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 4월에도 “내가 대통령 되면 韓 돈 내야”…국내 언론 “분담금 낸다” 지적
  • ▲ 美사우스 캐롤라이나州에서 유세를 벌이는 도널드 트럼프. 부동산 재벌인 트럼프는 美공화당 대선경선에 출마했다. ⓒ유튜브 영상 캡쳐
    ▲ 美사우스 캐롤라이나州에서 유세를 벌이는 도널드 트럼프. 부동산 재벌인 트럼프는 美공화당 대선경선에 출마했다. ⓒ유튜브 영상 캡쳐


    최근 美공화당 대선 경선후보로 나선 부동산 재벌 ‘도널드 트럼프’의 ‘전방위 막말’이 이제는 우방국을 향하고 있다.

    지난 22일(현지시간), 도널드 트럼프는 사우스캐롤라이나州에서 선거 유세를 하던 도중 미국의 안보 정책을 강하게 비판하기 시작했다.

    도널드 트럼프는 현재 미국의 안보 정책이 잘못돼 있다며 사우디아라비아와 한국을 그 사례로 들었다.

    도널드 트럼프는 “사우디아라비아는 막대한 석유를 팔아 하루에 10억 달러의 수익을 올리고 있다. 그런데도 무슨 일만 생기면 미국에 기대려 한다”며 “사우디아라비아는 美국민이 내는 세금으로 제공하는 안보에 무임승차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도널드 트럼프는 “반면 미국은 그에 대한 아무런 댓가도 받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하다, 한국도 여기에 해당된다고 주장했다.

    도널드 트럼프는 “한국도 그렇다. 사우디아라비아와 한국은 하루에 10억 달러씩 번다”며, 지지자들을 향해 “(사우디아라비아와 한국이) 미쳤다고 이야기하신 분? 사실이다. 그들은 미쳤다”면서 한국도 싸잡아 비난했다.

    도널드 트럼프의 이날 발언은 미국이 한국과 사우디아라비아 등 우방국에게 강력한 안보 지원을 해주는 것에 대한 댓가를 받아야 한다는 취지인 것으로 전해졌다.

    도널드 트럼프는 2011년 4월에도 “내가 대통령이 된다면, 한국을 보호해주기는 하겠지만, 그 댓가를 지불해야 한다고 말할 것”이라는 이야기를 한 적이 있다.

    도널드 트럼프의 이 같은 발언이 전해지자 국내 언론들은 “한국 정부가 매년 주한미군 방위비를 분담하고 있는 점과 주한미군 주둔이 미국의 국익에 부합한다는 사실을 망각한 것”이라며 도널드 트럼프를 맹비난하고 있다.

    한국 언론들은 이와 함께 도널드 트럼프의 발언이 유권자들에게 관심을 끌기 위한 ‘전략’이라고 풀이했다. 지난 6월 공화당 대선 경선 출마 기자회견에서 멕시코계 이민자들을 공격한 발언으로 지지율이 급등한 것과 같은 맥락이라는 설명이다.

    그러나 도널드 트럼프의 ‘막말’을 20년 전부터 한국과 미국 사이에서 나왔던 이야기를 자신의 방식대로 밝힌 것이어서 그저 허튼 소리로만 들을 수 없다는 지적도 나온다.

    미국이 한국에 제공하는 ‘안보 우산’은 2만 8,000여 명의 주한미군 뿐만 아니라 평시에는 정찰위성과 감청시설을 통한 대북정보 제공, 한국군에 대한 각종 전술기법 교육 등에다 유사시 적국의 핵공격에 대비한 ‘핵우산’, 전쟁 발발 시 본토에서 증원되는 60만여 명의 병력, 1,500여 대의 전투기와 폭격기, 5개 항모전단을 포함한 수백여 척의 전투함까지 포함돼 있다.

    이런 것은 ‘비용’으로 환산하거나 한국 정부가 스스로 부담할 경우 금액은 현재 한국이 국방예산으로 지출하는 돈의 몇 배를 수십 년 동안 쏟아 부어야 할 수준이다.

    때문에 90년대 중반 클린턴 정부 시절 때부터 미국 내에서는 “이제 한국도 ‘먹고 살만한 나라’가 되었으니 국방비를 대폭 증액하던가 아니면 주한미군 주둔에 대한 비용을 부담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계속 나왔다.

    도널드 트럼프의 ‘막말’이 美공화당 지지자들로부터 공감을 받는 데는, ‘안보 지원’이 단순한 돈 문제가 아니라 미국인들이 우방국에 대해 느끼는 섭섭함을 드러내는 것으로도 해석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