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22개, EU 11개, 日 4개, 기타 국가 4개…北주민 인권개선 위한 각종 활동 펼쳐
  • ▲ 유엔 북한인권현장사무소 유치를 촉구하는 대학생 북한인권단체들의 퍼포먼스. INSS는 전 세계에서 활동하는 북한인권단체가 41개나 된다고 밝혔다. ⓒ뉴데일리 DB
    ▲ 유엔 북한인권현장사무소 유치를 촉구하는 대학생 북한인권단체들의 퍼포먼스. INSS는 전 세계에서 활동하는 북한인권단체가 41개나 된다고 밝혔다. ⓒ뉴데일리 DB


    북한 주민들의 인권 개선을 위해 활동하는 NGO가 전 세계에 41개가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이 가운데 미국의 NGO가 22개로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국정원 산하 국가안보전략연구원(INSS)은 지난 26일 ‘국제 북한인권 NGO 현황’ 자료집을 발간했다. 자료집에 따르면, 미국은 물론 EU, 일본, 캐나다, 브라질 등에도 북한 주민들의 인권개선을 요구하는 NGO들이 활동하고 있다고 한다.

    미국에는 美북한인권위원회(HRNK), 북한자유연합(NKFC) 등 22개 단체가, EU에는 영국의 유럽북한인권협회(EAHRNK), 프랑스의 국제인권연맹(FIDH) 등 11개 단체가 활동 중인 것으로 나타났고, 일본에도 북한난민구원기금(LFNKR), 북한민중구조 긴급행동 네트워크(RENK) 등 4개 단체가 활동 중이라고 한다.

    캐나다의 북한인권협의회, 브라질의 코넥타스, 이스라엘의 슈랏 하딘 등 그 외의 국가에서도 4개의 북한인권단체들이 활동하고 있다고 한다.

    ‘국가안보전략연구원’은 자료집에서 “이 NGO들은 캠페인, 로비, 학술연구 같은 ‘간접지원’에서부터 중국에서의 탈북자 구출, 북한 취약계층 지원 등 ‘직접 지원’까지 다양한 북한인권활동을 벌이고 있다”고 설명했다.

    ‘국가안보전략연구원’은 이들 북한인권운동단체들이 1990년대 중반 ‘고난의 행군’ 때부터 활동을 시작했으며, 21세기에 들어서는 유엔 북한인권결의안 상정을 위한 활동에 나서, 청원서 제출, 각국 국회의원 면담, 북한 대사관 앞에서의 항의시위 등을 통해 북한주민들의 인권개선에 국제사회가 개입할 것을 촉구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국가안보전략연구원’은 “최근에는 파급력을 높이기 위해 단체 간의 연대가 많아졌으며, 북한 정권의 반인도범죄 증거 수집 및 책임자의 국제형사재판소(ICC) 기소 등을 목표로 활동하는 양상도 나타나고 있다”고 덧붙였다.

    실제 북한주민들의 인권개선 문제는 국제 시민사회단체들 사이에서 상당히 중요한 이슈로 부각되고 있다. 이들 가운데 미국, 유럽에 이어 가장 활발히 활동하고 있는 곳이 이스라엘의 ‘슈랏 하딘’이다.

    ‘슈랏 하딘’은 지난 4월 美연방항소법원에 납북된 故김동식 목사의 유가족을 대신해, 북한 측을 상대로 손해배상소송을 제기해 3억 3,000만 달러의 배상 판결을 받아내기도 했다.

    북한 측이 이 소송에 따라 손해배상을 할 가능성은 거의 없지만, 이 소송은 상징적 의미가 커 국제사회로부터 많은 관심을 끌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