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더위쉼터 관리현황, 독거노인 보호대책 등 논의
  • ▲ 박인용 국민안전처 장관 ⓒ뉴데일리DB
    ▲ 박인용 국민안전처 장관 ⓒ뉴데일리DB


    올 여름 폭염으로 인한 피해가 예상됨에 따라, 안전당국을 비롯한 각 관계부처들이 모여 예방대책을 점검했다. 안전처는 재난안전특별교부세 20억원을 긴급 지원하는 등 폭염피해 예방을 위해 총력대응 한다는 방침이다.

    박인용 국민안전처 장관이 주재하고 6개 관계부처 담당국장, 전 시도 부단체장 등이 참석한 폭염예방 긴급대책회의가 3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렸다.

    국민안전처는 이날 "최근 폭염으로 인한 온열질환자가 증가하고 인명피해까지 발생하는 등 무더위의 장기화로 피해가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며, "한발 앞선 선제적 대응을 위한 조치로 긴급 대책회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회의에서는 건설현장 등 실외사업장 점검 실태와 독거노인 보호대책 등 관계 중앙부처 예방대책 추진상황 등이 논의됐으며, 각 자치단체 별 무더위쉼터 운영관리 현황과 취약계층 보호를 위한 재난도우미 활동실태 등도 점검했다고 안전처는 전했다.

    각 부처별 폭염피해 예방대책을 살펴보면, 안전처의 경우, 중앙 지자체 등 범정부 폭염대응 상황관리를 총괄하고, 폭염환자에 대비한 119폭염구급대를 운영한다는 방침을 세웠다. 보건복지부는 온열질환 감시체계를 조기 개시하고, 전국 경로당 6만4천여개소에 냉방비를 월 5만원씩 2개월간 지원키로 했다.

    고용노동부는 건설현장과 제철 제강 등 폭염취약 사업장 현장에 대한 지도 점검을 실시하고, 농림부는 농업재해대책상황실 설치와 가축피해 예방 현장기술지원단을 운영 중에 있다. 국토부는 상시 레일온도 측정과 함께, 폭염특보시 선로시설물에 대한 안전조치를 실시하고, 산자부는 여름철 전력수요 급증에 대비한 수요감축유인제도와 공급자원 등을 보강키로 했다.

    박인용 장관은 지난달 30일 서울 마포구의 한 경로당을 방문해 무더위 쉼터 운영 실태를 점검한 바 있다. 박 장관은 무더위 쉼터 냉방비 예산이 부족할 경우, 시도 재해구호기금을 지원토록 조치하는 등 폭염피해 예방에 각별한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안전처는 "폭염예방의 경우, 국민 스스로의 안전의식이 중요한 만큼, 국민들이 폭염대비 국민행동요령을 알 수 있도록 긴급재난문자 방송(CBS) 및 지역방송 등을 통해 홍보를 강화하고 있다"며, "이를 위해 전 시도에 재난안전특별교부세 20억원을 긴급지원하고, 각 '마을방송'과 읍면동 차량을 이용한 가두방송을 집중 실시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나아가 안전처는 올해  2월부터 상황실을 통해 소방 해경관서 지자체 재난관리책임기관 등이 매일 시행하는 '재난상황 보고 전파훈련'을 '폭염 실제 상황관리'로 전환했다고 덧붙였다.

    이와 관련, 김계조 재난관리실장은 "폭염특보 시, 논밭일 등 야외활동을 최대한 자제하고 외출할 때 가벼운 옷차림과 넓은 모자를 착용하거나 부채, 양산 등을 사용해 직사광선을 차단해야 한다"며, "폭염예방 행동 요령을 숙지하는 등 건강관리에 유념해 주실 것을 당부드린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