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동영 "여론조작은 새정치 고질적 문제… 사전투표 왜곡시켰다"정태호 "선관위와 조사기관 사이의 문제… 우리와는 무관한 일"
  • 4·29 재·보궐선거 최대 접전 지역인 서울 관악을에서 본투표까지 불과 이틀을 남기고, 위법 여론조사를 활용한 현수막 게시 사태가 막판 돌출 변수로 부상했다.

    지역 사회에서 큰 논란을 불러일으키고 있는 이 사안을 계기로, 국민모임 정동영 후보는 총공세를 취하는 반면 새정치민주연합 정태호 후보는 발뺌을 하는 자세다. 두 후보는 이날 아침 라디오에 나란히 출연해, 이 문제로 서로 몇 번이나 헛웃음까지 흘리며 열을 올렸다.


  • 위법 여론조사를 활용한 선거 현수막 문제로 논란을 벌이고 있는 새정치민주연합 정태호 후보와 국민모임 정동영 후보.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 위법 여론조사를 활용한 선거 현수막 문제로 논란을 벌이고 있는 새정치민주연합 정태호 후보와 국민모임 정동영 후보.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정동영 "새정치 여론조작… 선거 결과 왜곡시켜", 정태호 "우리와는 관계없는 해프닝"

    국민모임 정동영 후보는 27일 MBC라디오 〈신동호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선관위의 정태호 후보 측 현수막 철거 지시는 "새정치민주연합의 여론조사 조작 혐의를 인정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정동영 후보는 "(문제가 된 여론조사는) 30대에서 정태호 후보는 (지지율이) 61%, 정동영은 0.9%란다"라고 어이 없다는 듯이 헛웃음을 지으며 "정동영이 3등이라는 흑색선전을 하기 위해 여론조사 기관까지 동원한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24~25일 진행된) 사전투표에서 (이 여론조사를 믿고) 새누리당이 될까봐 정태호를 뽑은 표는 어떻게 되느냐"며 "선거 결과를 왜곡시킨 아주 중대한 문제"라고 단언했다.

    나아가 "여론조작은 새정치연합의 고질적인 문제이고, 과거에도 다반사로 있었던 일"이라며 "(정태호 후보와의 당내 경선에서 분패한) 김희철 전 의원이 여론조작으로 떨어지지 않았다면 나는 여기 나오지도 않았을 것"이라고 새정치연합 중앙당까지 싸잡아 비판했다.

    다만 정동영 후보는 정태호 후보 측과 위법 여론조사를 시행한 기관 사이에 모종의 커넥션이 있다는 세간의 의혹과 관련해서는 "검찰이 조사해보면 알 일"이라며 조심스런 태도를 보였다.

    이러한 정동영 후보의 강공(强攻)에 대해 같은 프로그램에 출연한 정태호 후보는 발을 빼는 태도를 보였다.

    새정치연합 정태호 후보는 현수막 사태에 대한 질문을 받자 헛웃음을 터뜨리며 "선관위와 해당 여론조사 기관 사이의 문제로 우리와는 관계 없는 일"이라고 선을 그었다.

    이어 "(해당 여론조사 결과를 게재했던) 현수막을 철거한 것도 선관위 명령 때문이 아니다"라며 "원래 선거 기간에는 주기적으로 현수막 내용을 교체하기 때문에 우리 계획대로 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아울러 "모든 후보 진영이 자기가 1등을 한 여론조사 결과를 담은 현수막을 걸었는데, 그 중 한 기관의 조사 방법이 선관위가 생각하는 기준과 달랐던 것 같다"며 "지역사회에서 논란이 되고 있는 것은 아니고, 해프닝에 불과하다"고 설명했다.

    한편 이날 라디오 프로그램에서 새정치연합 정태호 후보와 국민모임 정동영 후보로부터 모두 '박빙 승부'의 상대로 지목받은 새누리당 오신환 후보는 위법 여론조사·현수막 사태와 거리를 둔 채 자신의 메시지를 전달하는데 주력했다.

    새누리당 오신환 후보는 "27년간 이 지역에서 야당 국회의원이 독주하며 민생은 뒷전이었기 때문에 주민들이 '누가 돼도 내게 돌아오는 것은 없다'고 생각해서 사전투표율이 저조했던 것"이라며 "야당의 독주를 심판하자는 것은 정치 공세가 아니라, 낙후된 생활을 극복하자는 절박감"이라고 호소했다.

    아울러 "매번 선거 때마다 정권 심판, 정치권 심판 등 정치 이슈를 들고 나온다"며 "이번만큼은 정치꾼이 아닌 일꾼을 뽑아야 한다고 주민들도 생각하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 사시 존치는 이미 법안까지 발의한 집권여당 새누리당만이 해낼 수 있다고 강조하고 있는 새누리당 오신환 후보.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 사시 존치는 이미 법안까지 발의한 집권여당 새누리당만이 해낼 수 있다고 강조하고 있는 새누리당 오신환 후보.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오신환 "사시 폐지는 노무현정권 작품… 존치는 새누리당만이 할 수 있어"

    세 후보는 이날 대학동 지역 상권의 존망이 걸린 '사법시험 존치' 문제에 대해 한목소리로 존치 입장을 밝히면서도, 세부적으로는 입장의 차이를 보였다.

    새누리당 오신환 후보는 "노무현정권에서 로스쿨이 도입됐는데 현대판 음서제로 취지가 변질됐다"며 "사법시험 존치는 이미 (변호사법 개정안) 법안을 발의한 새누리당만이 해낼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사시 존치는 공정사회를 향한 희망의 사다리를 유지하자는 차원의 공약"이라면서도 "로스쿨 또한 본래 취지는 좋았으므로 로스쿨도 병행하면서, 궁극적으로 사시를 어떻게 가져갈 것인지에 대해서는 좀 더 시간을 두고 지켜보자"는 입장을 보였다.

    새정치연합 정태호 후보는 "새누리당은 당론으로 한다니 굳이 오신환 후보가 당선되지 않아도 그만이 아니냐"며 "(사시 존치가) 새누리당의 당론이 되더라도 야당의 협조 없이는 안 된다"고 소속 정당의 분위기가 사시 존치에 부정적인 부분을 부각시켰다.

    "야당은 누가 (국회로) 들어가서 당론으로 만들어내야 한다"며 자신의 당선 당위성을 강변한 정태호 후보는, 당 지도부와 교감이 있었느냐는 질문에 대해서는 "당 지도부에 그런 공약을 내겠다고 말씀은 드렸다"고만 답했다.

    국민모임 정동영 후보는 "다른 후보들은 지역경제 활성화를 운운하지만 이 문제(사시 존치)는 국가적 차원에서 접근해야 한다"며 "나만 해도 산골에서 태어나 대선에까지 출마한 케이스지만, 지금은 이런 개천에서 용나는 사례가 사라지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계층의 고착화를 막아야 한다"며 "(사시 존치를) 국가적 의제로 만들어내는 데는 내가 적임자"라고 목소리를 높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