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조선 정부, 민간단체들 실무협의에 끼어들어 ‘정치성 배제’ 요구..악랄한 방해음모”
  • ▲ 6.15공동선언 남북공동행사는 북한 측의 무응답과 무성의로 무산됐다. 하지만 북한과 이들에 동조하는 단체들은 모든 책임을 한국 정부에게 돌리고 있다. 사진은 지난 5월 24일 5.24조치 해제와 6.15공동선언 행사 보장을 요구하는 진보연대 회원들. ⓒ연합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6.15공동선언 남북공동행사는 북한 측의 무응답과 무성의로 무산됐다. 하지만 북한과 이들에 동조하는 단체들은 모든 책임을 한국 정부에게 돌리고 있다. 사진은 지난 5월 24일 5.24조치 해제와 6.15공동선언 행사 보장을 요구하는 진보연대 회원들. ⓒ연합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6.15공동선언 15주년 남북공동행사가 북한 측의 ‘무응답’으로 결국 무산됐다. 하지만 북한은 한국 정부 때문에 행사가 무산됐다며 억지를 부리고 있다.

    ‘6.15공동선언실천 북측위원회’ 대변인은 지난 5일 조선중앙통신과 만난 자리에서 한국 정부를 강하게 비난했다.

    ‘6.15공동선언실천 북측위원회’는 “북과 남, 해외민간단체들은 6.15민족공동행사는 서울에서, 8.15민족공동행사는 평양에서 진행하기로 했는데, 남조선 당국이 북과 남, 해외민간단체들의 실무협의에 끼어들어 이미 합의한 행사 장소 변경과 행사의 ‘정치성 배제’를 강요, 6.15민족공동행사를 파탄시키려고 책동했다”고 비난했다.

    ‘6.15공동선언실천 북측위원회’는 “이것은 남조선 괴뢰패당이 6.15민족공동행사를 고의적으로 가로막기 위해 사전에 교활한 음모를 꾸미고 실행에 옮겨왔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억지를 부리며, “남북관계 발전을 위해서는 6.15남북공동선언을 존중하고 이행해야 한다”는 주장을 펼쳤다.

    북한 측은 지난 3월 중국 선양에서 민간단체인 ‘6.15공동선언실천 남측위원회’와 협의를 갖고, 6.15공동선언 15주년 남북공동행사는 서울에서 열겠다는 데 합의한 바 있다.

    하지만 북한 측은 이후 한국 정부에 5.24조치 해제와 6.15공동선언 이행, 천안함 폭침 공동조사 등을 요구하면서, 6.15선언 남북 공동행사를 위한 실무접촉을 갖자는 한국 측 단체의 요청에 아무런 응답을 하지 않았다.

    통일부는 이에 대해 북한 측이 억지를 부리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지난 3일 임병철 통일부 대변인은 정례 브리핑에서 “북한이 우리 측 단체의 접촉 제안도 회피해놓고, 남북공동행사 무산의 책임을 우리 정부에 전가하려는 것은 매우 부적절하다”고 지적했다.

    한국 정부는 6.15선언 남북공동행사를 포함해, 민간단체들이 남북 공동으로 추진하는 행사의 경우 정치적 성격을 배제한 순수 민간교류 행사일 경우에는 허용한다는 원칙을 갖고 있다.

    이 같은 한국 정부의 ‘원칙 고수’에 북한에 우호적인 민간 단체들은 애가 타는 모습이다.

    ‘광복 70돌, 6.15공동선언발표 15돌 민족공동행사 준비위원회’라는 단체는 지난 4일 서울 광화문 정부서울청사 앞에서 “남북관계 개선을 위해 대북 적대정책을 철회해야 한다”는 내용의 기자회견을 가졌다. 이들은 4일부터 오는 14일까지 시한부 농성을 벌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