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은 성완종 특별사면에 대해 제대로 진실을 밝혀야 한다"
  •  

    박근혜 대통령은 28일 이완구 전 국무총리의 사퇴와 관련해 "이번 문제로 국민 여러분께 심려를 끼쳐드려 유감스럽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여야 정치권 인사들의 불법 정치자금 수수 의혹을 담은 '성완종 리스트' 파문에 대해선 "사건의 진위는 엄정한 수사를 통해 밝혀져야 하고 검찰이 의혹을 반드시 밝혀내길 바란다"고 지시했다.

    박근혜 대통령은 이날 오전 김성우 청와대 홍보수석을 통해 대국민 메시지를 전하며 "과거부터 내려온 부정-비리-부패 척결을 위해 새로운 정치개혁을 이뤄나갈 것으로 진실규명에 도움이 된다면 이미 밝혔듯이 특검도 수용할 것"이라고 했다.

    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이 노무현 정권에서 두 차례나 특별사면을 받은 문제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박 대통령은 "성완종씨에 대한 연이은 사면은 국민도 납득하기 어렵고 법치의 훼손과 궁극적으로 나라 경제도 어지럽히면서 결국 오늘날 같이 있어서는 안 될 일들이 일어나는 계기를 만들어주게 됐다"고 했다.

    또 "법치주의를 확립하기 위해 사면은 예외적으로 특별하고 국가가 구제해 줄 필요가 있을 상황이 있을 때에만 행사해야 하고, 그에 대한 국민적 합의가 있어야 된다고 생각한다. 특히 경제인 특별사면은 납득할만한 국민적 합의가 있어야 가능한 일로 저는 그동안 극히 제한적으로 생계형 사면만 실시했다"고 했다.

    박근혜 대통령은 이어 "이 문제(성완종 특별사면)에 대해 제대로 진실을 밝히고 제도적으로 고쳐져야 우리 정치가 한 단계 더 발전할 수 있을 것이다. 지금이 우리 정치에서 부패의 고리를 끊고 청산할 수 있는 마지막 기회라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박 대통령이 성완종 전 회장의 특별사면 논란과 관련해 공개적인 메시지를 전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특검 방식과 관련해선 "검찰 수사 뒤에도 의혹이 남는다면 여야 합의로 해야한다"고 했다. 리스트에 이름이 오른 이완구 전 총리에 대해선 "국정공백을 최소화하기 위해 안타깝지만 국무총리의 사의를 수용했다"고 말했다.

    박근혜 대통령은 공무원연금개혁 처리 협조를 거듭 국회에 당부하기도 했다. "내년이면 매일 국민 세금이 100억씩 새어나가게 된다. 이것을 해결하지 못하면 앞으로 국민의 고통이 너무 커지게 될 것이다. 부디 국가 경제를 위해 미래세대를 위해 공무원연금개혁을 반드시 관철시켜주실 것을 국회에 간곡히 부탁드린다. 또한 2년 가까이 묶여 있는 청년일자리 창출을 위한 민생법안들도 함께 처리해 주기를 부탁드린다."

    김성우 수석은 박근혜 대통령이 노무현 정권 때 이뤄진 성완종 전 회장의 특별사면을 문제 삼은 것과 관련해 "성완종 메모에 나타난 각종 의혹들을 당연히 해소해야 한다는 것을 전제로 한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