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티기 돌입… 친박측 데드라인 6일 경과시 내홍 확전 여부에 주목
  • ▲ 새누리당 유승민 원내대표가 3일 열린 원내대표단~정책위원회 연석회의에서 자신의 6일 사퇴설에 사실상 선을 그었다. 사진은 전날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김태호 최고위원의 자신에 대한 사퇴 요구를 듣고 있는 모습이다.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 새누리당 유승민 원내대표가 3일 열린 원내대표단~정책위원회 연석회의에서 자신의 6일 사퇴설에 사실상 선을 그었다. 사진은 전날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김태호 최고위원의 자신에 대한 사퇴 요구를 듣고 있는 모습이다.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당청(黨靑) 불화를 야기해 사퇴 요구를 받고 있는 새누리당 유승민 원내대표가 '6일 사퇴설'에 선을 그었다.

    유승민 원내대표는 3일 열린 원내대표단~정책위원회 연석회의에서 "6월 임시국회 시한인 7일까지 대부분의 상임위가 결산예비심사를 마칠 것으로 예상된다"며 "정보위·복지위 등도 결산처리의 일정을 조속히 잡아달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국회법에 따라 8월 31일까지 처리되도록 노력할 것"을 당부하기도 했다.

    이어 "추경 처리를 위한 임시회를 8일부터 소집하고 민생법안 처리를 위한 본회의 소집 등에 대해서 일정을 막판 조율하고 있다"며 "(조해진 원내수석부대표는 여야)원내수석부대표간의 협의에 대해 보고하라"고 지시했다.

    이에 조해진 원내수석도 아무 일도 없는 듯 일정을 브리핑했다. 조해진 원내수석은 "오는 6일 본회의에서 산자위원장과 교문위원장을 선출할 예정이고 부의된 61개 법안도 처리할 것"이라며 "추경 처리를 위한 임시회는 야당 내부에서 협의가 되는대로 확정하고, 오늘은 여야 공동으로 임시회 개최 요구서를 전달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아울러 "8일에는 정부측의 시정연설을 듣고 법안 70~80개를 더 처리할 전망"이라며 "추경안 처리와 관련해서는 야당은 23일이 돼야 본회의에 올릴수 있다고 하는데, 우리는 당정간의 협의에서 20일로 정한만큼 20일에 본회의를 잡고 23일에 추가로(하는 게 좋겠다)"라고 덤덤하게 전했다.

    이날 회의의 평온한(?) 진행은 유승민 원내대표가 야당과 추경안을 협의해야 할 7월 임시국회가 폐회할 때까지는 사퇴 의사가 없음을 다시 한 번 드러낸 것으로 해석된다.

    조해진 원내수석 외에도 원유철 정책위의장과 나성린·유의동·심윤조·이한성·노철래 의원 등 참석자 전원은 공개발언에서 유승민 원내대표의 거취 문제를 아예 언급하지 않았다.

    유승민 원내대표가 사퇴할 경우 원내수석을 포함한 원내부대표 전원은 자동 해촉되며, 원유철 정책위의장도 함께 물러나야 함에 따라 정책조정위원장들도 자리를 내놓게 된다. 이에 이날 회의 참석자들도 '6일 사퇴설'을 사실상 일축한 유승민 원내대표에 암묵적으로 동조한 것으로 보인다.

    새누리당내 친박계 의원들은 국회법 개정안의 재의가 진행되는 오는 6일을 유승민 원내대표의 자진 사퇴 시한으로 사실상 설정하고 있었다.

    하지만 유승민 원내대표가 이날 원내대표단~정책위원회 연석회의에서 자연스레 6일 이후의 의사 일정을 계획하고 보고받음에 따라, 친박계의 데드라인으로 설정된 시점이 경과할 경우 당내 내홍이 어떤 방향으로 확전 양상을 보일지 한 치 앞을 내다볼 수 없는 상황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