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00여명 훈련병, 전투복에 태극기 부착
  • 육군훈련소에서 태극기 부착행사를 하고 있다.ⓒ육군
    ▲ 육군훈련소에서 태극기 부착행사를 하고 있다.ⓒ육군

    국가를 상징하며 조국의 희노애락이 고스란히 담겨있는 태극기가 장병들의 우측 어깨에 달렸다.

    조국수호의 사명을 다하기 위해 입대하여 5주간의 신병교육훈련을 받고 7월 29일 수료한 육군훈련소 훈련병 1,700여명이 전투복에 최초로 태극기를 부착했다.

    국방부가 군복 입은 군인으로서의 자긍심을 고취하고 애국심을 함양하기 위해 장병들의 전투복에 태극기 부착을 추진함에 따라 육군훈련소는 육군의 일원으로 첫 걸음을 내딛는 신병 수료식에서 계급장과 태극기를 함께 부착해 나라사랑 정신을 이어갔다.

    이날 신병 수료식에는 6ㆍ25참전용사, 월남전 참전용사, 외국 영주권자 등 다양한 사연을 가진 가족들이 아들ㆍ손자에게 태극기를 부착해주어 그 의미를 더했다.

    6‧25참전용사이신 송용호(82세) 옹은 손자인 송봉근(21세) 이등병에게 태극기를 달아주고 태극기의 자랑스러움을 손자에게 전했다.

  • 6.25전쟁 참전용사인 송용호 옹이 손자인 송봉근 이병에게 태극기를 부착해주고 있다.ⓒ육군
    ▲ 6.25전쟁 참전용사인 송용호 옹이 손자인 송봉근 이병에게 태극기를 부착해주고 있다.ⓒ육군

    송용호 옹은 휴전 바로 전인 1953년 4월 11사단 9연대로 입대하여 중공군 12개 사단이 중동부 전선에 돌출되어 있는 국군의 위협을 제거하기 공격했던 금성지구 전투에 참전하여 조국수호에 앞장섰다. 그만큼 태극기에 대한 애착이 깊은 송용호 옹은 “듬직한 손자의 어깨에 태극기를 달아주니 그 어느 때 보다 뿌듯하고 감회가 새롭다”는 소감을 밝혔다.

    안재훈(22세) 이등병 어머니 정상숙(53세)씨의 시아버지는 6‧25전쟁과 월남전에 참전하시고 소령으로 퇴역 후 대전 현충원에 영면했고, 친정아버지도 1953년 5월 입대한 6ㆍ25전쟁 참전 용사라 어릴 때부터 전쟁이야기를 많이 듣고 자라 그만큼 태극기에 대한 자긍심이 강하다.

    현재 두 명의 아들 중 큰 아들은 현재 군 복무 중에 있고 둘째 아들도 이날 안보 국가대표로서 태극기를 달았다.

    정상숙씨는 “아들 2명이 입대를 해서 허전하고 걱정이 많았는데 건강하고 씩씩하게 육군의 진짜사나이가 된 걸 보니 너무 대견하다”며 “할아버지, 아버지, 아들까지 대를 이어 나라를 지켜주니 너무 자랑스럽다”고 소감을 밝혔다.

    월남전에 참전했다가 고엽제 피해를 받아 상이용사가 된 이종석(68세)씨는 마흔여덟에 늦둥이로 낳은 이동열(21세) 이등병의 오른팔에 태극기를 부착했다.

  • 윤호근 이병 아버지가 태극기를 부착해주고 있다.ⓒ육군
    ▲ 윤호근 이병 아버지가 태극기를 부착해주고 있다.ⓒ육군

    이날 행사에는 미국과 뉴질랜드 등 외국 시민권과 영주권을 가지고 자원입대한 오승재ㆍ박흥식ㆍ윤호근 이등병 가족들과 군인ㆍ소방공무원 등 국가에 헌신하고 있는 부모님들이 참석해 자랑스런 대한민국의 아들로 거듭나는 아들들에게 태극기를 부착해 줬다.

    육군은 8월부터 10월까지 모든 장병들의 전투복에 태극기 부착이 진행되는 만큼, 부대별 국기게양식이나 신병수료식 등 의미 있는 각종 행사에서 지휘관이 직접 태극기를 달아줄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