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정치 "박근혜 대통령, 국민앞에 공안통치 시작 선언" 주장
  • ▲ 황교안 국무총리 후보자. ⓒ연합뉴스
    ▲ 황교안 국무총리 후보자. ⓒ연합뉴스

     

    황교안 국무총리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를 앞두고 여야의 정치공방이 격해지고 있다. 

    26일 황교안 후보자에 대한 임명동의안 제출을 기점으로 본격적인 청문회 정국에 돌입한 양상이다. 여당은 황 후보자 총리 임명에 적극 지지한 반면 야당은 거센 반대의사를 표했다.

    새누리당 박민식 의원은 "정치발전을 위한 부정부패 척결에 최적임자다"라며 황 후보자를 치켜세웠다. 박민식 의원은 이날 MBC라디오 신동호의 시선집중에 출연, "정치발전에 가장 큰 장애물은 부정부패"라며 "(황 후보자는)부정부패 척결에 가장 최적임자"라고 밝혔다. 

    그는 "박근혜 정부 출범 당시부터 법무부 장관을 하면서, 현역 장관 중에서 가장 최장수 장관이고, 박 대통령의 신임 뿐 아니라 정치권에서도 여야 할 것 없이 인정한다"고 강조했다.

    박민식 의원은 야당의 '공안정국 조성'이라는 우려에 대해선 "공안검사, 공안통치 등 이런 등치시키는 것은 비약"주장했다. 그러면서 "황교안 총리하면 통진당 위헌정당 해산을 주도한 사람"이라며 "우리 대한민국이 자유민주적 기본질서를 지키는데 제일 앞장섰던 사람"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이런 비난은 근거가 약하고 국민들로부터 지지받기 어렵다"고 논란을 일축했다.

    이와 달리 새정치민주연합은 황교안 후보자의 총리 임명에 대해 한사코 반대하는 모습이다.

    새정치민주연합 강기정 정책위의장은 "정권 지키기에 올인 하겠다는 박근혜 대통령의 잘못된 선택"이라고 공격했다. 그는 이날 원내대책회의에서 "서민 경제는 뒷전으로 가고, 법치로 가장한 정권 지키기만 남을 것"이라고 맹비난했다.

    강 위원장은 이어 "경제정책기조가 바뀌지 않아서 그동안 해왔던 대로 경제 정책이 지속되면, 우리 경제는 위기에 대응하지 못한 채 정쟁으로만 흐리고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강동원 의원은 "박근혜 대통령이 국민 앞에 공안통치의 시작을 선언한 것"이라며 "국민의 여망을 짓밟는 독선적 인사"라고 정부를 향해 날을 세웠다. 그러면서 "대통령 스스로 불법 선거자금 수뢰 문제를 덮어버리려는 불순한 의도가 있음을 지적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같이 황 후보자의 총리 임명을 두고 여야가 기싸움을 벌이는 상황이지만 일각에선 결국 황 후보자가 총리직에 오를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국회의 부정부패와 기득권 청산이 여론의 주목을 받는 상황에서 정치개혁을 필두로 나오는 총리 후보를 거부할 명분은 크지 않다는 이유다. 또한 이번 인사청문회특별위원장이 여당의 차례인 것도 청문회 통과에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한편 여야는 황교안 국무총리 후보자 청문회 준비에 본격적으로 돌입한 것으로 알려졌다. 여야는 임명동의안이 제출되는 26일부터 15일 이내에 최장 3일간의 청문회가 진행 할 예정이며 청문회 날짜를 합의해야 하는 상황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