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장기 협력 강조”, 글로벌 시장 개척 위한 네트워크 구축
  • 남경필 경기도지사(우), 이르만 구스만(Irman Gusman) 인도네시아 상원의장(좌). ⓒ 경기도 사진 제공
    ▲ 남경필 경기도지사(우), 이르만 구스만(Irman Gusman) 인도네시아 상원의장(좌). ⓒ 경기도 사진 제공


    취임 1주년을 맞은 남경필 경기도지사가, 글로벌 시장 개척을 위한 네트워크 구축에 애정을 쏟고 있다.

    3일 경기도에 따르면, 남 지사는 서울 웨스틴조선호텔에서 이르만 구스만(Irman Gusman) 인도네시아 상원의장과 만나, 아세안(ASEAN, 동남아시아국가연합) 시장 개척과 글로벌 스타트업 네트워크 협력을 논의했다.

    구스만 상원의장은 MIKTA(믹타. 한국 주도로 2013년 9월 결성된 한국, 인도네시아, 멕시코, 호주, 터키 등 5개 중견국 협의체) 국회의장회의 참석차 방한 중이다.

    한반도 통일을 기원하며 남 지사와 대화를 시작한 구스만 상원의장은, "경기도와 인도네시아의 지속적인 관계 발전을 적극 지원하겠다"며, "지속적인 만남을 갖고 교류하자"고 강조했다.

    이에 남 지사도 "경기도와 인도네시아와의 중장기 협력이 중요하다"며, "서로가 상대 국가를 방문할 때면 지속적으로 만나서 대화하자"고 화답했다.

    자리를 함께 한 존 프라세티오(John Prasetio) 주한 인도네시아 대사도, "남 지사의 일자리 창출과 글로벌 협력 노력을 잘 알고 있다"면서, "경기도와 인도네시아의 관계 발전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거들었다.

    경기도는 2002년 인도네시아 남술라웨시주와 우호협력 관계를 시작으로, 지역 간 교류를 시작했다. 남 지사와 구스만 상원의장도 이날 회동을 포함해 모두 세 차례 만남을 가졌다.

    경기도는 ▲IT 청년인재 초청연수 ODA 사업, ▲보건의료협력, ▲자카르타주 우호협력 MOU 체결 등 인도네시아와의 교류협력 확대를 추진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