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의진 "김무성의 신중 검토 논의하겠다는 것은 원론적 답변"
  • ▲ 새누리당 황진하 사무총장이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의 빅딜 제안에 거부 의사를 밝혔다. 그는 권역별 비례대표제가 원래 시행되고 있던 비례대표제의 의미를 퇴색시킨다며 부정적 입장을 보였다.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 새누리당 황진하 사무총장이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의 빅딜 제안에 거부 의사를 밝혔다. 그는 권역별 비례대표제가 원래 시행되고 있던 비례대표제의 의미를 퇴색시킨다며 부정적 입장을 보였다.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새누리당 지도부가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의 '권역별 비례대표제-오픈프라이머리제' 빅딜 제안에 "논의는 하겠지만 수용하기는 어렵다"며 사실상 거부 의사를 분명히 했다. 

    새누리당 황진하 사무총장은 5일 열린 최고-중진 연석회의에서 "야당이 권역별 비례대표제를 심도있게 논의한 다음에 다시 제안할 것을 기대하겠다"고 밝혔다.

    앞서 같은 날 열린 새정치연합 최고위원회의에서 문재인 대표는 "선거구 획정 기준, 권역별 비례대표제, 오픈프라이머리 세 가지를 여야가 함께 논의해 일괄 처리하자"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황진하 사무총장은 "야당의 혁신위가 계속적으로 정치혁신이라는 이름 하에 내년 총선 제도에 대해 이런 저런 제안을 하고 있어 (내년 총선 룰이) 정치이슈화가 되고 있다"며 "문재인 대표가 권역별 비례대표제를 여당이 수용하면 오픈프라이머리를 당론으로 채택가능하다고 했고, 의원 정수를 유지하면서 비례대표와 지역구 의석을 조정하자는 선관위 안에 찬성했다고 전해진다"고 했다.

    황 사무총장은 문재인 대표의 발언에 대해 "우선 의원정수에 대해 새정치연합이 369명, 390명 등으로 해야한다는 엄청난 숫자를 가져와서 공분을 샀는데 (문 대표의 이날 발언은) 국민들의 거부반응을 인식한 말로 생각돼 다행이라는 말씀을 드린다"고 주장했다.

    황 사무총장은 이어 오픈프라이머리의 필요성에 대해 거듭 강조했다. 그는 "오픈프라이머리제는 지도부가 기득권을 내려놓고 계파정치를 해소할 수 있는 제도"라며 "계파정치를 해소하고 공천원을 드리기 때문에 기존 조직과 돈 선거 같은 폐해를 씻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나아가 "새누리당은 (오픈프라이머리가) 정당 민주주의를 실현한 확실한 방안이라는 확신을 갖고 이걸 내년 총선에 적용하자고 야당에 권고 하는 것"이라며 야당에 오픈프라이머리 수용을 촉구했다.

    그러나 그는 권역별 비례제와 이 문제를 연결시킨 것에 대해서는 반대입장을 드러냈다.

    그는 "권역별 비례제가 지역균형의 대표성을 갖고 있고, 군소정당이 등장할 수 있다는 이점이 있긴 하지만, 이 문제는 비례제가 갖는 본래의 목적과 특성을 퇴색시킨다는 점에서 문제가 있다"며 "또 권역별 비례제를 채택하면 부득이 의원 정수가 늘어날 수밖에 없다는 우려 등이 있어 이 문제에 대해서는 심각하게 우려하는 발언이라는 점을 말씀 드린다"고 지적했다.

    황 사무총장 측에 따르면 비례대표제의 본래 취지는 전문성을 가진 의원들을 발탁해 국회로 등원시킨다는 것인데, 현재 논의되고 있는 권역별 비례대표제는 이에 대한 신중한 고려 없이 '사표를 없애겠다'는 것에만 초점이 맞춰져 있다는 것이다.

    권역별 비례대표제를 시행하면 전문성을 재고한다는 기존 비례대표제의 취지를 퇴색시킬 가능성이 크다는 주장이다.

    이날 오전 최고위원회의가 끝나고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는 새정치연합 문재인 대표의 제안에 "신중히 검토하겠지만 수용하기 어렵다"는 입장을 피력했다.

    새누리당 신의진 대변인은 김 대표의 이같은 발언에 대해 "김무성 대표의 발언은 무척 원론적인 발언"이라면서 "다만 여당에서도 보수혁신특별위원회가 석패율제 등을 이미 제안한 바 있어 새누리당 내에서도 당론을 먼저 일치시킬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신의진 대변인은 이어 "의원 총회 등을 통해 의원들의 의견을 하나로 모아야 하는 등 우리의 원칙을 확인하고 신중하게 대응하자는 것"이라고 선을 그었다.

    일각에서는 김무성 대표가 "신중하게 검토하겠다"고 한 말을 두고 애매한 입장피력이라는 의견도 있다. 김무성 대표가 오픈프라이머리를 관철시키기 위해 의원정수를 양보할 가능성도 없지는 않다는 것이다.

    정치권 관계자는 "결산과 정기 국회를 앞두고 있는 국회에서 주고받기 게임을 할 가능성은 언제나 상존한다"며 "국회가 오픈프라이머리나 선거구 획정 등을 명분으로 의원수를 늘리겠다는 꼼수를 부려서는 곤란하다"고 꼬집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