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창원시는 지방세입 목표액을 전년대비 666억원을 증액한 총 1조 1,586억원으로 설정하고 안정적 자치재정 확보를 위한 2015년 하반기 세입확충 종합대책을 추진키로 했다고 7일 밝혔다.

    이를 위해 세정과장을 총괄로 하는 5개 반을 편성하여 세목별 과세자료 정비, 비과세․감면 등 취약분야 상시 점검 등으로 취약분야 예방 시스템 가동, 수시분 과세자료 발생부서와 협업을 통한 사전 안내, 세입누수 차단을 위한 컨설팅, 상시모니터링 강화를 통해 세수증대를 추진할 계획이다.

    체납세액에 대한 시책으로 고질체납차량(대포차) 정리 중점 프로세스를 추진하고 지방세 고액체납자 전담을 통한 징수, 가택수색을 통한 동산압류 병행 등 체납처분 강화로 맞춤형 징수활동을 통한 체납액 징수목표액 달성에 총력을 기울이기로 했다.

    또한 세외수입 체납액에 대한 책임 징수제 실행, 지방세 징수기법 공유, 산하부서 지도점검 및 차량관련 과태료‧지방세 통합 단속 강화와 세외수입 체납액 징수를 통한 자치재원 마련에 박차를 가하기 위한 전담조직 신설도 적극 추진 할 계획이다.

    아울러, 정예 세무조사요원을 투입해 법인지방소득세 등도 정밀 조사하여 세원발굴에 적극 나선다는 방침이다.

    숨은 세원 신고·발굴에 대한 시민제보 포상금제를 적극 운영하고 납세자 권익을 먼저 생각하는 공감 세정을 위해 납세자에게 지방세 신고의무의 적극적인 홍보와 부과 전 유형별 과세 객체에 대한 안내문 발송으로 가산세 등 불이익이 없도록 한다는 계획이다.

    송성재 창원시 경제국장은 “빈틈없는 그물망 세원 발굴·관리 시스템 구축으로 지방세수 확충과 신뢰받는 세정구현에 힘쓸 것”이며 “‘도약의 새 시대 큰 창원’ 건설에 앞장서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