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러 제재 앞장 선 EU 의회 의원, 정치인, 정보기관, 기업인 등 포함
  • ▲ 우크라이나 사태로 인한 EU와 러시아 간의 제재 전 양측 간의 교역 규모. 러시아와 EU 간의 갈등이 길어지면 '양패구상'의 결말을 맞을 가능성이 높다. ⓒ러시아 서플라이 체인 닷컴 캡쳐
    ▲ 우크라이나 사태로 인한 EU와 러시아 간의 제재 전 양측 간의 교역 규모. 러시아와 EU 간의 갈등이 길어지면 '양패구상'의 결말을 맞을 가능성이 높다. ⓒ러시아 서플라이 체인 닷컴 캡쳐


    2014년 우크라이나 사태 이후 불거진 러시아와 EU 간의 갈등이 다시 고조될 조짐을 보이고 있다. 이번에는 러시아와 EU가 서로 ‘입국금지’ 조치를 취하고 있다.

    러시아 정부는 최근 대러 제재에 동참한 EU 정치인 89명에 대해 입국 금지 조치를 취했다. 89명 가운데는 EU 의회와 회원국 국회의원, 사법부 관계자, 정보기관 관계자, 일부 기업인들이 포함돼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에스토니아, 라트비아, 리투아니아, 폴란드 등 ‘NATO(북대서양 조약기구)’에 가입하려거나 신규 가입한 나라들, 스웨덴, 영국 등 러시아 제재에 앞장 선 나라 인사들이 매우 많았다고 한다.

    이에 EU는 “자의적이고 정당하지 않은 조치”라며 러시아 정부를 비난하기 시작했다.

    EU는 “구체적인 설명도 없고 절차적 투명성도 없는 러시아의 이번 입국금지 조치는 부당한 것”이라는 내용의 성명을 내놨다고 AFP 등 외신들은 전했다.

    EU는 성명을 통해 “러시아는 EU 관계자들의 입국을 금지하면서 이런 결정을 내리게 된 법적 근거나 기준, 과정에 대한 정보를 제시하지 않았다”고 러시아 정부를 비판했다.

    이에 리아노보스티 통신 등 러시아 언론들은 외무부 관계자를 인용, “독일을 필두로 EU 회원국들이 러시아를 상대로 입국금지, 자산동결 등 일련의 제재 조치를 취한 데 대한 대응”이라며 러시아 정부의 속내를 전하기도 했다.

    이처럼 러시아가 EU 유력 정치인들의 입국을 금지하면서 우크라이나 사태는 휴전 이후에도 아물기 보다는 점차 양측 간의 ‘감정대립’으로 골이 깊어져가는 모습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