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참여연대, “재선거통해 시정 정상화해야”
  •    

  • ▲ 제7대 진주시의회가 지난해 6.4지방선거 이후 충혼탑에서 참배를 하고 있다 중앙 심현보 의장 진주시  ⓒ뉴데일리
    ▲ 제7대 진주시의회가 지난해 6.4지방선거 이후 충혼탑에서 참배를 하고 있다 중앙 심현보 의장 진주시 ⓒ뉴데일리

    진주시의회 심현보 의장의 구속기간이 6개월째에 접어들면서 시민들사이에 의장 공석에 따른 비난 여론이 비등해 지고 있다.

    진주지역 시민단체들은 "진주시의회가 수개월째 제기능을 발휘하지 못하고 있다”며 시의회 차원의 긴급 대책 마련을 촉구하고 있다.

    진주참여연대 심인경 위원장은 3일 “대법원 확정 판결이 난것은 아니지만 항소심까지 결정된 상태에서 몇개월 더 지켜본다는 것이  무슨 의미가 있냐"며 의장 장기공석 상태 방치에 대해 불만을 토로했다.

    시정을 생각한다면 신임 의장 재선을 통해 상반기 시의회를 시급하게 정상화시켜야 한다는 주장이다.

    현재 심현보 진주시의회의장(새누리·갑)은 지난달 3일 공갈과 직권남용권리행사 혐의로 징역 1년 6월의 실형을 선고받고, 지난달 27일에는 공직선거법위반 혐의로 항소심에서 벌금 150만원이 확정된 상태다.

    하지만 진주시의회는 공갈과 직권남용 혐의는 이달 27일 항소심이 남아 있고, 공직선거법위반은 대법원 상고를 검토 중이라는 이유로 뒷짐만 지고 있어 의장 공석 장기화를 방치하고 있다는 비난을 사고 있다.

    여론에 떠밀린 진주시(새누리·갑) 시의원 6명은 지난달 29일 심현보 의장을 면회한 자리에서 사퇴 의사를 전달했으나 별다른 답변을 듣지 못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를두고 시민단체들과 진주시 공무원들 사이에 진주시의장 선거당시 만장일치 당선과 연계시킨 온갖 추측이 난무하고 있는 실정이다.

    급기야 로비설까지 나돌면서 ‘불똥이 튈까’ 눈치 보는데 급급한 시의원들이 몸사리기를 하고 있다는 구체적인 '설'들까지 유포되고 있는 실정이다.

    한편, 심 의장은 27일 창원지법에서 열리는 공갈과 직권남용권리행사 항소심 결과에 따라 입장 표명을 할 것으로 알려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