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 김무성 대표 귀국 후 의총 및 당론 여부 논의할 듯
  • ▲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왼쪽)와 서청원 최고위원.ⓒ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왼쪽)와 서청원 최고위원.ⓒ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새누리당 지도부는 야당의 국회의원 정수 확대 및 권역별 비례대표제 도입 주장에 대해 '수용 불가' 입장을 나타냈다. 나아가 새누리당은 이 문제에 대한 당론 확정 여부를 논의하기 위해 향후 의원총회 개최에 나서기로 했다.

    서청원 최고위원은 30일 비공개로 진행된 최고위원회의에서 야당의 주장에 대해 "국회의원 정수를 늘리면 국민들이 정치권을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고 반대 의사를 분명히 표하면서, 이 문제와 관련한 의총 개최와 당론 결정을 제안한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서 최고위원은 "20대 국회에서는 의원 정수 증가는 절대 불가능하다. 반드시 300명을 고수해야 한다"는 의견을 피력했다고 이장우 대변인이 전했다.

    서 최고위원은 또 새정치민주연합의 권역별 비례대표제 도입 주장에 대해 "새누리당만 해도 지역구 의원들 중 전문성을 갖춘 분들이 많은데 굳이 비례대표를 늘리지 않아도 충분히 사회적 각계각층 의견을 수렴할 수 있다"며 반대했다.

    새누리당 황진하 사무총장은 앞서 열린 공개 회의에서 야당의 권역별 비례대표제 도입 논란에 대해 "의원정수를 늘리고 지도부가 더 많은 공천권을 행사하려는 속셈이 있는 게 아니냐는 의구심에서 벗어날 수 없다"고 비판했다.

    황 사무총장은 최근 불거진 의원정수 확대 논란에 대해서도 "정치 혁신의 핵심은 각 정당들이 공천권을 내려놓고 국민이 직접 공천권을 행사할 수 있도록 정당 민주주의를 바로 세우는 데 있다"며 국민경선제를 도입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새누리당 소속 남경필 경기도지사 역시 이날 KBS라디오 '안녕하십니까 홍지명입니다'에 출연해 야당의 주장과 관련, "국회가 먼저 잘하고 안 싸우고 잘 협력해서 능률적인 모습을 보여주면 국민들이 숫자 늘리는 걸 뭐라고 하겠느나"라며 "그게 안 된 상황에서 숫자를 늘리겠다고 하니 지금 국민들은 벌써 안 들으려고 한다"고 지적했다.
  • ▲ 새누리당 의원총회 모습.ⓒ뉴데일리
    ▲ 새누리당 의원총회 모습.ⓒ뉴데일리


    새누리당 이장우 대변인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야당의 주장엔 일부 꼼수가 들어있다"고 꼬집었다. 권역별 비례대표제를 도입해 공천권을 확대하려는 게 새정치민주연합 지도부의 속셈이 아니냐는 것이다.

    특히 이 대변인은 "비례대표 같은 경우는 전략공천을 많이 할 수 없기 때문에 급진 진보 좌파 세력들이 권역별 비례대표제를 이용해 국회에 대거 등원하면 또 다른 정국 혼란을 일으킬 수 있다"고 우려했다. 비례대표를 확대할 경우 종북 내란선동 논란을 빚은 제2의 통진당- 이석기가 탄생할 수 있다는 지적으로 풀이된다.

    이장우 대변인은 의총 개최 및 당론 결정 가능성에 대해 "가능하리라 본다. 지금 새누리당의 많은 의원들은 대부분 300명을 고수하되, 농어촌 지역에 대한 어려움이 있기 때문에 일부 지역구를 증가시키면 비례대표를 축소하는 방안이 합당하는 이야기를 많이 한다"고 설명했다.

    새누리당이 의원 정수 확대 및 권역별 비례대표제 도입 주장을 정면 비판함과 동시에 당론 채택 여부를 논의함에 따라, 조만간 김무성 대표의 귀국 이후 의총 개최 및 당론 결정 여부에 대한 지도부 차원의 논의가 진행될 것으로 예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