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진태 "제왕적 대통령? 국회 독재! 법안 반대하자 왕따 분위기"


  • 지난달 29일 국회법 개정안이 통과된 이후 국회에서 해괴한 일들이 연이어 일어나고 있다.

    야당 의원들은 위헌 논란의 국회법 개정안을 두고 "제왕적 대통령을 극복하기 위한 방안"이라고 궤변을 늘어놓는가 하면 개정안 처리에 찬성표를 던진 여당 의원들은 유승민 원내대표의 사퇴를 주장하고 나섰다.

    이른바 국회 쿠데타를 자행해 놓고 이제와서 딴소리를 하는 지록위마(指鹿爲馬), 자가당착(自家撞着) 행태를 보인 것이다. 

    유 원내대표가 당 소속 의원들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하지 않고 위헌 논란의 국회법 개정안을 야당과 졸속으로 합의했다는 점에서 지도부 사퇴론이 불거지는 것은 어쩌면 당연한 이치다. 

    그러나 최소한 위헌 논란의 개정안에 찬성표를 던진 의원들이 이제와서 왜 딴소리를 하는지 의문이 들지 않을 수 없다. 

    처음부터 끝가지 개정안에 반대 의사를 표명한 새누리당 김진태 의원은 이번 사태를 어떻게 바라보고 있을까. 
  • ▲ 새누리당 김진태 의원.ⓒ뉴데일리
    ▲ 새누리당 김진태 의원.ⓒ뉴데일리

    김진태 의원은 <뉴데일리>와 통화에서 정치권이 국회법 개정안을 통과시킨 것과 관련, "국회 독재다. 가뜩이나 국회의 힘이 커져가는 마당에 국회가 더욱 행정부를 틀어쥐려는 속셈"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특히 김 의원은 야당의 '제왕적 대통령' 운운 공세에 대해선 "향후 더 큰 국회 독재가 행태가 우려되는 상황인데, 무슨 제왕적 대통령이냐. 무슨 얘기를 하고 있는지 이해할 수 없다"며 야당의 구태정치를 강하게 비판했다. 

    이어 "대통령이 법 하나도 제대로 못만들고 각료
     한 명 임명하기도 힘든 상황이다. 야당은 대통령이 꼭 좀 처리하게 해달라고 당부하는 민생 법안만을 골라서 훼방놓고 있는 상황이지 않느냐"고 꼬집었다. 

    김 의원은 또 "지난달 28일 의원총회에서 지도부는 법안을 추인받기 위해 '일단 법사위에 맡기자. 거기서 위헌 논란이 있으면 처리 못하는 것 아니냐'면서 다독거렸다"고 회상했다.
     이어 "당시 저는 이 개정안은 법리적으로 명백한 위헌으로 판단했고, 이 개정안이 통과됐을 때 야당은 결코 합리적 행동을 보이지 않을 것으로 예상해 반대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처음에 법사위에 맡겨보겠다고 했고, 막상 법사위에 넘어가니 개정안을 한 글자도 못고치게 합의를 해주고, 법안 반대 
    발언을 하는 사람은 왕따시키는 분위기였다"고 분통을 터뜨렸다.

    김 의원은 국회법 개정안에 대한 대통령 거부권 행사와 관련, "이 법안은 위헌 소지가 다분하기 때문에 
    대통령의 거부권 행사 밖에는 다른 방법이 없다"며 박근혜 대통령이 거부권을 행사할 것으로 보인다고 전망했다.

  • ▲ 새누리당 친박계 의원들이 2일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국가경쟁력강화포럼 주최로 열린 '국회법 개정안 위헌논란' 세미나에서 토론하고 있다.ⓒ연합뉴스
    ▲ 새누리당 친박계 의원들이 2일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국가경쟁력강화포럼 주최로 열린 '국회법 개정안 위헌논란' 세미나에서 토론하고 있다.ⓒ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