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양서 열기로 했던 남북 공동행사, 실무 협의도 못하고 있어…대통령 방미 비난만
  • 6.15남북공동선언 5주년 기념행사 당시 김정일과 건배를 하는 임동원 전 국정원장. ⓒ통일부
    ▲ 6.15남북공동선언 5주년 기념행사 당시 김정일과 건배를 하는 임동원 전 국정원장. ⓒ통일부

    6.15공동선언 15주년을 맞아 남북 공동으로 평양에서 갖기로 했던 공동행사가 취소될 가능성이 높아졌다. 이유는 북한 측의 무응답 때문이다.

    ‘광복 70돌, 6.15공동선언 발표 15돌 민족공동행사 준비위원회’ 측은 북한 당국이 “일정 협의를 하자”는 한국 측 민간단체의 제안에 지금까지 답변을 주지 않고 있다고 밝혔다.

    한국 측 민간단체는 지난 14일 북한 측 준비위원회에 공동행사를 협의하기 위한 개성공단 실무접촉을 제의한 바 있다. 이들은 지난 18일, 26일 다시 북한 준비위원회에 실무접촉을 제의했으나 북한 준비위원회는 여전히 묵묵부답이다.

    지난 15일 ‘6.15공동선언 실천 북측위원회’가 대변인 담화를 통해 “남조선 당국이 이번 공동행사 추진 과정에서 장소 문제에 개입하고 있다”며 “정치색 없는 6.15공동행사가 어떻게 가능하냐”고 비난한 것이 유일한 반응이다.

    북한 당국은 6.15공동선언 남북 공동행사 추진을 위한 협의보다는, 이를 빌미로 한 박근혜 대통령 비난에 열을 올리는 분위기다.

    북한은 지난 5월 24일을 전후해 ‘5.24조치’ 해제를 요구하며, 조선중앙통신, 노동신문, 민주조선, 우리민족끼리 등 선전매체들을 총동원해 박근혜 대통령을 향해 ‘희세의 악녀’ ‘다 늙어빠진 노파의 아양과 노죽’ 등 온갖 비난을 퍼부어 대고 있다.

    28일에는 대남선전 웹사이트 ‘우리민족끼리’를 통해 박근혜 대통령의 6월 14일 방미 일정까지 트집잡고 있다.

    ‘우리민족끼리’는 박근혜 대통령이 미국을 방문한다는 데 대해 “민족 공동의 6.15 행사에 재를 뿌리는 격”이라며 “이번 (박근혜의) 나들이 행각은 조선반도와 지역 정세를 걸고 벌리는 위험천만한 도박놀음이 될 것”이라고 비난했다.

    한국 측 민간단체는 일단 5월 말까지 북한 측의 답변을 기다린다는 입장이지만, 현재 상황과 남북한 간의 실무 협의에 시일이 걸린다는 점을 고려하면, 올해 6.15공동선언 남북 공동행사를 북한 평양에서 열기에는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