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능한 정보는 모두 투명하게 공개, 거점 중심병원 운영하는 방안 검토
  • ▲ 3일 청와대에서 메르스 대응 긴급회의를 주재하고 있는 박근혜 대통령. ⓒYTN 현장 중계화면
    ▲ 3일 청와대에서 메르스 대응 긴급회의를 주재하고 있는 박근혜 대통령. ⓒYTN 현장 중계화면

     

    청와대는 3일 메르스(MERS-CoV) 확산방지와 방역대응을 위해 민간 전문가들이 참여하는 종합대응 TF(컨트롤 타워)를 구축해 운영키로 했다.

    <청와대 메르스 긴급대책반>을 이끌고 있는 현정택 정책조정수석과 최원영 고용복지수석은 이날 오후 춘추관에서 '메르스 대응 민관합동 긴급점검회의'에 대한 결과 브리핑을 갖고 "종합대응 TF와 범정부 차원의 지원본부를 각각 구성해 운영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청와대에 따르면, 종합대응 컨트롤타워에는 양병국 보건복지부 질병관리본부장과 민간 전문가인 박상근 대한병원협회장, 김우주 대한감염학회 이사장, 김홍빈 분당서울대병원 감염내과과장, 오명돈 서울대 교수, 최보율 한양대 교수 등이 참여한다.

    또한 정부는 범정부 차원의 체계적 지원을 위해 국민안전처, 보건복지부, 외교부, 행정자치부, 교육부 등이 참여하는 '범정부 메르스 대책 지원본부'를 구성해 운영할 방침이다.

    특히 청와대는 현재 메르스 확진환자가 30명에 이르게 된 원인에 대해 "의료기관(병원) 내 감염으로 인한 것이며 지역 사회에 전파된 것은 아니다. 확진환자, 접촉자, 의심환자들에 대해 물샐틈 없이 끝까지 추적해 촘촘히 대응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대책방향"이라고 밝혔다.

    최원영 고용복지수석은 "확진환자는 물론 노출된 사람들까지 이 잡듯이 추적해 감염의 확산 고리를 끊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청와대는 추가적 확산방지를 위해 확진환자와 관련된 정보를 의료기관 간 공유하는 조치를 취하기로 했다.

    의심환자, 확진환자에 대한 통제를 보다 체계적으로 하기 위해 지역별 거점중심병원을 지정해 운영하는 방안도 적극 검토하기로 했다. 아울러 의료기관 내원 후 확진에 이르기까지의 기간을 최대한 단축하고 일단 확진된 환자에 대해 더욱 철저한 관리를 해나가기로 했다.

    최원영 고용복지수석은 "글로벌 신종 감염병에 대한 대응력 제고를 위해 감염분야 의료 인력을 포함, 의료 전문인력 보강을 적극 추진하기로 했으며 이를 위한 소요예산을 내년 질병관리본부 예산에 반영키로 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박근혜 대통령께서도 말씀하셨듯이 국민불안을 해소하기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정확한 정보의 투명한 공개이기 때문에 가능한 공개할 수 있는 정보는 즉시 투명하게 공개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