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기업체 대상 산업사 유물 기증 운동 확대도
  •  국립산업기술박물관 건립 예비타당성조사가 진행되고 있는 가운데 울산시가 최근 기업체 및 전국 박물관과의 MOU를 체결하는 등 대응과 지원 활동에 속도를 내고 있다.
     
    울산시는 5월 28일 오후 2시 시청 7층 상황실에서 ‘국립산업기술박물관 울산건립추진지원위원회’를 개최하여 예비타당성조사 추진 상황을 점검하고 조속한 통과를 위해 현안사항 등 지원방안에 대해 논의한다.
     
    김기현 울산시장은 이날 회의에서 국립산업기술박물관이 대한민국 산업발전을 대표하고 위상에 걸맞은 시설로 건립되기 위해서는 예비타당성조사 조기 통과와 예산확보가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하고, 국립산업기술박물관 건립에 대한 국민적 공감대를 이끌어 내고, 전시유물의 확보 등을 위한 ‘국립산업기술박물관 울산건립추진지원위원회’의 적극적인 활동을 당부한다.
     
    이날 회의에 참석한 위원들은 그동안의 추진 상황과 예비타당성조사 대응 및 유물확보에 대한 보고를 받고, 앞으로 예비타당성조사 통과를 위한 공감대 조성은 물론 유물 확보를 위해 적극 앞장 설 것을 다짐한다.
     
    현재 국립산업기술박물관 건립 사업은 지난 2월 초 KDI조사팀의 현장 방문으로 예비타당성조사가 시작되어 오는 하반기 완료될 예정이다.
     
    예비타당성조사가 끝나면 정부의 건립추진단 구성을 시작으로 법령 제정 등 본격적인 건립사업이 본격 추진될 계획이다.
     
    울산시는 예비타당성조사 대응과 관련, 지난해 말 TF을 구성한데 이어 올해 들어 26개 기업체와 33개 전국 박물관 및 박물관협회와 보유 유물의 기증과 전시·운영 지원 등에 대한 MOU를 체결했으며, 울산박물관을 통해 산업사 유물 현황도 조사했다.
     
    또한 전국 기업체로 산업사 유물 기증 운동의 확대를 위해 대한상공회의소 및 산업별 협회와 MOU 체결, 과학관 등 특수박물관과의 상호협력 MOU 체결도 각각 추진 중에 있다.
     
    한편 국립산업기술박물관은 총 4393억 원의 사업비가 투입되어 남구 신정동 산 195-12 일원 부지 23만 2112㎡에 건축연면적 8만 476㎡ 규모로 예비타당성조사가 진행 중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