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군, 13일부터 15일까지 NLL서 포사격 훈련 '전통문' 보내와
  • ▲ 포사격하는 북한군.ⓒ뉴데일리DB
    ▲ 포사격하는 북한군.ⓒ뉴데일리DB

    북한이 13일 오후3시부터 15일 24시까지 서해NLL 북쪽에서 포사격을 하겠다고 전화통지문(전통문)을 보내오면서 군이 경계태세를 강화했다.

    군 당국은 북한은 이날 오후 서해지구 군통신선을 통해 5월 13일 15시부터 15일 24시까지 백령도와 연평도 일대 북방한계선 이북지역에서 포사격 훈련을 진행한다는 내용의 '서남전선사' 명의 전통문을 우리측 '합동참모본부' 앞으로 보내왔다고 밝혔다.

  • ▲ 포사격하는 북한군.ⓒ뉴데일리DB

    현재 북한은 해안포 포문을 개방한 상태로 알려졌다.이에 합참은 “북한이 북방한계선 인근에 사격구역을 설정하고 우리측 해역을 향해 포사격훈련을 계획한 것은 우리 측을 위협하려는 긴장조성행위”라며 “북측이 우리측 해역으로 도발할 경우 강력하게 대응할 것”이라고 말했다.

    현재 우리 군은 북한의 도발 상황에 대비해 북한군 동향을 예의 주시하면서, 서해상에서의 경계 및 감시 강화 등 만반의 군사대비태세를 갖추고 있다.

  • ▲ 우리군 기갑부대 훈련 모습(자료사진).ⓒ뉴데일리 정상윤 사진기자
    ▲ 우리군 기갑부대 훈련 모습(자료사진).ⓒ뉴데일리 정상윤 사진기자

    또 포격 시간동안 우리 군은 만일의 사태에 대비해 K-9자주포와 공군 F-15K 등 전투기 비상대기시킨것으로 전해진다.

    백령도와 연평도 등 서해5도 주민과 선박 안전을 위해 사격훈련 구역 접근을 통제하는 등 안전조치를 취했다. 

    북한은 지난해 4월29일 10여분간 서해 북방한계선 NLL 이북 해상에서 해상사격 훈련을 실시하고 50여발을 사격한 바 있다. 이어 한달여 후인 5월 22일에는 북방한계선(NLL) 이남 우리측 수역에서 초계 임무 수행 중이던 우리 해군 유도탄 고속정 인근에 포사격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