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태경 "여당도 힘든 부산 3선 조경태 괄시하면서 비례대표 늘리겠다니"
  •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가 '지역주의 완화' 명분을 내세워 권역별 비례대표제 도입을 주장한 것을 놓고 정치권 일각에서 "'계파 줄세우기' 정치를 더욱 강화하겠다는 속셈"이라는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 

    문재인 대표는 5일 당 회의에서 "우리 당은 망국적 지역주의 타도 방안으로 권역별 비례대표제를 오랫동안 주장해왔다"며 "여당의 오픈 프라이머리(완전국민경선제)와 일괄 타결하자"고 제안했다.

    권역별 비례대표제는 전국을 인구 비례에 따라 5~6개 권역으로 나눠 의석수(지역+비례)를 할당한 뒤 권역별 정당 득표율에 따라 의석을 배분하는 제도다. 야당은 의원수 증원 주장이 반대 여론에 부딪히자 지역주의 타파를 내세우며 비례대표 확대를 주장한 것이다.

    정치권 일각에선 권역별 비례대표제 도입이 지역주의 완화는 커녕 '계파 줄세우기' 온상으로 전락할 우려가 있다고 지적한다. 기득권 세력들이 당선 가능성이 보장된 비례대표에 나서면서 계파정치가 더욱 심화될 것이란 얘기다.

    여당의 한 중진 의원은 이날 통화에서 "권역별 비례대표제의 장점도 있겠지만, 당 지도부가 자기 입맛에 맞는 세력을 비례대표로 내세워 계파정치가 더욱 악화될 수 있더는 점은 이 제도의 단점"이라고 말했다.

    비례대표 폐지를 주장하고 있는 새정치민주연합 조경태 의원 역시 "이 제도가 도입되면 경상도 지역 같은 경우, 유력한 후보들이 권역별 비례대표제에 빠지고 지역 출마 하지 않으려고 할 것"이라며 "결론적으로 기존에 기득권을 가진 사람들에게 유리한 제도"라고 지적했다. 

    문재인 대표는 지난 2월 당 대표 경선에 출마하면서, 내년 총선 불출마를 선언한 바 있다. 내년 총선에서 지역구 출마에 나서지 않는 문 대표가 지역주의 타파를 위해 권역별 비례대표제를 도입하자고 주장하는 건 논리적으로 맞지 않다는 비판이 나오는 이유다.
  •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왼쪽)와 조경태 의원.ⓒ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왼쪽)와 조경태 의원.ⓒ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조 의원은 "대표부터 모범을 보여야 지역주의가 극복될 것 아닌가. 본인은 출마하지 않으면서 지역주의를 완하하겠다 부르짖는 것은 어불성설"이라고 했다.

    지역주의 타파 선봉장으로 불리는 조경태 의원은 야당의 불모지이자 새누리당 텃밭인 부산에서 내리 3선을 하고 있는 유일한 의원이다.

    문 대표가 이런 조경태 의원을 고립시키며 지역주의 완화를 주장하는 것 자체가 위선적 행태가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다. 문재인 대표 등 친노 강경파 세력들은 당을 향해 쓴소리를 거침 없이 쏟아내는 조 의원에게 '서면경고', '징계안' 등을 내놓으면서 각종 압력을 가하고 있다.

    부산 해운대구 기장을이 지역구인 새누리당 하태경 의원은 "조경태 의원은 새누리당 의원도 하기 힘든 부산 3선 의원이다. 그런데 새정연(새정치민주연합)에서 괄시를 받고 있다"면서 "새정연은 영남에서 3선을 한 자기 당 의원은 괄시하면서 지역주의 완화를 위해 비례대표를 늘리자고 한다"고 역설했다.

    하 의원은 또 자신의 페이스북에 "더구나 부산 사상구 의원인 문재인 대표는 부산을 버리고 불출마까지 선언했다. 그래서 국민들은 어안이 벙벙하다"고 꼬집었다. 문 대표가 입으로는 '계파청산' '지역주의 완화'를 외치고 있지만 실제로는 '조폭 정치' 등의 구태를 이어가고 있다는 비판과 일맥상통하는 부분이다.

    이 같은 안하무인식 행태로 인해 지역주의 타파, 중도 합리파 의원들이 새정치연합을 떠날 것이란 전망도 나온다.

    조경태 의원은 "문 대표 체제인 지금 이 상태에서는, 야당의 내년 선거 승리가 어렵다는 국민적 공감대가 형성돼 있다"며 "여야를 떠나서 합리적인 보수세력과 진보세력이 대안정당을 만들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는 것은 틀림이 없다"고 의미심장한 말을 남겼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