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 정보기관 DGSE “무슬림 세력 테러활동 감시 강화, 자신 없어”
  • 英텔레그라프는 27일(현지시간) "프랑스 정부가 여객기에 대한 대전차 미사일 테러 첩보를 입수하고 경계령을 내렸다"고 보도했다. ⓒ英텔레그라프 관련보도 화면캡쳐
    ▲ 英텔레그라프는 27일(현지시간) "프랑스 정부가 여객기에 대한 대전차 미사일 테러 첩보를 입수하고 경계령을 내렸다"고 보도했다. ⓒ英텔레그라프 관련보도 화면캡쳐


    프랑스 정부가 여객기에 대한 테러 때문에 잔뜩 긴장한 상태라고 英텔레그라프가 27일(현지시간) 익명의 관계자를 인용해 보도했다.

    英텔레그라프에 따르면, 프랑스 정부는 이슬람 테러조직이 여객기를 향해 휴대용 대전차 미사일을 발사하거나 9.11과 같은 방식의 테러가 일어날 것이라는 첩보를 입수, 군과 보안 당국이 비상경계를 펴고 있다고 한다.

    英텔레그라프는 “항공사들은 당국으로부터 여객기가 휴대용 대전차 미사일(MANPADS)의 공격을 받을 수 있다는 경고를 받았지만 조종사들이 이런 공격을 피할 수 있는지 확신하지 못하는 상태”라는 관계자들의 이야기도 전했다.

    英텔레그라프에 따르면, 프랑스 정부는 지난 21일 모로코 출신 이슬람 테러범이 고속열차 TGV에 탑승, 총기 난사 테러를 저지르려 한 사건을 포함해 이슬람 근본주의자들의 테러 가능성이 매우 커지고 있는 것으로 보고 있다고 한다.

    프랑스에는 정부에 불만이 많은 북아프리카, 서남아시아 출신 무슬림들이 상당수인데다 프랑스 현지에서는 AK 소총이나 휴대용 대전차 미사일을 쉽게 구할 수 있다는 점도 프랑스 정부를 긴장케 하는 요인이라고 한다.

    이 같은 무기는 대부분 리비아에서 밀수된 것으로 2011년 프랑스 정부가 카다피에 대적하는 반군을 지원한 것이라고 한다.

  • 프랑스는 물론 호주 등 여러 국가에서 사용 중인 '밀란' 대전차 미사일. 개인이 휴대할 수도 있다. ⓒ위키피디아 공개사진
    ▲ 프랑스는 물론 호주 등 여러 국가에서 사용 중인 '밀란' 대전차 미사일. 개인이 휴대할 수도 있다. ⓒ위키피디아 공개사진


    프랑스 정부의 고민은 여기서 그치지 않는다. 테러조직에 제대로 대응할 능력이 없다는 점도 문제인 것으로 전해졌다.

    프랑스 정보기관 DGSE의 한 관계자는 최근 한 프랑스 주간지와의 인터뷰에서 “이번 TGV에서 대형 테러가 일어나지 않은 것은 운이 좋아서였다”고 털어놓기도 했다고 한다.

    DGSE 관계자는 “지금도 열차, 공항, 선박 등을 점검하고 있지만, 이보다 더 테러에 대비할 수 있는 능력이 지금은 없다”면서 프랑스 정부의 무슬림 테러 조직에 대한 감시능력에 우려를 표했다.

    프랑스에는 현재 630만 명 이상의 무슬림이 거주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이는 프랑스 전체 인구의 10% 육박하는 수준이다. 대부분은 과거 프랑스의 식민지였던 알제리 등 북아프리카에서 온 이민자와 그 자녀들이다.

    이들 전체가 이슬람 근본주의를 따르는 것은 아니지만, 적지 않은 수가 알 카에다나 ISIS, 탈레반 등을 지지하며 “자유민주주의와 시장경제 체제를 없애자”고 주장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