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준웅 서울대 교수 "기사 등급에 따라 포털 노출 '차등화'" 제안
  • 기사 제휴 등급을 세분화해 리그제로 운영하는 건 어떨까요? 높은 리그에 들수록 포털과의 협력적 편성 편집을 강화하는 겁니다. 그러면 포털은 선택적으로 1부 리그를 구성해 최상의 품질을 갖춘 뉴스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포털 뉴스의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 우수한 기사들을 우선 순위로 노출하는 '리그제'를 운영하자는 파격적인 제안이 나와 주목된다.

    이준웅 서울대 언론정보학과 교수는 23일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한국언론학회 주최로 열린 '인터넷 뉴스 생태계의 현안과 개선 방향' 세미나에서 "남의 기사 베끼기에 혈안이 돼 있는 기자들을 퇴출시키기 위해선 1부, 2부, 3부 같은 리그를 만들어 양질의 기사들이 우선적으로 서비스 되는 방식을 도입하는 게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언론사에 대한 평가가 돼선 안됩니다. 얘는 빼고 쟤는 들어가고 같은 방식은 무리입니다. 조중동부터 1800번째 언론사까지, 이상한 베끼기를 한 번 이상 다 하고 있기 때문이죠. 언론사가 아닌 기사에 대한 평가가 돼야 합니다. 신생 언론사의 기사도 고품질이라면 포털에 노출시켜야 합니다.


    이준웅 교수는 "대부분의 언론사가 어뷰징 기사를 답습하고 있는 상황에서 언론사에 대한 평가를 내려 포털 제휴 여부를 따지는 것은 올바른 처사가 아니"라며 "악성 기사들은 노출에서 배제를 하고, 신생 언론사의 기사라도 '고품질'이라면 포털에 노출시키는 새로운 알고리즘을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무리 BBC나 메이저 언론이라해도 이상한 정력 팬티 광고나 붙이고 남의 기사 베끼기에 혈안이 돼 있다면 포털에 올라오지 못하도록 막아야 합니다. 그런 알고리즘을 만들어야 합니다.


    그러나 이 교수는 "공개형 뉴스제휴평가위원회의 제안을 당사자인 포털과 언론사가 순순히 따를지는 의문"이라며 "제휴는 당사자간의 사적 계약에 의해 이뤄지기 때문에 결국 남이 하는 평가는 참고 자료로만 사용할 수밖에 없다"는 한계를 지적했다.

    제휴평가위원회는 생각해보면 제휴를 평가하는 조직입니다. 이곳에서 평가를 내려서 점수를 매기고 순위를 정해서 얘는 안되고 쟤는 되고. 이렇게 제안을 하면 당사자인 포털과 언론사가 순순히 따를까요? 이런 제안을 따라야하는 강제적인 이유가 있을까요?


    이 교수는 "그렇다고 제휴평가위원회의 제안이 어떠한 구속력을 갖는 것처럼 보인다면, 이는 당사자들이 자신의 책임과 의무를 방기하는 것이나 마찬가지"라며 "제1의 당사자인 포털과 제2의 당사자인 뉴스 제공자들이 우선적으로 문제 해결에 나서야 한다"고 주문했다.

    이들이 스스로 자기의 행동을 규율하는 제도를 채택해야 합니다. 자기 행동을 규율하는 규칙은 당사자들이 만들어야 합니다. 당사자가 아닌, 정부나 언론학회 등 외부 규제자가 참여할 경우엔 근본 동기 등을 신중하게 검토할 필요가 있습니다.


    따라서 이 교수는 "현재의 '제휴평가'라는 이름보다는 당사자가 전면에 나서는 '포털 뉴스 서비스 협의회' 정도가 되면 좋을 것 같다"며 협의체의 정의와 성격을 새롭게 내려줄 것을 제안했다.



  • 이날 두 번째 발제를 맡은 김위근 한국언론진흥재단 선임연구위원은 "종사자 규모가 50인 이상 되는 인터넷 사업자는 1% 밖에 없고, 90%가 넘는 인터넷 종사자들이 4명 이하"라면서 "인터넷 등록제를 악용, 유사 언론행위를 반복하는 신문들을 제재하기 위해선 등록제를 강화하는 방안이 고려돼야 한다"고 밝혔다.

    김위근 위원은 "단기적인 방안은 제도의 개선"이라면서 "등록을 위한 최소 인력을 5명 정도로 늘리는 방안도 효과적일 것"이라고 주장했다.

    신문법 개정안을 보면 종이신문의 경우 청소년보호 책임자 1명을 두라는 조항이 있습니다. 고충처리팀도 따로 둬야 하고요.

    이젠 인터넷신문도 인력을 강화할 필요가 있어요. 4명 이하가 90%가 넘습니다. 기존 등록제 요건에 청소년 보호 책임자나 고충처리반 등이 강화가 되면, 5명 정도가 최소한으로 늘릴 수 있는 요건이 아닐까 싶습니다.

    상시 고용을 어떻게 정의하느냐는 문제는 상식적인 기준에서 판단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건강보험 등 4대 보험에 가입돼 있는지를 살펴보는게 상시 고용의 요건이라고 보면 될 것 같습니다.


    또한 김위근 위원은 "장기적인 방안으로 기사에 대한 책임성을 높이기 위해 자체 기사 비율을 기존의 30%에서 50% 이상으로 높이는 방안"을 주문하기도 했다.

    한편 이날 세미나에서 토론자로 나선 곽혁 한국광고주협회 상무는 "최근 기업의 매출이 줄어드는 현상과 반비례해 인터넷신문들은 매년 급증하는 추세"라며 "이같은 배경 속에 인터넷신문들이 기업과 갈등을 빚는 일이 잦아지고 있다"고 밝혔다.

    곽혁 상무는 "이것이 유사언론 발표의 배경이 됐다"며 "과거 신문 기사들은 하루만 지나면 사장됐지만, 지금은 팩트를 바로잡지 않으면, 설령 거짓이라 하더라도 블로그나 SNS를 통해서 계속 확산되는 행태라 적극적인 대응이 불가피하다"고 강조했다.

    곽 상무는 "이같은 유사언론 행위를 근절하기 위해서라도 '포털 진입'에 대한 부분을 '강화'하는 방안을 진지하게 고민해야하지 않나 싶다"고 밝혔다.

    곽 상무는 "지금 일부 언론은 사익을 추구하기 위해 언론의 자유를 남용하고 있다"며 "검색 제휴나 이해 당사자들의 포털 진입·퇴출 문제가 최대한 공정하게 이뤄지길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다음은 지난 23일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인터넷 뉴스 생태계의 현안과 개선 방향' 세미나의 발제와 토론 전문

    <발제1>

    포털뉴스 생태계의 비극
    - 이준웅 서울대 언론정보학과 교수

  • ▲ 이준웅 서울대 언론정보학과 교수
    ▲ 이준웅 서울대 언론정보학과 교수

    한국 포털 뉴스 생태계 전반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 등을 정리해봤습니다.

    다들 이 문제에 대해 여러 번 고민하셨을 겁니다. 나름대로 각자의 위치에서 대안들을 생각하고 계시겠죠.

    그런데 이 문제 자체에는 굉장히 심층적인 요소가 있습니다. 근원부터 문제를 다시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는 차원에서 이런 발제를 했습니다.

    이런 문제가 자꾸 제기되는 이유는 지금까지 뉴스 공급자들은 포털 뉴스를 통해 이익을 창출해왔기 때문에 문제가 있음을 알면서도 이를 외면해왔습니다.

    포털도 문제가 있고, 뉴스를 제공하는 측도 문제가 있습니다. 둘 중에 누가 가장 불행할까요?

    이용자들입니다. 어쩔수 없이 포털을 통해 뉴스를 봅니다. 쉽고 편리하기 때문이죠.

    최근 많은 사람들이 포털를 통해 뉴스를 봅니다. 따라서 이용량은 적게 나마 증가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모든 뉴스에 대한 신뢰도 평가는 부정적으로 변하고 있습니다.

    저는 포털을 둘러싼 제휴 과정으로 이뤄진 '제도'가 사실상 실패했다고 봅니다. 이것을 인정하고 문제를 극복하기 위한 제도적인 대안을 마련해야 합니다.

    포털 뉴스를 검색해보십시오. 유사한 기사가 10개 20개 뜹니다. 이 기사들이 사실상 내용이 같아요. 같은 정도가 아니라 누가 1보를 냈고 2번째, 3번째 기사인지, 도저히 베낀 기사를 알 수 없도록 돼 있어요. 수십 번 클릭을 통해서 겨우 알 수 있을 정도입니다. 포털 검색 기능이 사살상 제대로 돌아가지 않고 있어요. 뉴스 자체의 품질은 말할 나위도 없죠.

    기-승-전-유승옥 같은 기사나, 특히 F16 조종사가 터키로 가서 현금을 인출했다는 기사는 유수 일간지도 썼고 통신사도 썼습니다. 기본이 안된 기사들입니다.

    클릭을 유도하고 이용자들의 체류 시간을 늘리기 위한, 낚시질을 하겠다는 생각 없이 어떻게 이런 기사를 쓸 수 있겠습니까? 뻔히 알면서도 이런 일이 벌어지고 있습니다.

    이제는 포털 뉴스 서비스 전반의 품질에 대해 논의해야 할 때입니다.

    가장 중요한 기사 본문 위에 팝업 광고가 뜹니다. 중요한 패러그래프를 가리기도 하고요. 팝업을 지우기 위해 X자로 마우스 커서를 옮기는 순간, 이미 창은 넘어갑니다. 어디에서 그런 기술을 마련했는지, 광고로 넘어가고, 심지어 다시 돌아갈 수도 없습니다. 완전한 자원 남용이고 오용입니다.   

    이런 문제가 왜 발생할까요?

    제가 준비한 그림을 설명 드리면, 수익이 제한된 영세한 신문사가 저품질의 낚시질 기사를 써냅니다. 서비스나 기사의 품질에 투자하기 어려운 사정이 있는 그런 신문사가 낚시질 기사를 양산하는 거죠. 그러면 이용자 유량이 제한적일 수밖에 없습니다. 이는 서비스의 부실로 이어지고, 결국 저질 광고로 도배하게 됩니다.

    이런 상황에서 이용자를 대상으로 무슨 제대로 된 마케팅이 되겠습니까? 포털과 이용자들 간의 악순환이 반복되고 있어요.

    포털도 더이상 문제를 회피할 수 없습니다. 새로운 악순환이 전개되고 있어요. 포털 자체가 매력적인 광고 플랫폼으로 인정 받지 못하고 있습니다. 모바일을 통해 이용자를 늘리고는 있지만 많은 이용자들은 페이스북 등 다른 '교류매체'로 흘러가고 있어요.

    공유자원처럼 된 포털은 사실 포털 스스로 개발한 사유지입니다. 포털을 이용하는 이용자의 관심과 행위가 자원입니다. 거기에서 자원을 생산하고 저장하는 이들은 자원의 유량을 병적으로 차지하기 위한 경쟁을 합니다. 공유자원의 남용의 문제가 발생하는 거죠.

    포털 생태계는 역사적인 배경이 있습니다. 관행이 규칙으로 이어졌고 이게 제도화 됐습니다. 수천개의 신문사 중 수백개의 회사가 포털과 제휴를 맺고 이를 통해서 자원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그 와중에 자기 이익을 추구하기 위해서 끊임없이 포털을 남용하고, 포털은 자신의 사유지에서 이런 일이 발생하는 것을 알면서도 따로 챙기는 이익을 위해 같이 방조하는 일이반복되고 있습니다.

    흥미로운 것은 이게 제도화 하려면 이념이 있어야 하는데요. 포털 생태계는 누구나 자유롭게 인터넷에 참여할 수 있다는, 전형적인 자유시장의 논리를 갖고 있습니다.

    이는 허울좋은 논리일 뿐입니다. 시장을 통해서 이익을 보는 것은 사실이죠. 이익이 있으니 거래를 하고 있는 것이고요. 언론사는 제 논에 물대기를 하고 있는 겁니다. 포털은 이를 방조하고 있고요.

    포털은 자원이 남용되고 있는 것을 잘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언론사들이 검색에 잘 걸리기 위해 이상한 방식으로 기사를 쓰는 것을 왜 그냥 둘까요?

    물론 포털이 언론사에 이래라 저래라 편집에 관여는 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자신의 포털에 게재되는 기사들의 품질에 대해선 왜 일말의 책임이 없다고 하는 겁니까? 왜 언론사 책임으로만 항상 얘기를 합니까?

    이유? 정치적으로 사회적으로 권력 관계 등 여러 이유가 있을 수 있겠죠. 포털은 이 문제에 대해 진작에 대처할 기회가 있었지만, 그렇게 하지 않았습니다.

    말하자면 진지하게 이 문제를 대하지 않았던 겁니다. 가용한 모든 인력을 동원해, 얼마든지 투자를 해서 해결할 수 있었습니다.

    왜 국내 유력 언론사의 편집국장급 인사들을 포털 뉴스 편집의 책임자로 앉히지 않습니까?  왜 그런 기능을 스스로 운영하지 않습니까? 이것은 능력이 없어서 안하는 게 아니라 뭔가 다른 속셈이 있는 것이라고 봅니다. 그래서 이모양 이꼴이 됐습니다.

    여기에 한 가지 더 어려운 점이 가중됐어요. 불신이죠. 더이상 포털에서 좋은 일이 일어나기 어렵다고 느끼는 불신의 구조가 세겹으로 겹쳐 있어요. 

    일단, 시장의 논리에 대한 불신. 시장을 진심으로 믿고 있지 않아요. 이 시장이 선기능을 하는 시장이라고 보지 않는 거죠.

    언론사들 간에도 불신이 생겼습니다. 좋은 품질로 뉴스를 생산해서 특종이나 좋은 기사를 보도하면, 포털에서도 대접을 받고 이용자에게도 대접을 받고 강력한 저절리즘을 행사하는 언론사가 될 것이라는 생각은 금세 무너지기 마련입니다. 특종을 해도 실시간으로 기사를 올리는 20여개의 언론사에게 다 빼앗기고 맙니다. 서로가 서로를 믿지 못하게 되는 거죠. 

    포털과 언론사는 불신이 아니라 암묵적인 공생 관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사실은 오늘 이 시간엔 포털 뉴스에 관련된, 저널리즘이나 언론 규범에 대해 얘기를 하고 싶었습니다. 그러나 포털 뉴스만큼은 언론의 윤리 규범에 대해 깊이 생각하지 않는 것 같더군요.

    포털 문제를 고민하는 사람은 많습니다. 동아일보 칼럼을 보면 포털사이트가 제안한 제휴평가위원회는 데일리안 출신 민병호 비서관이 작업한 일이 아니겠느냐는 시각을 드러내고 있습니다.

    이 분의 생각이 특이한 것인지는 알 길이 없지만, 대체로 이런 시각이라는 것이죠.

    사태를 진지하게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하지 않고 있어요. 굉장한 불신을 갖고 있습니다. 진정한 마음을 갖고 포털 문제에 접근해도 누구누구를 자르기 위해 하는 것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합니다. 이렇게 생각하기 시작하면 답이 없는 거죠. 정확하게 지금도 이런 일이 벌어지고 있습니다.

    뉴스에 언급된 당사자가 뉴스에 대한 댓글을 달 수 있도록 하는 공식(오피셜) 댓글에 대해서도 말이 많습니다. 예를 들면 음식점 주인이 자신이 언급된 기사에 댓글로 의견을 피력할 수 있도록 하는 거죠. 포털 이용자와의 소통을 늘릴수 있는, 여러모로 시도할 만한 의미가 있는 일이라고 봅니다.

    그런데 오피셜 댓글에 대한 네이버 측 제안이 나왔을 때, 진보 언론에선 이를 정부나 힘있는 사람들의 목소리만을 강화하기 위한 술책이라는 비판을 가했습니다.

    한번 꼬아서 보고, 시니컬하고 보기 시작하면 밑도 끝도 없는 겁니다.

    결론적으로 아무도 시장을 믿고 있지 않습니다.

    제도 개선을 위한 전통적인 접근법 중에 국가가 개입해 제도적인 장치를 마련하는 방식이 있습니다. 다른 곳에서 개입을 하면 그에 따른 비용이 들고, 또 다른 이해관계가 개입돼 문제가 될 소지가 있습니다. 국가라면 비용 절감이 되는 장점도 있고, 무엇보다 중립적인 입장에 설 수 있겠다는 기대를 하는 거죠. 또 하나는 현명하게 시장을 확대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같은 전통적인 2가지 방법이 포털 문제에 관해선 통하지 않는 것 같습니다. 규제 당국을 의심하는 상황에서 국가에 의한 제도적 개입도 어렵고, 시장의 확대라는 전통적인 방법을 사용하기도 어렵습니다.

    일단 제도를 새롭게 만들어내야 합니다. 누가 이 제도의 개선을 막는데 방해를 놓고 있느냐는 것도 주시할 필요가 있습니다.

    현재는 아무도 행복해하지 않고 있습니다. 포털도 이 문제를 명백하게 인식하고 있죠. 모두가 불만이 있습니다. 그래서 '감시'라는 장치가 제일 중요합니다.

    누가 이런 자원의 남용으로 더 많은 이득을 보고 있는가? 누가 새롭게 제안한 대안에 대해 지속적으로 저항하는가를 유심히 봐야 합니다. 그래야 제도적 개선의 동력을 얻을 수 있습니다.

    얼마전까지는 포털이 주범이었다고 봅니다. 그러나 지금은 아닙니다. 그럼 누가 여기에 저항하고 있을까요?

    다음으로는 당사자가 문제 개선을 해야 합니다. 제1의 당사자는 포털. 제2의 당사자는 뉴스 제공자들이죠. 이들이 스스로 자기의 행동을 규율하는 제도를 채택해야 합니다. 자기 행동을 규율하는 규칙은 당사자들이 만들어야 합니다. 당사자가 아닌, 정부나 언론학회 등 외부 규제자가 참여할 경우엔 근본 동기 등을 신중하게 검토할 필요가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포털이 주도적으로 문제를 해결해야 합니다. 지금까지 문제를 방치해온 책임이 있습니다. 언론사들도 관행으로 얽혀 있는데요. 사소한 이익을 챙기기 위해 같이 기여한 측면이 있습니다. 이용자들이 포털에서 다 떠나게 생겼습니다. 저만해도 이젠 포털에서 뉴스 안봅니다. 페이스북에서 뉴스를 보고 있어요.

    제휴평가위원회는 생각해보면 제휴를 평가하는 조직입니다. 이곳에서 평가를 내려서 점수를 매기고 순위를 정해서 얘는 안되고 쟤는 되고. 이렇게 제안을 하면 당사자인 포털과 언론사가 순순히 따를까요? 이런 제안을 따라야하는 강제적인 이유가 있을까요?

    자발적으로 따라야 하는데요. 제휴는 당사자간의 사적 계약에 의해 이뤄지기 때문에 남이 하는 평가는 참고 자료로만 사용할 수밖에 없습니다.

    만약에 제휴평가위원회의 제안이 어떠한 구속력을 갖는 것처럼 보인다면, 이는 당사자들이 자신의 책임과 의무를 방기한 책임을 져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제 논에 물대기식 처사, 냉소주의 등을 사실상 해결하지 않겠다는 것이나 마찬가지입니다.

    그러므로 당사자가 전면에 나서는 포털 뉴스 서비스 협의회 정도가 되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언론사에 대한 평가가 돼선 안됩니다. 얘는 빼고 쟤는 들어가고 같은 방식은 무리입니다. 조중동부터 1800번째 언론사까지, 이상한 베끼기를 한 번 이상 다 하고 있기 때문이죠. 언론사가 아닌 기사에 대한 평가가 돼야 합니다. 신생 언론사의 기사도 고품질이라면 포털에 노출시켜야 합니다. 아무리 BBC나 메이저 언론이라해도 이상한 정력 팬티 광고나 붙이고 남의 기사 베끼기에 혈안이 돼 있다면 포털에 올라오지 못하도록 막아야 합니다. 그런 알고리즘을 만들어야 합니다.

    그런 남용을 반복으로 하는 얌생이들을 사회적으로 퇴출시키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1부, 2부, 3부 리그 등을 만들어서 언론사들이 올라갔다 내려오는 식의 방법도 고려해 볼만 합니다.

    유튜브나 페이스북 등 서비스 매체들이 끊임없이 변화와 발전을 시도하고 양질의 서비스를 구현하기 위해 계속 실험을 하고 있는데요. 우리 언론사들은 역으로 이용자들의 '한계'를 실험하는 서비스를 계속하고 있습니다.

    기사 당사자들이 다는 공식 댓글이 중요하다고 봅니다. 지금 댓글 공간을 보면 도박 광고, 음란 광고, 욕쟁이들이 가득합니다. 이런 사람들 밖에 없어요. 이런 것들을 왜 그대로 둡니까? 기자들이 후려치는 기사에 당하는 광고주들이 얼마나 많습니까? 공식 댓글을 통해 반론할 수 있는 것은 굉장히 좋은 시도라고 생각합니다.

    이런 일을 포털이 주도해야 합니다. 지금까지 돈 벌었으면 이 정도는 서비스를 해야하지 않을까요?



    <발제2>

    인터넷신문 뉴스생태계의 현안과 개선 방향
    - 김위근 한국언론진흥재단 선임연구위원

  • ▲ 김위근 한국언론진흥재단 선임연구위원
    ▲ 김위근 한국언론진흥재단 선임연구위원

    인터넷 신문과 관련한 제도를 개선하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인터넷 신문 환경 개선이 어려운 이유는 이것이 오프라인까지 연결돼 있기 때문입니다.

    일단 인터넷신문 등록제 개선에 대한 논의부터 해볼까 합니다.

    인터넷신문을 창간하기 위해선 법과 시행령에 따라 지자체에 등록을 하면 됩니다. 여러 지자체에서 동시다발적으로 등록 업무를 하고 있는데요. 현실적으로 관리가 안되고 있습니다. 등록제 개선을 위한 근본적인 논의를 해야 합니다.

    현행 등록제에 과연 폐해가 존재하느냐는 점을 살펴봐야 하는데요.

    국내 인터넷신문의 현황을 보면 계속 증가하고 있습니다. 현황 파악이 힘들 정도입니다.

    최근 인터넷신문들의 선정성에 대한 얘기와 어뷰징에 대한 말들이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광고에 대한 문제들도 발생하고 있고요.

    물론 기사나 광고 등을 심의하는 일은 인터넷신문위원회가 담당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심의를 받는 인터넷신문이 적다는 비판도 있어요. 어느 정도 규모 있는 신문들만 이곳으로부터 심의를 받고 있습니다.

    얼마전 논의됐던 문제가 광고주협회에서 발표한 국내 유사언론 실태 조사 결과였습니다. 사회적인 반향을 일으켰죠. 이제 저널리즘 품질의 하향에 대한 얘기가 나오고 있습니다.

    그래서 인터넷신문 등록 요건을 좀 강화시키자는 얘기가 나오고 있습니다. 3명 이상을 상시고용해야한다는 부분을 강화해야한다는 시각이죠. 물론 완화하거나 아예 폐지하자는 얘기도 있죠.

    제가 정리한 자료를 보면 종사자 규모가 50인 이상 되는 인터넷 사업자는 1% 밖에 없습니다. 90%가 넘는 인터넷 종사자들이 4명 이하입니다.

    등록제와 인터넷신문의 상관 관계를 살펴보면, 등록제가 인증의 수단이 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등록제가 하나의 인증의 수단이 되고 있죠. 근본적으로 법에서 규정하는 부분들이 정상적인 저널리즘 행위보다는 광고라든지 다른 수익 창출의 중요한 수단이 되고 있습니다. 이를테면 등록이 된 매체인가, 포털 뉴스 서비스나 검색 제휴가 돼 있는가를 따져보는 일들이죠.

    이를 개선하기 위해선 등록제를 강화하거나 혹은 완화하거나, 아예 폐지하는 방안이 있습니다.

    강화하는 방안은 등록 요건을 상향시키는 것이죠. 이때 인력에 대한 얘기를 안할수가 없습니다. 상시 고용인을 늘리는 문제죠.

    등록제 문제와 관련해서 굉장히 재미있는 사례가 있습니다. 프랑스는 등록제는 없지만 언론사로서 지원을 받기 위해선 신고 사항을 등록해야 합니다.

    해결 방안에 대한 단초를 프랑스의 경우를 통해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등록제의 강화의 필요성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현재 인터넷신문 등록을 한 뒤 저널리즘 행위를 하거나, 언론 매체로서 책임을 다하려는 모습은 점점 약해지고 있습니다.

    실질적으로 등록 요건을 잘 지키고 있느냐를 확인하는 부분이 상당히 어렵습니다. 이건 개선이 시급한 문제입니다.

    이에 따라 인터넷신문에 대한 정부의 규제가 있어야 한다는 필요성에 대해 공감하는 분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단기적인 방안은 제도의 개선입니다. 형식 요건의 강화를 들 수 있죠. 등록을 위한 최소 인력을 확대시키는 겁니다. 실효성이 높은 방안입니다. 하지만 몇명으로 늘려야 하느냐가 관건이 되겠죠.

    신문법 개정안을 보면 종이신문의 경우 청소년보호 책임자 1명을 두라는 조항이 있습니다. 고충처리팀도 따로 둬야 하고요.

    이젠 인터넷신문도 인력을 강화할 필요가 있어요. 4명 이하가 90%가 넘습니다. 기존 등록제 요건에 청소년 보호 책임자나 고충처리반 등이 강화가 되면, 5명 정도가 최소한으로 늘릴 수 있는 요건이 아닐까 싶습니다.

    상시 고용을 어떻게 정의하느냐는 문제는 상식적인 기준에서 판단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건강보험 등 4대 보험에 가입돼 있는지를 살펴보는게 상시 고용의 요건이라고 보면 될 것 같습니다.

    장기적인 방안은 기사에 대한 책임성을 높이는 것이죠. 신문법에 따르면 인터넷신문은 자체 기사가 30%가 넘어야 한다고 돼 있는데요. 만약에 남은 분량(70%)을 통신사 기사로 채운다면 해당 신문사의 정체성을 해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최소한 자체 생산 기사 비율을 50% 이상으로 높여야 한다고 봅니다.

    인터넷 등록제 폐지에 대한 얘기도 있죠. 창업을 확대시킬 수 있는 기회가 되기도 하겠지만 등록제를 폐지하면 발행인이나 신문의 주체가 누구인지 확인이 불가능해집니다. 문제가 발생할시 문제에 대한 책임 소재도 불분명해지고요. 외국계 회사들이 마음 놓고 국내 인터넷 신문 시장에 들어올 수 있는 환경을 열어주는 일이 될 수도 있습니다.

    또한 등록제를 폐지하면 선거법 개정도 불가피해집니다.

    따라서 폐지도 하나의 선택이 될 순 있겠지만, 강화를 하는 게 더욱 현실적이라는 판단입니다.

  • ▲ 김위근 한국언론진흥재단 선임연구위원


    <토론>

    곽혁 "포털 진입 장벽 높여 '사이비 언론' 기승 막아야"

  • ▲ 곽혁 한국광고주협회 상무
    ▲ 곽혁 한국광고주협회 상무
    최근 4~5년간 기업들의 실적을 보면 2002년에 비해 7천억 정도가 감소한 것을 볼 수가 있습니다.  

    반면 최근 인터넷신문들은 매년 다수의 매체들이 계속 생겨나고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기업의 매출이 줄어들면서 광고비 지출 역시 어려워지는 상황이 전개되고 있는데요. 인터넷 신문이 점점 늘어나면서 기업과 종종 갈등을 빚는 일이 잦아지고 있습니다.

    이것이 유사언론 발표의 배경이 됐습니다. 과거에는 신문 중심이었죠. 신문 기사들은 하루만 지나면 사장됐습니다. 지금은 팩트를 바로잡지 않으면, 설령 거짓이라 하더라도 블로그나 SNS를 통해서 계속 확산되게 돼요. 이것을 적극적으로 대응 하지 않으면 자꾸 재생산 되는 일이 벌어집니다.

    사실상 기업들이 해당 매체와 사실 관계를 바로 잡기는 것은 대단히 어렵습니다. 포털에 검색 제휴된 매체들이기 때문에 그 기준만큼 정당하게 활동하도록 포털이 역할을 해줘야 하는데 이런 것들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있습니다.

    어뷰징 같은 문제도 심각합니다. 다른 신문사가 이미 내린 기사를 다시 퍼 올려서 기업을 협박하는 일도 있습니다.

    기업의 이슈와 관련 없는 오너의 사진들을 올리는 것도 문제가 됐습니다. 문제는 사이비언론들이 이런 것을 수익 모델 삼아서 살고 있다는 겁니다. 이런 행태는 점점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기업이 언론중재위를 통해서 어느 정도 입장을 반영할 수 있을까요? 언론중재위는 기본적으로 중재를 목적으로 하기 때문에 반론 보도 등으로 그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무리 팩트가 틀린 얘기를 써도 언론사에서 받아들이지 않으면 불성명으로 끝납니다.

    기업 홍보실이 언론사와 좋은 관계를 가지려 하지, 싸우자는 입장은 결코 아닐 겁니다. 그러나 만일 재판까지 갈 경우엔 공갈죄 등을 입증하기 위해 음성 녹음 파일 등을 제시해야겠죠. 하지만 이런 것들을 법적으로 끌고 가지 못하는 어려운 측면들이 있습니다. 이상에서와 같이 저희 개별 회원사들이 감내하기 어려운 상황에 놓여 있습니다.

    일단 포털 진입에 대한 부분은 함께 고민해야 할 문제로 보입니다. 물론 다양성의 문제가 있긴 하겠지만, 어느 정도 그 부분에 대해 평가가 이뤄지고 나면 그런 걸 보완하는 차원으로 (포털 제휴 여부를)강화해야 할 겁니다.

    검색 제휴나 이해 당사자들의 포털 진입, 퇴출은 최대한 공정하게 이뤄지도록 대안을 마련해야 합니다.

    언론이라는 것은 국민의 알권리 보장을 위한 수단이 돼야 하는데, 최근 거론되는 케이스는 개인 사익이나 언론사의 이익을 추구하기 위해 언론의 자유를 남용하면서 벌어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김기현 "자율규제 체제가 시장에 정착되기를"

  • ▲ 김기현 인터넷신문위원회 사무차장
    ▲ 김기현 인터넷신문위원회 사무차장
    언론 생태계에 악순환이 지속되고 있다는 지적에 공감합니다. '여러 불신에도 불구하고 공유지의 비극을 없애기 위한 규제를 배제하기 어렵다. 제도 개선이 필요하다'는 의견에도 동의합니다.

    일단 등록제를 중심으로 한 논의보다는 보다 근본적인 논의를 해야 한다고 봅니다. 미디어는 지금도 발전하고 있습니다. 이런 특성에 부합하는 제도적인 변화가 필요합니다.

    2005년 인터넷신문이 신문법에 편입됐고요. 2010년 포털이 신문법상 사업자 지위를 얻게 됐는데요. 종이신문 생태계와 인터넷은 전혀 다르다고 할 수 있습니다. 종이신문과 인터넷신문의 유통과 이용 행태, 기여도도 다 다릅니다.

    스마트폰과 무선 인터넷이 발전하면서 모바일 앱을 기반으로 한 신문들이 쏟아지고 있습니다. 인터넷신문이 제도권으로 편입된지 올해로 11년째입니다. 시장에서 초래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할 때입니다.

    인터넷신문광고에 대해선 자율적인 심의를 하고 있습니다. 온라인 광고 지면 사업자가 2013년 조사 당시엔 43개였으나 지금은 54개로 10개 회사가 더 늘어났습니다. 이중에서 이용자의 불편을 초래하는 자극적인 이미지를 다루는 사업자는 10개 이하로 확인되고 있습니다. 인터넷신문 미디어를 쫓아다니면서 규제를 하는 것도 좋겠지만, 전송 사업자에 대한 책임있는 감시와 체계적인 보안 설비도 필요하다고 봅니다.

    현행 신문법 체제에서 요구하는 등록 요건을 충분히 갖춘 언론사들이 역할을 제대로 할 필요가 있습니다.

    신문법의 미비법을 보완해 나가면서 스스로 자율적으로 움직이도록 하는 지원책을 병행해야 할 것입니다. 언론의 자율성을 신장하면서도 이용자의 문제를 해결하는 자율규제 체제가 시장에 정착되기를 바랍니다.


    임철수 "자생력 있는 정통 언론에 정부 광고 배정해야"

  • ▲ 임철수 한국신문협회 전략기획부장
    ▲ 임철수 한국신문협회 전략기획부장
    사이비 언론은 재정 자립도가 낮고 비정상적인 영업 방식에 의존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이들이 난립하는 이유는 쉽게 신문사를 만들 수 있고 유통하는 통로가 마련돼 있기 때문입니다. 여기에 포털이 유통 플랫폼 역할을 한다고 해서 비판을 받고 있는 상황입니다.

    사이비언론으로 인해 언론에 대한 국민의 인식이 전반적으로 나빠지고 있다는 데에 주목을 해야 합니다. 신문협회가 상당한 부담감을 갖고 제휴평가위원회에 참가하기로 한 것도 이같은 위기 의식을 절감했기 때문입니다.

    규제는 자율과 타율, 투트랙으로 가야 합니다. 최근 두 가지 트랙을 갖고 뉴스제휴평가위에서 해당 문제를 자율적으로 해결하는 방안을 논의 중입니다.

    각종 법령과 제도를 정비해 법적인 미비사항을 체크하고 사이비 언론 난입을 최소화하자는 겁니다.  

    등록요건을 강화하는 문제를 말씀해 주셨는데 진입 장벽을 높이기 위해서 5명 정도가 좋지 않겠느냐는 의견에 대해선 원칙적으로 동의합니다.

    사이비 언론으로 인한 폐해와 사회적 손실이 워낙 크기 때문에 최소한으로 필요한 조치가 아닐까 싶습니다. 다만 5명이라는 인원이 과연 실효성이 있느냐는 문제는 미지수라고 봅니다.

    어떻게 접점을 찾아가느냐가 관건이겠죠.

    현행 30%의 자체 생산 기사 비율을 늘리는 방안에도 동의합니다. 취재 인력을 늘리는 것도 중요하겠지만, 자체 생산한 기사 비율을 늘리는 게 더욱 현실적이라고 생각합니다.

    인터넷신문 등록을 할때 신문사의 재정 상황이나 임금 지급 여부 등을 체크하는 것도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살펴보면 기자를 광고 영업에 내모는 사례도 많고, 한 번 퇴출된 사이비 언론이 문패만 바꾸고 다시 등록하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등록 기준을 강화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보고요. 해당 언론이 게이트 키핑 역할을 제대로 하는지 정기적으로 체크하는 것도 반드시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모든 언론사가 윤리 강령을 준수하도록 의무화하고 일정한 교육을 실시해 수료증을 줌으로써 기자들의 기본 소양을 높이는 방안도 고려했으면 합니다.

    각 지자체에서는 언론의 정통성을 따지지 않고 광고를 배정하는 사례도 있는 것 같은데요. 이 때문에 정상적인 저널리즘을 추구하는 언론사들이 피해를 받고 있습니다. 일정기간 시장에서 자생력이 있다고 판단되는 이런 신문만 나중에 추려 정부 광고를 배정하는 것도 검토할 만한 사안이 아닌가 싶습니다.

    사이비언론 문제의 해결책은 포털 내에서 찾아야 합니다. 언론에 대한 비난도 있겠지만, 어뷰징 양산을 자초한 실시한 검색 제도가 이같은 허점을 열어놨기 때문입니다.

    이번에 포털에서 언론과의 상생 방안을 제안한 것은 언론에서도 높이 평가합니다. 시점이 좀 늦어 아쉽지만 책임감을 갖고 좋은 결실을 맺을 수 있도록 남다른 각오가 있어야 하겠습니다.

    뉴스 평가에 대한 기대치도 높여야 합니다. 윤리 강령, 보도준칙 등 언론으로서 기본 가치가 제대로 지켜지는 언론이 '사이버 언론'의 중심이 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뉴스 검색 알고리즘도 우리 실정에 맞도록 재검토를 해야 합니다.

    또한 지역 언론 문제도 심각합니다. 지역 뉴스는 철저히 외면받고 있는 실정입니다. 지방 신문사들은 포털에선 신생 인터넷 신생사보다 못한 취급을 받고 있어요. 인링크 서비스 되는 1백여개 매체 중에 지방신문사들은 극소수에 불과합니다. 반면 스포츠 연예 매체는 100개에 해당됩니다. 지방신문들은 협상 테이블에 앉을 기회조차 없습니다.

    선진 언론들도 우리처럼 포털과 신문의 발전적인 관계에 대해 많은 관심을 갖고 있는데요. '페이스북은 친구인가 적인가' 같은 토론도 있었죠.

    근본적으로 언론사들의 대형 플랫폼에 대한 의존도를 낮출 필요가 있다고 봅니다.


    최성진 "인터넷신문 등록 요건 강화, 고려돼야"

  • ▲ 최성진 인터넷 기업협회 사무국장
    ▲ 최성진 인터넷 기업협회 사무국장
    저희 협회에는 네이버, 다음카카오 같은 포털 뿐 아니라 다양한 업종의 기업들이 활동하고 있습니다. 포털의 입장을 대변하는 것은 아니지만 고려를 해서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최근 뉴스 검색에 대한 공개형 제휴평가위원회가 출발했습니다. 모처럼 여러 이해 당사자들이 모여 사회적 합의에 맞게 운영을 잘 해보자는 차원으로 시작됐죠. 한국언론학회 심재철 회장이 위원장을 맡기로 했습니다. 한 걸음 진전된 것 같습니다.

    이준웅 교수의 근본적인 문제 제기를 듣고 사실 고민을 많이 했습니다. 공유지의 비극에 대해선 일정 부분 공감을 합니다.

    근본적으로 뉴스콘텐츠에 대한 사회적 합의, 공적 성격의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뉴스라는 것은 공적인 성격이 있죠. 포털 검색 서비스도 공적인 성격을 고려해야 합니다.

    과거의 언론은 국민의 알권리를 보장하는 차원에서 헌법상 언론의 자유가 보장됐습니다. 그런 만큼 공적인 책임도 져야했죠. 그러나 현재 미디어 환경은 언론사가 아닌 누구라도 특정 게시물을 퍼뜨릴 수 있게 됐습니다. 환경이 모바일로 넘어가면서 이런 프레임이 달라지고 있어요.

    어뷰징 문제는 광고주 협박과는 별개의 문제인데요. 어뷰징 광고는 언론사 외 다른 블로거들도 많이 합니다. 문제가 되는 것은 언론사가 이것을 하기 때문입니다. 독자들을 보호해야 하는 언론사들이 이런 행동을 하는 것은 문제가 있죠.

    신문법상 인터넷신문 등록 요건도 근본적으로 고민해야 문제죠. 언론의 공적가치를 지키기 위해 이를 강화하는 측면도 검토해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많은 매체들이 어뷰징을 하고 있는데 왜 포털이 제재를 못하고 있느냐는 지적이 있는데요. 포털이 '그 외 매체들과 더 이상 제휴를 하지 않겠습니다'라고 했을때 또 다른 문제가 발생할 소지가 있습니다. 따라서 사회적 합의를 만들어 가야 합니다. 하나하나 맞춰보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깊은 고민 끝에 이런 대안을 내놓게 된 겁니다.


    황방열 "인지도 낮지만 '양질의 기사'는 과감히 키워줘야"

  • ▲ 황방열 한국기자협회 뉴미디어특별위원장
    ▲ 황방열 한국기자협회 뉴미디어특별위원장
    지금은 종합적인 조망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인터넷신문만의 문제가 아닙니다. 수많은 어뷰징 기사, 선정적인 사진이나 광고들. 종이신문을 내고 있는 닷컴사나 종편 등 방송사들의 모습도 별반 차이가 없습니다.

    광고나 협찬의 비중이 높아지면서 기자부터 국장까지 영업 일선에 내몰리고 있습니다. 주요 언론의 현재 모습입니다.

    이런 것을 강조하는 이유는 인터넷언론이 숫자는 훨씬 많지만 규모는 닷컴사와 비교하기 어렵습니다. 길어야 15년 된 중소 규모의 작은 인터넷신문들 잘못이라는 말이 많은데요. 과연 이들은 어디에서 이런 걸 배웠을까요?

    인터넷신문과 다른 매체를 구분하는 것도 이제는 어렵게 됐습니다. 모든 신문들이 별개로 온라인팀을 운영 중입니다.

    워싱턴 포스트는 온라인 편집 회의가 끝난 오후 4시에 지면 회의를 할 정도입니다.

    포털에 제공하는 뉴스의 퇴출 대상은 언론사가 아닌 기사가 돼야 한다는 의견에 대해서도 깊은 공감을 표합니다.

    당사자들이 다는 공식 댓글 도입은 신중해야 합니다. 정부와 기업의 힘이 압도적이기 때문에 이분들의 주장을 일방적으로 내놓는 통로가 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죠.

    등록 요건 강화 등 제도적 개선책들을 주셨습니다. 검토할 수 있는 안들입니다. 다만 주요 언론들이 발생하는 문제들과 같이 해결해야 합니다. 영향력이 훨씬 큰 언론사들도 여기에 포함돼야 하는 것은 물론입니다.

    올바른 방향은 듣보잡 매체이고, 이름없는 매체의 무명의 기자가 쓴 기사라 하더라도, 좋은 글이라면 많은 사람들이 읽도록 하는 생태계가 조성돼야 합니다.


    김춘식 "인적 규모가 '제휴 여부' 가리는 기준돼선 곤란"

  • ▲ 김춘식 한국외대 언론정보학부 교수
    ▲ 김춘식 한국외대 언론정보학부 교수
    지금 미디어 노출 채널의 점유율을 계산해 보면 PC를 통한 인터넷 접속이 30여%가 되고, 인터넷 이용자 중 90% 이상이 포털을 통해 뉴스 검색을 한다는 통계가 있습니다.

    언론사의 인적자원 규모가 제휴 언론사를 가리는 기준에 포함되는 것은 반대합니다. 품질이 인적자원 규모와 비례한다고는 보지 않습니다. 그런 논리라면, 거대 언론사인 중앙 일간지와 종편이 소규모 언론보다 저널리즘 실천이 뛰어나야 할텐데 현실은 그렇지 않죠.

    작은 규모의 언론사 뉴스도 품질 면에서 얼마든지 A를 받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언론 종사자 숫자와는 별개라고 봅니다.

    뉴스가 생산되는 과정을 보면, 종이신문의 발행부수는 감소했으나 오히려 뉴스 소비는 증가했습니다. 반면 품질은 떨어졌다고 봅니다. 포털 중심으로 뉴스 소비 행태가 변화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기사 벨류를 따지는 데스크의 판단 기준이 클릭수를 높이는데 더 관심이 많은 것 같습니다. 이같은 생산 관행이 개선되지 않는 한 뉴스의 문제는 해결되지 않을 겁니다.

    어뷰징은 부차적인 문제입니다. 포털에 올라가는 기사의 품질을 높이면 어뷰징 문제는 자연히 해결될 겁니다.

    뉴스 콘텐츠는 자율 규제 시스템이 필요합니다. 지금 구조는 생산자 중심의 구성입니다. 현재 평가위는 한국방송협회·한국신문협회·온라인신문협회·인터넷신문협회·케이블TV방송협회·한국언론진흥재단 등 언론사 중심으로 이뤄졌어요.

    뉴스를 소비하는 이들은 철저히 배제돼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용자가 참여하지 않는 평가위원회라고 한다면 이것은 특정 사업자나 잠재적 경쟁자를 제거하는 도구로 쓰일 수 있습니다. 시민 평가단을 구성해야 합니다. 언론사가 아닌 뉴스 평가를 해야 합니다. 뉴스도 이젠 품질 검증을 해야하는 시대가 됐습니다.

    뉴스에서 거론한 당사자가 직접 입장을 밝히는 오피셜 댓글도 필요하다고 봅니다. 반박가 재반박을 통해 맥락이 더 잘 드러날 수 있습니다. 누구에게 일방적으로 유불리한 사안이 아닙니다. 시민들 입장에서 댓글 시스템이 활성화 되면 보다 다양한 관점들이 논의될 수 있을 겁니다.

    이용자들이 어떤 경로로 뉴스를 이용하느냐를 놓고 업계 중심적인 논의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이용자 중심의 논의가 있어야 합니다. 소비자를 대상으로, 인터넷 뉴스 소비에 대한 평가를 한 다음, 이러한 논의가 있어야 할 겁니다.

    사실상 모든 것이 포털 책임입니다. 포털도 구글처럼 초기화면에 뉴스를 게재하지 않으면 어떨까 하는 생각도 해 봐요. 그럼 소비자들이 알아서 뉴스를 찾아가지 않겠습니까?

    신문법에 나와 있는 포털의 인터넷뉴스서비스사업자 자격을 박탈하면 지금과 같은 문제가 발행하지 않을 겁니다.

    궁극적인 이유가 어디 있느냐? 사업자를 위한 것이냐, 아니면 포털을 위한 것이냐?

    이것은 결코 이용자를 위한 평가가 아닙니다. 주요 언론들 중심으로 유통 구조까
    지 정리하려는 행태는 바람직하다고 보지 않습니다.


    이재진 "제휴평가위, 이용자 중심으로 돌아가야"

  • ▲ 이재진 한양대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교수
    ▲ 이재진 한양대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교수
    이런 세미나를 하는 이유는 포털 뉴스에 문제가 있다는 공통된 인식을 갖고 있기 때문입니다. 자율적인 해결 방법이 필요하지만, 한계가 있기 때문에 다른 문제를 강구하게 된 것이죠.

    해결 방법은 아주 다양합니다. 매체에게는 생존의 문제이기도 합니다. 저널리즘의 품질 문제, 그리고 이용자의 보호 문제에 대해서도 학계의 관심이 아주 많습니다.

    사실 이용자에게도 문제가 있습니다. 이용자들이 선정적인 뉴스를 여전히 클릭하고 있다는 것이죠. 돈은 안내고 공짜로 보고자 하는 데 있습니다. 이런 부분도 논의할 필요가 있다고 봅니다.

    그 전까지는 포털이 중심이 돼서 서로가 책임을 다하는 논의가 되길 바랍니다.

    제휴평가위가 이용자 중심으로 돌아가야 합니다. 이용자가 뭘 원하는지 정확한 조사가 선행된 다음 논의가 이어져야할 것입니다.

    이런 문제 해결에 있어서 김위근 위원께서 등록제를 개선해보자는 아주 어려운 화두를 꺼내셨습니다. 정말 어려운 문제입니다.

    등록제를 실시한 것이 지금의 문제를 야기한 원인 중의 하나이기도 합니다.

    이런 것들을 현실적으로 비용이 가장 적게 드는 방향으로 개선하는 게 필요합니다.

    문제 해결의 유일한 방법은 아니지만 개선하고자 하는 목적의 정당성과 법의 형평성, 피해의 최소성들을 두루 고려할 필요가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등록제를 폐지하거나 강화하거나 완화하는 부분, 모두에 대해 논의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지성우 "인터넷 신문 등록제, 차라리 폐지 검토를‥"

  • ▲ 지성우 성균관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
    ▲ 지성우 성균관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
    표현의 자유는 민주 사회의 기초입니다. 이를 위한 열린 공간을 확보하는 게 중요합니다.

    김위근 박사의 용감함을 보면서 부끄럽기도 하고, 이런 합의가 참 어려운 주제라는 걸 느낍니다.

    최근 '징비록'이라는 드라마를 즐겨 보고 있습니다. 선조시대 얘기인데요. 한 가지 느낀 것은 이이 선생이 10만 양병설을 주장하며 심각한 수준의 외적 침입이 발생할 수 있으니 미리 대비해야 한다고 말하는 장면이 오늘 김 박사의 발제문과 비슷하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심각한 정도에 대해서는 대체로 비슷한 공감대인 것 같습니다만, 해결 방안에선 크게 약화되는 것 같은 느낌이 듭니다.

    언론사를 운영하기 위해선 등록을 해야합니다. 직업수행 자유에 있어어 강한 규제는 바로 진입 장벽을 강화하는 것입니다.

    진입은 자유롭게 하되 나중에 제한을 적절하게 가하는 방법이 좋을 듯 싶습니다.

    언론의 표현의 자유만 고려한다면 인터넷신문들이 더 많이 들어오는 것은 좋다고 생각합니다. 20여년 전 메이저 언론사들이 여론을 주도할 때 국민들이 하고 싶은 얘기들을 대변하긴 했나요? 지금이 훨씬 국민들이 하고 싶은 얘기들을 많이 전하고 있다고 봅니다. 일단 선 진입 후에 잘못한 것에 대해 엄격한 조치를 취하는 게 옳다고 생각합니다. 

    지금 제기되는 문제는 사회 문화적인 문제가 크다고 봅니다. 예전에 전수 조사를 한 적이 있는데, 해외의 경우는 인터넷 게시판에 욕설이 거의 없습니다. 시청, 구청, 국가가 운영하는 인터넷 게시판 모두 깨끗합니다.

    이유를 물어보니 그곳에선 명예훼손 죄에 대해 무거운 배상을 해야하기 때문이라고 하더군요. 서구 사회는 징벌적 손해배상체제를 갖고 있는데 배상금이 국내보다 수십배 이상됩니다. 거짓말을 하면 사회에서 완전히 축출된다는 점도 악플이 적은 이유 중 하나입니다.

    우리는 이 2가지의 제도가 강하게 완비돼 있지 않습니다. 따라서 사회 문화적인 한계를 고려해 다른 제도를 통한 행태 제재로 포커스를 맞춰야 할 겁니다.

    좀 전에 등록을 위한 최소 인원으로 3명을 하느냐, 5명을 하느냐 이런 얘기들이 나왔는데요. 어느 쪽을 택해도 큰 차이가 없다고 봅니다.

    차라리 등록제를 없애는 방향을 검토해 보는 건 어떨까요? 서류를 만들고 도장을 찍고, 이 모든 게 규제입니다. 이런 규제 자체를 없애는 거죠. 때론 혁신적인 발상도 필요합니다. 아마 없애면 여러가지 문제가 많이 발생하겠죠. 그러나 규제가 강화되는 것만이 좋은 것은 아닙니다. 이 교수님의 말대로 인터넷언론을 1부와 2부로 나누는 것도 좋은 방법 같습니다.

    수십만명의 독자를 거느린 파워블로거는 표현의 자유 영역 안에서 보호 받지도 못하고, 규제의 대상도 안됩니다. 그러나 몇뱅명의 독자를 거느린 인터넷 언론사는 언론의 자유도 보장 받고 규제도 받습니다.

    이 2가지를 아우를 수 있는 제 3의 섹터가 필요합니다.


    이준웅 "신문사 최소 인력 확대는 문제 해결과 무관"

  • ▲ 이준웅 서울대 언론정보학과 교수
    ▲ 이준웅 서울대 언론정보학과 교수

    근본적인 문제 제기를 했는데 의외로 오늘 논의는 인터넷 언론 등록제로 초점이 맞춰진 것 같습니다.

    그러나 중요한 이슈 중 하나가 광고주나 일반 기업들이 언론들의 위협성 기사에 당해서 고통을 호소하는 문제입니다.

    갑자기 언론의 법적 사회적 규범 얘기가 많이 나와서 걱정이 됩니다. 언론의 법적 성격이나 사회적 기능을 말씀 드리자면, 우리나라가 자유민주주의 국가가 맞다면 누구나 공적인 사안에 대해 발언을 할 수 있어야 합니다. 누구에게나 이런 말을 할 수 있는 권리가 주어진다는 것이 근본입니다. 이것을 문제시하는 그런 식의 논의는 매우 우려됩니다.

    등록시 최소 인원에 5명을 올리거나 7명을 올리거나, 이런 것만으로는 원하는 효과를 얻을 수 없습니다. 이렇게 제한을 두는 순간, 헌법에 보장된 언론 출판의 자유에 근본적인 위협이 될 게 명약관화합니다.

    사회적 합의기구로서 통제할 수 있다는 것은 역사적으로 방송이나 이런 것에 대해서만 규제를 해왔지, 언론사 인터넷신문 명확히 언론의 영역에 대해선 적용한 사례가 없습니다.

    권리 침해를 상시적으로 당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일부 언론에 의해서 위협받고 협박받는 일이 있습니다. 당연히 포털 뉴스 생태계의 당사자로서 이런 광고주들의 입장을 고려해야 합니다.


    취재 = 조광형 기자
    사진 = 정상윤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