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근 국내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 환자가 잇따라 발생하고 중동지역 여행객  증가와 맞물려 불안요인이 크게 증가되고 있다.

    부산시는 만약의 사태에 대비하기 위해 정경진 행정부시장을 본부장으로 하는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관리 대책본부를 시청 14층에 설치하고 본격 가동에 들어간다고 29일 밝혔다.

    이에 따라 대책본부는 부산시 건강체육국장 주재로 5월 29일 오후 3시 시청 14층 회의실에서 부산지역 보건의료단체장 및 보건소 보건행정과장 등이 참석하는 긴급회의를 개최한다.

    이날 회의를 통해 이상 증후 발견 시 즉시 신고, 격리 철저를 당부하면서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에 대해 민·관 합동 대응방안을 모색하기로 했다.

    시는 의료기관이나 보건소에서 의심환자가 중동호흡기증후군대책본부에 신고되면 즉시 역학조사반이 현장출동해 역학조사를 실시한다. 또한 역학조사를 통해 감염경로, 밀접접촉자를 찾아 이상증상이 있을 경우, 격리거점병원에 격리조치하고, 특별한 이상이 없어도 최대 잠복기인 14일 동안 격리 모니터링을 실시하는 등 초동 대응 강화에 나섰다.

    부산시 관계자는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철저한 손씻기와 사람이 많은 장소에서의 마스크 착용 등 개인 위생관리 철저, 중동지역 방문 후 14일 이내에 37.5℃ 이상의 발열이 있는 경우에는 즉시 관할보건소 및 의료기관을 방문하여 진료받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