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총리까지 지낸 분이 수표받았는데..야당의 법질서 파괴행위"
  • ▲ 불법 정치자금을 받은 혐의로 대법원에서 징역 2년을 확정받은 한명숙 전 총리가 지난 20일 오후 국회 새정치민주연합 당대표회의실에서 입장 발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 불법 정치자금을 받은 혐의로 대법원에서 징역 2년을 확정받은 한명숙 전 총리가 지난 20일 오후 국회 새정치민주연합 당대표회의실에서 입장 발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가 '한명숙 유죄판결'에 대해 사과는 커녕 '재심-추징금 모금' 검토 등의 지시를 내린 것으로 확인돼 파장이 일고 있다. 여당은 물론 당 내부에서도 '역풍을 맞을 수 있는 뻔뻔한 행태'라는 비판이 쏟아지고 있다. 

    문 대표는 26일 비공개 최고위원회의에서 한 전 총리를 구제하기 위해 재심 청구가 가능한지, 당 차원은 아니더라도 모금이 가능한지 검토해 볼 것을 지시했다. 당시 비공개 회의에 참석했던 한 의원은 "문 대표가 재심 청구와 추징금 모금이 가능한지 법적으로 검토해 보라고 지시했다"며 "최고위원들에게 모금하자는 뜻은 아니였고 실무 당직자들에게 검토해보라는 지시였다"고 전했다.

    한 전 의원은 불법 정치자금 수수 혐의로 징역 2년과 추징금 8억8000만 원을 선고받고 지난 24일 서울구치소에 구속 수감됐다. 이번 대법원의 판결로 한명숙 전 의원이 한 건설사 대표로부터 돈을 받았고, 그 가운데 1억원짜리 수표는 한 전 총리의 여동생 전세금으로 사용됐다는 사실이 입증됐다. 

    그럼에도 한명숙 전 의원은 구치소에 들어가기 직전 한 손에는 백합을, 다른 한 손에는 성경책을 손을 들고 "저는 결백하고 그래서 당당하다"며 "울지 않겠다. 굴복하지 않겠다"는 마지막 말을 남겼다.

    최종 판결이 늦어지면서 장장 5년이라는 시간동안 누릴 것은 다 누렸음에도 전직 총리로서 논란을 야기한 부분에 대한 대국민 사과는 커녕 대한민국 사법부를 정면으로 부정하는 발언만 쏟아낸 것이다. 이에 한 전 의원과 야당이 후안무치(厚顔無恥) 행태를 보였다는 국민적 비판이 쇄도하고 있는 상황이다.
  • ▲ 한명숙 전 총리가 지난 24일 한 손에는 백합을, 다른 한 손에는 성경책을 집어든 채 경기도 의왕시 서울구치소로 들어가고 있다.ⓒ연합뉴스
    ▲ 한명숙 전 총리가 지난 24일 한 손에는 백합을, 다른 한 손에는 성경책을 집어든 채 경기도 의왕시 서울구치소로 들어가고 있다.ⓒ연합뉴스

    이런 상황에서 문 대표가 '한명숙 구하기'에 나서면서 또다시 논란이 확산하자 당내에서도 불만의 목소리가 거세지고 있다.

    익명을 요구한 새정치연합의 한 비노(非盧·비노무현)계 의원은 한명숙을 놓지 못하고 있는 문 대표를 향해 "국민의 지지를 받을 생각이 조금이라도 있다면 입 다물고 잠잠하게 있는 게 도움이 된다"고 직격탄을 날렸다. 문 대표가 제 식구 감싸기 행태로 논란을 자초하고 있다는 지적인 셈이다.

    이 의원은 대법원 판결을 뒤집으려는 듯한 문 대표의 언행 배경에 대해 "그 사람들(친노세력)은 자기에게 불리한 것은 인정하지 않는 특유의 DNA가 있다. 국민여론이 자기들의 가치와 다르면 외면하고 어떤 판결과 결정이 나와도 자기들의 이념과 배치되면 '탄압'이라고 주장하는 게 그 진영의 특징이다"고 꼬집었다.

    또 다른 의원 역시 "당에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 언행이다"며 "당 대표라면 당의 입장을 최우선으로 생각해야 하는데, 개인적인 감정만 앞세우다보면 국민적 역풍을 맞을 수 있다"고 우려했다.

    한 비주류 의원도 "(한명숙 전 의원이) 돈을 받은 적이 없다고 억울해하는 상황에서 당이 추징금을 모금해서 낸다는 것 자체가 모순이지 않느냐"고 말했다.

    논란이 일자 새정치민주연합은 '모금'을 하지 않는 쪽으로 가닥을 잡은 것으로 알려졌다.  

    새누리당은 문 대표의 '한명숙 구제' 지시와 관련 "우리나라의 총리까지 지낸 분이 건설업자로부터 수표를 받은 사실에는 눈감고, 오로지 정치탄압이라고 외치고 있다"며 "아무리 생각해도 이것은 야당의 법질서 파괴행위"라고 지적했다.

    김영우 수석대변인은 "법은 만인 앞에 평등해야 한다. 대법원 판결까지 5년 1개월이나 걸린 사법절차도 문제지만 법원의 판결을 뒤집어 보겠다는 생각은 분명히 잘못된 정치적 행위"라고 비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