있다는 점 △비례대표는 우리 정치문화의 후진성에 따른 역기능이 적지 않다는 점 △비례대표를 신성시하는 중앙당의 태도는 국민 여론에도 역주행하는 것이라는 점 등을 지적했다.

    반면 이날 열린 새정치연합 의원 워크숍에서는 상반된 분위기가 장내를 지배했던 것으로 전해졌다. 이언주 원내대변인은 워크숍 직후 취재진을 만난 자리에서 "(워크숍에서 비례대표를 줄여야 한다는) 그런 이야기는 없었다"며 "오히려 비례대표가 줄게 되면 정치 혁신의 방향과 반대로 가는 게 아니냐는 우려의 분위기였다"고 전했다.

    의원 워크숍에서 정개특위 논의 과정을 보고한 김태년 의원도 "선거구획정위로 넘기면 비례대표 숫자가 줄어들 것으로 예상하고 있지는 않다"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25~26일 열린 새누리당 의원 연찬회에서 정개특위 논의 과정을 보고받은 여당 농어촌 의원들이 거세게 반발해 파열음이 난 것과는 달리, 이날 새정치연합 의원 워크숍에서 충돌이 있지 않은 것은 농어촌 의원들이 발언을 자제했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유성엽 전북도당위원장은 워크숍이 끝난 직후 취재진과 만나 "비례대표를 줄여서라도 농촌 지역 의석 수 감소를 막는 게 바람직하겠다는 입장"이라면서도 "(워크숍에서) 발언을 하지는 않았다"고 밝혔다.

  • 새정치민주연합 유성엽 전북도당위원장은 28일 의원 워크숍이 끝난 직후 취재진과 만난 자리에서, 워크숍에서 지역구·비례대표 의석 수에 대한 발언은 하지 않았다면서도 지역구를 늘리고 비례대표를 줄이는 게 바람직하다는 입장을 피력했다.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 새정치민주연합 유성엽 전북도당위원장은 28일 의원 워크숍이 끝난 직후 취재진과 만난 자리에서, 워크숍에서 지역구·비례대표 의석 수에 대한 발언은 하지 않았다면서도 지역구를 늘리고 비례대표를 줄이는 게 바람직하다는 입장을 피력했다.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하지만 당장 충돌이 없었을 뿐 새정치연합 농어촌 의원들이 공개적으로 행동에 나서게 되면, 기존 여야 대립 구도가 허물어지는 것은 시간 문제라는 지적이다. 이에 따라 내년 총선을 7개월 앞둔 가운데 '총선 룰' 논의는 한 치 앞을 예측할 수 없는 상황에 빠질 가능성도 엿보인다.

    당장 새누리당 황영철 의원을 간사로 하는 '농어촌 지방 주권 지키기 의원 모임'은 오는 9월 1일 여야에 관계 없이 농어촌 지역구 의원 모임을 갖고, 비례대표 축소를 통한 농어촌 지역구 구제라는 공동 목소리를 낼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의 움직임은 집권 여당인 새누리당의 뒷받침을 받고 있다. 새누리당은 이날 오전 비공개 의원총회를 열고 정개특위에서의 논의 과정에 대응하기 위한 의원들의 총의를 모았다. 비공개 의총에서는 '현행 의원 정수를 유지하는 한도에서 지역구를 증원해 농어촌의 대표성을 유지한다'는 입장이 사실상 당론으로 채택된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김무성 대표는 정개특위 여당 간사인 정문헌 의원에게 "비례대표를 줄이는 한이 있더라도 (농어촌) 지역 대표성이 훼손돼서는 안 되겠다"며 "이러한 원칙으로 정개특위에 임해달라"고 당부한 것으로 알려졌다.

    새누리당의 당직을 맡고 있는 한 의원은 "농어촌 대표성을 감안해 지역구를 늘리는 것이 좋겠다는 게 대다수 의원들의 의견이었다"며 "지역구를 현행 246석에서 13석 늘려 259석으로 하는 게 좋다는 의견도 나왔다"고 전했다.

    이처럼 '총선 룰' 논의가 다시 안개 속으로 빠져듬에 따라, 오는 31일을 활동 시한 종료일로 하고 있는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정개특위)는 활동 시한을 11월 15일까지 연장할 것이 확실시된다. 이에 따라 지역구·비례대표 의석 수를 놓고 한동안 여야 대립 구도가 허물어진 가운데 혼란스런 백병전이 전개될 것으로 전망된다.

    정치권 관계자는 "여당이 사실상 지역구 증원을 새로운 당론으로 결정한 가운데, 야당 내부에서도 농어촌 의원들을 중심으로 이에 내심 동조하는 의견이 적지 않다"며 "결국 (지역구 246석·비례 54석의) 현행 제도 유지를 시사한 (정개특위) 양당 간사 간의 합의안은 큰 의미가 없어졌다"고 규정했다.

    이 관계자는 "반드시 구제해야 할 지역구가 4곳 정도 있기 때문에 향후 정개특위 공선법소위 논의 과정에서 지역구 의석 수가 250석에서 260석 사이에서 접점을 찾을 가능성이 크다"면서도 "일단 지역구를 늘리기로 대승적 합의만 되면, 의원들 사이에서는 내심 지역구를 최대한 많이 구제하는 게 바람직하다는 여론이 있기 때문에 270석까지 갈 가능성도 배제할 수는 없다"고 내다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