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韓國戰의 두 지도자, 트루먼-李承晩의 최초, 최후의 만남

    이현표   

    1954년 8월5일 오전 9시56분, 李承晩 대통령 일행은 미 공군기편으로 미주리 주 캔자스 시티에 도착했다. 트루먼 전 대통령을 만나 감사의 뜻을 전하기 위해서였다. 공항에는 미국 측 인사들 이외에 캔자스 리븐워스 소재 육군참모대학에 다니는 우리나라 장교단도 마중을 나왔다. 
      
  • 이승만 초대 대통령이 미국을 방문한 1954년 8월, 당시 은퇴 후 고향인 미주리州 인디펜던스의 자택에서 살고 있던 트루먼 전 대통령을 방문하여 인사를 나누는 모습이다. 李 대통령 부인 프란체스카 여사와 트루먼 부인 베스 트루먼의 모습도 보인다.
    ▲ 이승만 초대 대통령이 미국을 방문한 1954년 8월, 당시 은퇴 후 고향인 미주리州 인디펜던스의 자택에서 살고 있던 트루먼 전 대통령을 방문하여 인사를 나누는 모습이다. 李 대통령 부인 프란체스카 여사와 트루먼 부인 베스 트루먼의 모습도 보인다.
  
  이승만 대통령 일행은 미국 국무부가 제공해 준 5대의 차량으로 가까운 거리에 있는 인디펜던스 시로 출발했다. 트루먼은 고향인 그곳에서 요양 중이었다. 트루먼 내외가 흰색 저택의 현관 앞으로 나와 일행을 맞아 줬다. 저택 앞 길거리에서 약 500명의 주민이 지켜보는 가운데 李 대통령이 트루먼에게 말했다.   
  
   “참으로 반갑습니다. 나는 귀하가 미군을 파병해 우리가 생존할 수 있도록 해준 것을 기억하고 있습니다. 이 기회를 이용해 위대한 결정을 해준 귀하에게 나와 한국 국민의 변치 않는 감사를 표합니다. 귀하의 결정은 우리 국민의 사기를 북돋아 줬고, 우리가 공산주의자들을 싸워 물리칠 수 있도록 해줬습니다. 한국인 모두가 이를 고마워하고 있으며, 귀하를 비롯한 미국 국민이 이러한 감사의 뜻을 알아주었으면 합니다.”   
  
   트루먼의 저택 안에서 간단히 환담한 후, 밖으로 나온 李 대통령은 집 앞에 모인 군중들에게 큰 소리로 말했다.   
  
   “공산주의자들이 이 세계를 자기네 통치하에 놓기 위해 밤낮없이 준동하고 있습니다. 공산주의자들이 오고 있습니다. 여러분은 여러분의 마을에서, 학교에서, 교회에서, 그리고 심지어는 가정에서 그들과 투쟁해야 합니다.”  
  
   이어서 李承晩 대통령은 옆에 있는 트루먼에게 뼈있는 작별인사를 건넸다.
“나는 1950년 비오는 날 깜깜한 새벽에 공산주의자들이 우리를 침략한 것을 결코 잊지 못합니다. 그때 나는 기도했고, 주님이 내 기도를 들어주실 것이라고 믿었습니다. 이 세상에는 싸우지 않고 공산주의자들을 몰아낼 방법은 없습니다. 부디 건강하세요.” 
  
  *注-6.25 남침으로부터 대한민국을 구한 두 사람이 만난 것은 이것이 최초요 최후였다. 트루먼은 한국에 온 적이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