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당 발목잡기 정치 또 우려, 새누리 "공안정국 트집잡기 매몰 말아야"
  • 황교안 국무총리 후보자.ⓒ뉴데일리
    ▲ 황교안 국무총리 후보자.ⓒ뉴데일리


    황교안 국무총리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가 녹록지 않을 전망이다. 새정치민주연합이 벌써부터 황 후보자를 '공안 총리'로 규정하며 강력 대응을 예고했기 때문이다. 

    새정치민주연합 이언주 원내대변인은 24일 현안 브리핑에서 "박근혜정부의 연이은 총리 인사 실패 탓에 '총리 잔혹사'라는 말까지 생겨났다. 이번에도 역시 자격이 없는 후보자를 임명했다는 것은 박 대통령이 민생과 경제를 포기했다는 뜻"라고 몰아붙였다. 청문회를 열어보기도 전에 총리 부적격자로 규정한 것이다. 

    특히 야당은 "청와대와 새누리당은 황교안 후보자를 두고 부정부패를 척결할 적임자라며 치켜세우고 있지만, 국민들은 자격 없는 황 후보자 지명에 실망을 넘어 절망하고 있다"며 "
    우리는 황교안 후보자를 둘러싼 각종 의혹에 대해 국민의 눈높이에서 철저하게 검증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반면 여당은 "황교안 법무장관에 대한 총리 지명은 최선의 대안"이란 입장이다. 새누리당 김성태 의원은 황교안 후보자가 국무총리 적임자임을 강조하고 나섰다.  

    김무성 대표의 최측근으로 분류되는 김 의원은 25일 '한수진의 SBS 전망대'에 출연해 "
    노동, 공공, 금융, 교육 4대 과제를 실행하는 데는 사정을 뛰어 넘는 통합적 조정 능력이 필요하다"며 "그런 측면에서 황교안 총리 후보자는 소통과 국민 통합을 위해서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힘을 실었다.

    김 의원은 이어 "(황교안 후보자) 본인 입장에서는 국민적 관심을 가지고 대통령의 특히 임기 마지막 총리가 될 수도 있다는 측면에서 결코 국민들을 실망시키지 않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특히 새누리당은 총리 공백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라도 정치공세 청문회를 자제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새누리당 권은희 대변인은 전날 브리핑에서 "야당은 공안정국이라는 트집잡기에만 매몰되지 말아야 한다. 정치공세성 청문회를 지양하고 자질과 능력 검증에 집중해주기 바란다"고 요구했다.

    하지만 새정치연합은 황 후보자의 
    병역 면제와 전관예우, 아파트 투기와 편법 증여, 종교 편향성 논란 등을 거론하며 총공세 청문회를 예고한 상태다. 4.29 재보궐선거 참패로 불거진 당 내홍을 총리 후보자 인사청문회를 빌미로 수습해보려는 의도로 풀이된다.  

    새정치연합 설훈 의원은 지난 22일 황교안 총리 후보자 내정과 관련, "
    서로 힘을 합쳐 대처하다보면 미운 정도 사라지고 우리가 역시 동지구나 하는 생각이 다시 살아나게 되면서 우리 당 내의 여러 가지 문제들을 덮을 수 있는 상황"이라고 주장한 바 있다. 야당의 정략적 이용에 쉽지 않은 청문회가 될 것이란 전망이 나오는 대목이다.  

    박지원 의원도 전날 연합뉴스TV '남현호의 뉴스포커스'에 출연해 황 후보자 내정에 대해 "새정치연합의 내분이 좀 봉합될 수 있는 공격의 상대가 생겼다"고 했다. 실제 
    새정치연합은 황 후보자 인사청문 태스크포스(TF)까지 꾸리는 등 모든 당력을 청문회에 집중하는 모양새다.

    이에 따라 26일 청와대의 임명동의안이 국회에 제출되는 것을 기점으로 본격적인 청문회 정국이 펼쳐질 것으로 보인다. 일각에선 
    야당의 공세로 청문회 일정 자체가 늦춰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는 우려가 제기고 있다. 

    여당 관계자는 "그동안 야당의 발목잡기로 총리 공백은 물론 대법관 공백도 장기화 된 것 아니냐"면서 "내홍에 휩싸인 야당이 정략적 이용을 위해 향후 청문회 일정을 보이콧 할 최악의 경우도 배제할 수 없다"고 우려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