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능한 청년 인재 적재적소에서 역량 펼칠 수 있도록 지원 다할 것”


  • 현대자동차그룹(회장 정몽구)이 내년부터 오는 2018년까지 3년 동안 해외 인턴십 도입, 임금피크제 도입과 병행한 추가 채용 등을 통해 3만 6천명을 채용한다.

     
    또 채용과는 별도로 청년 구직자의 교육-실습-채용 및 협력사 지원을 아우르는 취업지원 프로그램 ‘고용 디딤돌’ 신설 운영, 광주 창조경제혁신센터를 통한 자동차 분야 벤처와 소셜벤처 등 창업지원 대폭 확대, 계약학과ㆍ연구장학생ㆍ마이스터고 등 청년 취업 및 창업 지원사업 등에 1,200억원을 투자, 청년 구직자 약 1만 2천명의 취업과 창업을 지원한다.

     
    현대차그룹은 27일 이 같은 내용을 뼈대로 하는 '청년 채용 및 취업 지원 방안'을 발표했다.

     

    해외인턴제 도입, 임금피크제 병행채용 등 통해 3년간 3만 6천명 청년 일자리 창출

     
    현대차그룹은 먼저 양질의 청년 일자리 확대라는 사회적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내년부터 2018년까지 3년간 3만 5,700여명, 2020년까지 총 6만여명을 채용한다.

     
    연평균 채용인원은 국·내외 인턴을 포함하여 약 1만 2천명이다. 연초 현대차 그룹이 발표했던 올해 채용계획 9,500명과 비교시 25% 이상 늘어난다. 이를 통한 추가 채용규모는 연간 약 2,500명으로 3년간 7,500명, 5년간 1만 2,500명에 달한다.

     
    특히 현대차그룹은 2018년까지 약 1,700명 규모의 인턴십 제도를 운영할 계획이다. 기존 국내 인턴십 운영뿐 아니라 해외 인턴십 프로그램을 신규 개발하여 3년간 650명, 5년간 최대 1,100명의 대학생들에게 현대기아차, 모비스 등 주요 그룹사 해외 생산/판매법인내 인턴 실습 기회를 제공하고, 해외법인을 위주로 한 그룹사 및 협력사 채용과 연계해 해외 청년 일자리 창출에 적극 나설 계획이다.

     
    해외인턴 대상자는 전공계열과 무관하게 지역별 해당언어 우수자를 중심으로 선발하며, 취업 여건이 상대적으로 열악하고 해외취업 요구가 큰 인문계 출신들을 우대해 이들의 일자리 부족 현상도 해소해 나갈 방침이다.

     
    '고용 디딤돌' 실시, 자동차 창업벤처 확대 등 3년간 청년 1만 2천명 취·창업 지원

     
    현대차그룹은 청년 구직자의 교육 및 실습 지원뿐 아니라 실질적인 채용을 돕고,협력사에 우수한 인력을 제공할 수 있는 취업지원 프로그램인 '고용 디딤돌' 프로그램을 신설 운영한다.

     
    이 프로그램은 3개월간 현대차그룹 중심의 직무교육 과정, 3개월간 협력사 인턴십 과정 등 총 6개월 과정으로 구성돼 과정 이수 시 현대차 그룹사 및 협력사에 입사할 기회가 주어진다.

     
    또한 운영 효과를 극대화하고 프로그램이 지속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별도의 공익재단인 '자동차부품산업진흥재단'이 주체가 돼 직무 교육과정의 개발 및 운영, 인턴십 운영, 취업 컨설팅 제공 등 최적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게 된다.

     
    현대차그룹은 프로그램 참가자들에게 6개월간 월 150만원을 지급할 뿐 아니라, 협력사 취업자들의 일자리 질 향상을 위해 협력사 취업 시 학자금 대출금 상환, 전세자금 대출이자, 원거리 이주비용 지원 등 인당 최대 500만원의 '협력사 취업인원 지원기금'도 지원한다.

     
    이 기금은 협력사 청년 취업자의 실질소득 상승에 도움을 줘 주로 지방에 있는 협력업체에 우수 인재들이 장기간 근무할 수 있게 해주는 차원에서 지원된다.

     
    현대차그룹 '고용 디딤돌'은 광주 창조경제혁신센터의 교육 컨텐츠를 활용하는 등 자동차 및 부품산업 플랜트 전문인력 양성을 목표로 하며, 연간 800명, 2018년까지 총 2,400명 규모로 운영될 예정이다.

     
    이 프로그램은 광주 창조경제혁신센터와 연계된 기업 및 대학을 포함하여 매년 상/하반기로 나눠, 8개 지역(서울, 경기, 충남, 경북, 경남, 전북, 광주, 전남)에서 각각 50명 규모로 운영된다. 이와 유사한 제도인 현대건설 기술교육원 프로그램까지 포함하면 2018년까지 총 564억원이 투입돼 4,500명의 구직자에게 교육 및 취업 기회 등이 제공될 예정이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이번 고용 디딤돌 제도는 별도로 설립된 공익법인을 통해 사회적 책임을 이행하는 형태이기 때문에, 단발에 그치지 않고 지속성을 갖는 것이 특징"이라면서 "구직을 원하는 청년 취업 지원자들뿐 아니라, 역량 있는 우수인력을 필요로 하는 협력업체에게도 실질적인 도움을 줘 '인력 미스매칭'을 해결할 수 있도록 하는데 주안점을 뒀다"고 밝혔다.

     
    이 외에도 청년 창업지원을 위해 광주 창조경제혁신센터의 자동차분야 벤처 창업지원와 소셜 벤처 창업지원 등을 포함하여 향후 3년간 5,400명, 약 240억원을 지원할  계획이다.

     
    또한 미래 자동차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산업 특화 인력 육성을 위해 대학 융복합 계약학과, 엔지비(NGV-Next Generation Vehicle) 연구장학생 등 이른바 '사회 맞춤형 학과' 운영, 마이스터고 지원 등을 지속 확대해 2018년까지 2,000명, 360억원을  지원해 나갈 방침이다.

     
    현대차그룹은 이처럼 청년 일자리 창출 프로그램 지원에 2018년까지 총 1,200억원을 투자, 1만 2천명의 취업과 창업 지원에 나선다.

     
    이외에도 현대차그룹은 협력사 우수인력 확보가 부품산업 경쟁력 강화의 주요   요인임을 인식하고, 2015년부터 자동차산업 동반성장을 위한 ‘협력사 채용 박람회’를 기존 3개에서 5개권역으로 확대 운영하고 있다. 이를 통해 올해 약 2만 3천명의 구직자가 박람회를 방문했으며 현대기아차 협력사도 연간 약 1만 7천명을 채용해 사회의 청년고용 창출 요구에 적극 부응해 오고 있다.

     
    현대차그룹은 연초 2018년까지 81조원 투자계획을 발표한 데 이어, 지난 11일 전 그룹사 임금피크제 도입과 함께 연간 1천개 이상의 추가 청년고용 계획을 밝혔고, 27일 다시 대규모 추가적인 청년 채용규모 확대 및 취ㆍ창업 지원 계획을 공표함으로써 청년고용 절벽 해소를 위한 발빠른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