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정애 의원, 고용노동부 60억대 '턴키 홍보 용역' 실태 폭로민간홍보대행사에 14개 정책 홍보 용역 맡겨..돈 주고 기사 주문?

  • 지난해 12월 주요 일간지에 보도된 '노동시장 개혁에 관한 기사'들이 정부로부터 홍보비를 받고 작성한 '기획기사'라는 주장이 제기돼 논란이 일고 있다.

    <한겨레>는 24일 "B사 등 4개 일간지에 일제히 게재된 노동시장에 대한 기사들은 수천만원의 홍보비를 받고 작성된 기사들"이라며 "이 기사들의 방향은 노동 유연성 제고, 호봉제 임금체계 개편 등 정부 정책방향과 대체로 일치한다"고 주장했다.

    <한겨레>는 "B사는 지난해 12월 8일 7면에 '노동시장 개혁 틀 나왔다'는 기사를 실었고, C사는 같은 달 2~4일 '노동시장, 글로벌 스탠더드로'라는 제목의 3회짜리 시리즈를 냈는데, 이 기사들을 지면에 싣기 위해 <고용노동부>는 B사 기사 3건에 5,500만원, C사 시리즈 기사에 2,200만원의 예산을 집행했다"고 밝혔다.

    보도에 따르면 D사와 E사도 각각 2,200만원과 1,650만원을 <고용노동부> 측으로부터 받아, 지난해 12월 23~24일, '상생의 노사문화'를 소개하는 포지티브한 기획기사를 게재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겨레>가 보도한 내역은 최근 한정애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이 단독 입수한, A홍보대행사의 <상생의 노사문화 결과 보고서>에 바탕을 두고 있었다.

    의원실로부터 이같은 자료를 건네 받은 <한겨레>는 "얼핏 언론사들이 특정 사회이슈를 놓고 자신들의 목소리를 내는 기사로 보이지만, 기사들이 나온 배경이 반드시 신문들의 '소신' 때문만은 아니"라며 이들 신문들이 모종의 대가를 받고 움직였을 가능성이 매우 높다는 시각을 드러냈다.

    A홍보대행사 측은 <한겨레>와의 인터뷰에서 "'통상임금 등 주요 현안에 대한 국민적 공감대 형성 및 사회적 대타협 필요성을 알린다'는 취지를 내걸고 고용부로부터 5억원의 홍보 예산을 받았고, 이 가운데 1억 8,253만원을 '언론프로그램'에 썼다"고 밝혔다.

    실제로 한정애 의원실이 입수한 고용노동부의 2014년 홍보용역 내역을 살펴보면, 이번 <상생의 노사문화> 주제 외에도 <시간선택제 일자리 인지도 제고>, <일가양득(일·가정 양립) 캠페인>, <청소년 근로조건 보호> 등 14개의 정부 정책 홍보를 10개의 민간 홍보대행사에 의뢰한 것으로 드러났다. 집행된 예산은 총 61억 8,700만원이었다.

    이와 관련, 고용노동부는 "국민 생활과 밀접하거나 관심이 높은 정책 현안과 관련, 국민들의 올바른 이해를 돕기 위해 (홍보기획사를 통해)언론사의 취재 보도를 간접 지원한 바는 있으나, 기사를 돈으로 산다는 오해를 야기할 수 있는 보도 내용은 전혀 사실과 다르다"고 해명했다.

    언론사에서 자주적인 편집권과 취재 활동으로 기사를 게재한 것입니다. 고용부가 기사의 방향과 내용에 개입한 것은 아닙니다.


    또한 "인용된 기사 내용에 대해 해당 홍보대행사를 통해 사실 관계를 확인한 결과, D사 기획기사는 예산이 집행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으며 인용된 B사 일부 기사도 예산이 지원된 기획기사가 아닌 것으로 확인됐다"고 덧붙였다.

    [사진 제공 = 픽사베이(www.pixaba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