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좌파단체 선동 불구 도민 대부분 침묵”, “4.3은 민중봉기 아닌 폭동”
  • ▲ 지난해 2월 20일, ‘제주4.3희생자 추념일 지정연기’를 촉구하는 500여명의 시민들이 서울 세종로 정부청사 앞에서 집회를 열었다.  시민들은 ‘제주 4.3사건’의 성격을 바르게 규명하고, 폭동주모자를 희생자명단에서 제외한 뒤, 4.3희생자 추념일 제정을 다시 논의할 것을 촉구했다. ⓒ 뉴데일리
    ▲ 지난해 2월 20일, ‘제주4.3희생자 추념일 지정연기’를 촉구하는 500여명의 시민들이 서울 세종로 정부청사 앞에서 집회를 열었다. 시민들은 ‘제주 4.3사건’의 성격을 바르게 규명하고, 폭동주모자를 희생자명단에서 제외한 뒤, 4.3희생자 추념일 제정을 다시 논의할 것을 촉구했다. ⓒ 뉴데일리

    이번 주말에 제주시내에서 대규모 시위가 있다는 예보가 나왔다. 좌파성향의 제주4.3단체와 시민사회단체, 종교, 정당 등 46개 단체가 ‘화해와 상생 4.3지키기 범도민회’(이하 4.3 범도민회)를 구성하고 제주사회를 뒤흔들 작정이라고 한다.

    ‘4.3 범도민회’는 보수단체들이 4.3흔들기에 나섰지만 행정소송과 헌법소원심판 등 6개의 소송에서 모두 패소했다고 자신하면서도, 지난해 12월 보수인사 13명이 ‘4.3희생자 중 63명의 결정을 무효화하라’고 제기한 행정소송에는 위기의식을 드러내고 있다.

    이들은 주요 정부인사들의 '4.3희생자 위패정리' 발언과 일부 보수단체의 대응이 노골화하면서 분위기가 심상치 않다고 주장한다. 이들은 나아가 4.3의 진실을 왜곡하고 4.3해결을 방해하는 반도민적 행태 등을 규탄하기 위해, 46개 시민사회단체와 종교계가 힘을 모았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4.3 범도민회’는 7월 5일 제주시청에서 중앙로까지 가두행진을 한 뒤, 관덕정에서 대규모 결의대회를 열 예정이라고 밝혔다.

    좌파진영이 ‘4.3 범도민회’를 통해 힘을 합치고, 대대적인 위력시위에 나서기로 하면서, 4.3의 실체 규명을 둘러싼 좌우 양쪽의 주장이 극명하게 나뉘고 있다.

    한쪽에서는 불량위패를 지과필개(知過必改)하라 하니, 다른 쪽에서는 의심받고 있는 위패를 부둥켜안고 철성(鐵城)을 두르고 있는 것이다.

    희생자로 결정된 위패는 신성불가침이라고 하나 아무리 성 주변에 물샐틈없는 철벽(鐵壁)을 치더라도 자승자박으로 그 자체가 곧 빠져나갈 문이 된다. 성경(에스겔 4장)의 ‘철벽’은 필연적인 멸망을 암시한다. 하늘은 스스로 돕는 자를 돕지만 스스로 망하는 자는 버린다고 한다.

    한쪽에서는 4.3의 진실을 바루자 하고 4.3을 해결하자는데, 다른 쪽은 진실을 왜곡한다는 것이며 그 해결을 방해한다고 주장한다. 갈라진 제주도민들을 서로 끌어안고자 하면서 서로가 반(反)도민적 행태라고 상대방을 헐뜯고 있다.

    상황이 많이 달라지긴 했다. 광장에 모여 촛불을 들었다고 민주운동이라고 하는 시대가 아니다.

    ‘4.3 범도민회’가 “제주도민과 함께 투쟁에 나서겠다”고 선언했지만, 다수의 시민들은 침묵하고 있다.

  • ▲ 제주 4.3 평화공원 안에 안치돼 있는 불량 위패 명단들. ⓒ 뉴데일리DB
    ▲ 제주 4.3 평화공원 안에 안치돼 있는 불량 위패 명단들. ⓒ 뉴데일리DB

    불량위패 때문에 신고를 하지 않은 후손들이 적지 않다. 거듭 말하지만, 제주4.3사건은 민중봉기가 아니라 남로당과 인민유격대가 남한의 5․10 선거를 저지하여 공산정권을 수립할 목적으로 일어난 폭동이요 반란이다. 토벌대의 과잉진압이 있었지만 대한민국의 건국을 위해 진압은 불가피했다.

    어느 쪽이나 화해와 상생을 주장하나 그것은 사실인정과 참회, 사전 양해와 합의가 전제되어야 가능하다.

    제주도민들의 큰 줄기는 아직 썩지 않았다. 전운(戰雲)이 감도는 하수상한 때라 영계(靈界)를 편안하게 하려면, 우리부터 조용해야 한다.

    적어도 ‘운동’을 업으로 하는 사람들은 빠져주길 바란다.

    지옥을 만드는 것도 천당을 건설하는 것도 다 우리에게 달린 것이다. 단언하거니와 서로에게 때려 엎어야 할 타도의 대상은 없으니 시위를 중단함이 옳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