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박근혜 대통령과 김무성 대표는 사과하라"
  • ▲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4·29 재보궐선거 참패로 궁지에 몰렸던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가 좌절된 연금개혁안을 국면전환으로 적극 활용하는 모습이다. 문재인 대표는 7일 공무원연금개혁특위 대책회의에서 "박근혜 대통령과 김무성 대표는 (연금개혁안) 합의 파기에 대해 사과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문재인 대표의 외침에도 불구하고 여론은 재정 파탄을 야기해 후대에게 빚을 지우는 여야의 개혁안 합의에 대해 싸늘한 반응을 보이고 있다. 일부 비노계 의원들도 곱지 않은 시선을 보내는 것으로 알려졌다.

    문재인 대표는 이날 "청와대가 근거없는 수치로 괴담을 유포하고 국민을 호도했다"며 "박근혜 대통령과 김무성 대표는 사과하라"고, 공무원연금 개혁안의 좌절을 정부와 여당 탓으로 돌렸다. 그러면서 "앞으로 사회의 중차대한 문제에서 사회적 합의는 생각조차 할 수 없을 것"이라고 협박성 발언도 서슴지 않았다.

    새정치연합은 문재인 대표가 설정한 '가이드라인'에 따라 일사불란하게 움직였다. 새정치연합 허영일 부대변인은 '김무성 대표의 처지가 풍전등화가 됐다'라는 논평을 통해 "서청원 최고위원이 새누리당의 대표권한대행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라며 "친박 의원들은 조직적으로 김무성 대표의 손발을 묶고, 새누리당을 박근혜 대통령의 직할체제로 바꿀 계획을 추진하고 있다"고 당청 갈등과 친박·비박의 계파 갈등을 노골적으로 부추기기에 나섰다.

    아울러 "재보궐선거 승리의 일등공신으로 칭송받으면서 차기 대권후보 1위로 도약했던 김무성 대표의 '일주일 천하'도 신기루가 됐다"며 "청와대의 일사불란한 친위쿠데타로 인해 김무성 대표의 처지는 풍전등화가 됐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다수의 국민 여론은 여야의 연금개혁 합의안을 '다음 세대에게 빚을 떠넘기는 포퓰리즘'으로 보는 시각이 지배적인 만큼 새정치연합의 주장은 먹혀들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특히 공무원연금 개혁안 처리가 무산되면서 연말정산 추가환급이 걸려 있는 소득세법 개정안 처리 등도 줄줄이 무산됨에 따라, 민생법안조차 처리하지 못하게 발목잡는 야당이라는 비판 여론이 더욱 높아질 것으로 전망된다.

    새정치연합 내에서도 문재인 대표를 비난하는 목소리가 나왔다. 비노계로 분류되는 한 의원은 〈뉴데일리〉 취재진과 통화에서 "6일 의총에서 (4·29 재보선 결과에 대한 책임으로) 문재인 대표 사퇴를 얘기하고 싶었는데, (당론이 공무원연금 개혁안에 매몰돼) 분위기가 그렇게 안 흘러갔다"고 불만을 토로했다.

    이에 따라 정치권에서는 문재인 대표가 국가의 중대사인 공무원연금 개혁안을 국면전환용으로 활용하고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정치권 관계자는 "4·29 재보선에서 국민의 심판을 받은 문재인 대표가 이번에도 여론을 읽지 못하는 격"이라며 "계파 논리로 사퇴 요구의 뭇매를 맞은지 일주일도 안돼 정부와 여당을 향해 무리한 공세를 펼치고 있다"고 지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