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가족 진정성 훼손하는 세월호 특조위에 비판 목소리
  • ▲ 새누리당 서청원 최고위원이 세월호 특별조사위원회의 '예산 과다 청구'를 지적하면서 "그냥 짚고 넘어갈 수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 새누리당 서청원 최고위원이 세월호 특별조사위원회의 '예산 과다 청구'를 지적하면서 "그냥 짚고 넘어갈 수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새누리당 서청원 최고위원이 세월호 특별조사위원회의 무리한 예산요구를 비판하고 나섰다.

    새누리당 서청원 최고위원은 30일 오전 최고위원회의에서 "체육대회에, 동문회 지원에, 명절 휴가비까지 엄청난 국민들의 분노가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서 최고위원은 "연일 언론의 분노를 사고 있는 세월호 특별조사위원회(이하 특조위)에 대해 한 마디만 하겠다"며 입을 열었다.

    그는 "특조위의 이번 예산이 과하게 책정돼 국민에게 실망을 안겨주고 있다"며 "우리 국회가 예산을 철저히 가려내서 내년에는 국민의 원성을 사지 않는 예산을 편성해줄 것으로 관계자들께 당부 드린다"고 했다.

    그는 해외 사례에 비춰봐도 특조위의 예산신청은 그 규모가 너무 크다고 꼬집었다. 서청원 최고위원은 "9.11 테러를 당한 미국의 경우, 미국조사특별위원회가 2년간 160억을 썼는데 우리는 18개월 동안 2배에 가까운 369억 원이 들어간다"며 "가관이다, 돈 잔치를 하자는 것이냐"고 비판했다.

    이어 "더욱 가관인 것은 조사위가 전문가로 구성돼야 마땅함에도 조사위원회가 전문가로 구성되지 않았다는 것"이라며 "조사위가 조사활동을 외부에 발주하기 위해 5억 6천만 원의 예산안을 섰다는 것이야 말로 위원회가 비전문가로 구성됐다는 것을 반증하는 것이 아니겠느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세월호 특조위는 앞서 지난 14일 민간인 출신 공무원 31명을 채용했으나 선박 전문가가 한 명도 없는 것으로 드러나 논란이 되기도 했다.

    이들의 채용과정을 놓고 조대환 특조위 부위원장이 문제를 제기하다가 사임하기도 했다. 조 부위원장은 "이석태 위원장이 별정직 채용 과정에서 불법 행위를 저질렀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서청원 최고위원은 "사무실을 할 때는 우리도 리스해서 좋은 가구들을 최대한 저렴한 가격에 구입한다"며 "한시적으로 운용할 각종 책·걸상을 비롯한 사무실 집기에 20억이 들어간다는 것은 이해할 수 없다"며 혀를 내둘렀다.

    정치권 관계자는 "세월호 특별조사위원회가 자신들의 권위와 명분을 예산 몇 푼 때문에 스스로 깎고 있다"며 "진실을 알리고 규명해달라는 유가족들도 과다예산 청구로 진정성이 가려지는 것을 원치 않을 것"이라고 지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