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일 국장급 또는 차관보급 인사 참석예정…신청 23곳 가운데 7곳 ‘강제징용’ 시설
  • 일명 '군함도'라고도 불리는 하시마 섬. 2차 세계대전 당시 일제가 요새화한 섬이다. 일본 정부는 이곳도 유네스코 세계유산으로 등재해 달라고 신청했다. ⓒ위키피디아 공개사진
    ▲ 일명 '군함도'라고도 불리는 하시마 섬. 2차 세계대전 당시 일제가 요새화한 섬이다. 일본 정부는 이곳도 유네스코 세계유산으로 등재해 달라고 신청했다. ⓒ위키피디아 공개사진

    일본 정부가 2차 세계대전 당시 한국인을 강제징용, 노동력을 착취했던 시설을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하겠다고 신청하자, 한국 정부가 한일 회담을 추진하겠다고 나섰다. 하지만 국내 여론은 “정부가 뒷북만 치고 있다”는 비판론이 우세하다.

    정부는 지난 5일 “이달 말 일본 도쿄에서 일본의 근대산업시설 세계유산 등재신청과 관련해 한일 양자회담이 열릴 것”이라고 밝혔다.

    일본과의 양자 회담은 한국 정부의 요청으로 이뤄지는 것으로, 양국은 국장급 또는 차관보급 인사가 참석한 가운데 세계유산과 관련한 ‘협의’를 진행할 것으로 알려졌다.

    한국 정부가 일본과 양자 회담을 요청한 이유는 유네스코 문화유산으로 등재를 신청한 ‘근대산업시설’ 23곳 가운데 7곳이 한국인 수만여 명을 강제징용 해 노동력을 착취한 곳이기 때문. 이곳에서 사망한 것으로 확인된 강제징용 피해자만 90여 명에 달한다.

    이에 한국 정부는 “일본이 강제징용으로 노동력을 착취했다는 역사를 외면하고, 일본 근대화 산업시설로 미화시켜 세계유산으로 등재하는 것은 문제가 있다”는 입장을 표하고 있다.

    하지만 한국 정부의 대응은 한참 늦었다. ‘세계유산’을 지정할 때 중요한 역할을 하는 유네스코 산하 민간자문기구인 ‘국제기념물유적협의회(ICOMOS)’가 이미 일본이 신청한 시설들에 대해 ‘세계유산 등재권고’를 내렸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한국 정부가 ‘외교전’을 펼친다 해도 일본의 ‘강제징용 산업시설’들이 유네스코 세계유산에 등록되지 않을 가능성은 매우 희박하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평가다.

    정부 안팎에서는 이 같은 ‘현실’적인 이유로 일본의 ‘강제징용 산업시설’ 세계유산 등재를 무조건 막기 보다는 등재 보고서에 “이 시설은 강제징용한 조선인들이 희생당한 곳”이라는 문구를 삽입하는 쪽으로 목표를 잡아야 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하지만 한국 정부가 일본의 ‘강제징용 산업시설’의 세계유산 등재보고서에 이 같은 부정적 문구를 삽입하게 된다 해도 어느 정도의 효과가 있을 지는 의문이다.

    일본의 ‘강제징용 산업시설’이 세계유산으로 등재되는지 여부는 오는 6월 28일부터 7월 8일까지 독일 본에서 열리는 제39차 세계유산위원회에서 결정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