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청와대는 18일 북한의 현대아산 직원 유모씨 억류 사태와 관련, "우리는 만나 협의해보자는 입장"이라며 "북한이 대화의 의제로도 받아들이지 않겠다는 것은 이해하기 어렵다"고 비판했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일하고 있는 사람을 데려다가 이런 저런 이유로 조사한다면 사람들이 개성공단에서 불안해 일을 할 수 있겠나"며 이같이 말했다.

    이 관계자는 특히 미국 여기자 억류 상황과 비교하면서 "미국 여기자는 북한 내 대표부 역할을 하고 있는 측에서 2번이나 만났는데 유씨의 접견은 한번도 안되고 있다"며 "이건 맞지 않다"고 강한 불만을 나타냈다. 그는 "같은 민족끼리인데도 가족에 대한 접견권도 허용하지 않는다는 것은 문제가 있다"며 "접견권은 보장해줘야하지 않겠나"고 지적했다.

    이 관계자는 북한의 일방적인 개성공단 무효 통보에 대해서도 "폐쇄나 중단이라는 말은 떠올리고 싶지 않다"면서 "어떻게 해서라도 유지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우리 정부는 이 문제에 대해 논의할 용의가 있고 대화를 통해 해결해야 한다는 원칙을 갖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정부는 공단이 잘되게 하려고 애쓰고 있는데 상황이 여의치 못해 안타깝게 생각한다"면서 "북한이 국제적 관례를 따르고 국가간 예절에 따라 얘기했으면 하는 바람이 있다. 일방적으로 '요구를 들어라, 아니면 나가라'는 식은 안된다"고 강조했다. 그는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건강문제, 승계문제 등이 있어서 상황이 더 복잡하게 되는 것 아닌가 생각한다"며 배경을 풀이했다.

    최근 정부가 대북 관계에 있어서 미온적인 모습을 보였다는 지적에 그는 "문제는 실효성이 담보돼야 한다는 것"이라고 답했다. 그는 "구상이나 제의 자체가 어려울 것은 없다"면서 "일단 접촉이 이뤄지도록 하는 것이 급선무"라고 지적했다. 이 관계자는 고위급 회담 제안을 예로 들며 "북한이 응해 온다면 그럴 수도 있으나 아직 저쪽에서 징후나 사인이 없다"면서 "실효성이 담보되지 않는다면 무슨 얘기를 해도 소용 없는 것 아니겠나"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