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간 행적 미뤄봐 비슷한 논란이 계속 될 가능성 커
  • ▲ 새정치민주연합 정청래 최고위원이 26일 윤리심판원으로부터 '당원자격1년 정지' 징계처분을 받았다. 사태는 일단락 됐지만 이를 둘러싼 논란은 계속되고 있다.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 새정치민주연합 정청래 최고위원이 26일 윤리심판원으로부터 '당원자격1년 정지' 징계처분을 받았다. 사태는 일단락 됐지만 이를 둘러싼 논란은 계속되고 있다.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막말 대포'로 통하는 새정치민주연합 정청래 최고위원이 '공갈사퇴' 발언 파문에 대한 책임으로 '당직 자격정지 1년' 처분을 받았다. 
    정청래 최고위원은 26일 당 윤리심판원으로부터 이 같은 처분을 받았다. 이는 징계처분 중 가장 약한 징계인 경고보다 겨우 한 단계 높은 수위의 징계다. 
    이번 징계로 정 최고위원은 내년 총선에 출마할 수 있는 자격을 유지하게 됐다. 새정치연합 윤리심판원 민홍철 간사는 "정 최고위원이 받은 징계인 당직 자격정지는 공천 배제 징계에 해당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민 간사에 따르면 공천에서 원칙적으로 배제되는 징계는 제명, 당원 자격정지 두 가지다. 그 다음으로 강한 징계는 당직직위해제, 당직 자격정지 (최소 1개월 최대 2년), 경고 순서다.
    이에 여권은 물론 야권 내부에서도 정 최고위원이 경징계를 받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최고위원직에 대해서는 이번에 내려진 당직 자격정지 조치가 기존에 받은 징계와 비교해 크게 다를 바 없다는 뜻이다.
    정 최고위원은 지난 13일 같은 사건으로 새정치연합 문재인 대표로 부터  '최고위원회의 참석 정지'처분을 이미 받은 바 있다. 유은혜 대변인도 같은 날 "정청래 최고위원에 대한 결정은 사실상 직무정지 조치"라고 덧붙였다. 
    비노계를 중심으로 "당 안팎에 초래한 혼란과 피해에 비하면 가볍다고 본다"는 의견이 나오는 이유다.
    비노계로 분류되는 새정치연합 박주선 의원은 지난 13일 정 최고위원의 참석정지 처분에 대해서 "정청래 최고위원에 대한 조치로 지도부 사퇴의 면책 돌파구를 찾으려고 해선 안된다"고 비판한 바 있다.
    마포구 의원인 새정치연합 이봉수 구의원 역시 지난 22일 "최소한 지역위원장 자리를 박탈할 정도는 돼야 한다"고 밝혔었다.
    특히 이번 정 최고위원을 둘러싼 사태는 단순히 정 최고위원의 발언이 잘못이냐 아니냐를 떠나 이번 징계를 당하기 전까지 정 최고위원이 수차례 물의를 빚어왔다는 점에서 "이제는 정말 출당시켜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는 것이 그간의 갈등과는 다른점이다.

    그는 가깝게는 지난 2월 문재인 대표의 이승만, 박정희 묘역 참배에 대해 "독일이 유대인의 학살에 대해 사과했다고 해서 유대인이 그 학살현장이나 히틀러의 묘소에 가서 참배할 수 있겠느냐"며 "일본이 우리에게 사과했다고 해서 우리가 야스쿠니 신사에 가서 참배하고, 천황의 묘소에 가서 절을 할 수 있겠느냐"고 막말을 쏟아내기도 했다.

    또한 트위터를 통해 지난 2월 14일 노무현 대통령 묘역을 참배하고 방명록에 "참 멋있는 인생이셨습니다"라고 쓴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를 향해 "참 얼굴 두껍다"라며 거친 언행을 뱉었지만 최고위원으로 활동하는데 어떤 제재도 받지 않았다. 

    그러나 이번엔 다르다. 새정치연합은 김동철 의원은 "정 최고위원의 출당이 이뤄지지 않을 경우 내가 결단하겠다"고 했고, 박주선, 조경태 등의 의원들은 문 대표의 당 대표 사퇴를 여전히 촉구하고 있는 상황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당 일각에서는 정 최고위원에게 내려진 이번 징계가 총선에 불리하게 작용할 것이기에 과하다는 반론도 있다. 정 최고위원은 최고위원 뿐만아니라 지역위원장도 겸하고 있는데 이번 징계로 인해 지역위원장 자리도 추가로 정지 당하기 때문이다.
    마포구 소속 새정치연합 유동근 시의원은 지난 22일 국회 기자회견장에서 "정청래 의원에게 과도한 징계를 내리는 것은 부당하다고 생각한다"며 "정청래 의원이 지역주민들을 잘 보살피면서 마포구를 야권 지역으로 만든 공을 인정해줘야 한다"고 주장했다.
    새정치연합 설훈 의원은 정청래 최고위원의 징계에 대해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과도한 발언을 한 건 사실이지만 당에 반기를 든 것도 아닌데 그렇게 심하게 징계를 하면 어떻게 하냐"고 했다.
    이처럼 윤리심판원이 정 최고위원의 징계수준에 대해 결론을 내긴 했지만, 여전히 정청래 의원을 감싸는 의원들이 나오면서 징계의 적절성을 놓고 당 내 논쟁이 끝나지 않고 있다.
    앞서 정 최고위원은 지난 8일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친노 패권주의를 끝내야 한다"는 충언을 건넨 주승용 전 최고위원에게 "사퇴할 것처럼 말하면서 공갈치는 게 더 문제"라고 막말을 쏟아내 물의를 빚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