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태호 "선관위-조사기관 사이 문제, 허위사실유포 혐의로 정동영 맞고발"
  • ▲ 관악구선관위가 26일 위법 여론조사 결과를 인용한 현수막에 대한 철거 명령을 내린 직후 새정치연합 정태호 후보 측에서 현수막을 철거하고 있다. ⓒ정동영 후보 선거사무소(톱데일리 제공)
    ▲ 관악구선관위가 26일 위법 여론조사 결과를 인용한 현수막에 대한 철거 명령을 내린 직후 새정치연합 정태호 후보 측에서 현수막을 철거하고 있다. ⓒ정동영 후보 선거사무소(톱데일리 제공)

    서울 관악을 보궐선거에서 '리서치뷰'의 여론조사 결과가 위법하다는 결정이 나온 것을 계기로, 국민모임 정동영 후보가 새정치민주연합 정태호 후보를 향한 총공세에 나섰다.

    정동영 후보 측은 이번 위법 여론조사 파문을 '여론조작 의혹'으로 규정하고 검찰에 고발할 방침으로 전해졌다. 이와 함께 무소속 변희재 후보도 새정치연합에서 빈번히 제기됐던 '조작 시비 논란'을 거론하며 검찰의 수사를 촉구하고 있다.

    새누리당도 논평을 내고 가세하고, 정태호 후보 측과의 당내 경선에서 권리당원 투표에서 앞서고도 여론조사에서 뒤집혀 분패했던 김희철 전 의원 측도 끼어들 조짐을 보이는 등 논란이 일파만파로 확대되는 흐름이다.


    ◆"위법 여론조사 인용한 현수막으로 사전투표 왜곡… 리서치뷰 고발할 것"

    앞서 리서치뷰는 17~20일 나흘간 서울 관악을 보궐선거의 후보자 지지율을 조사해 21일 발표했다. 하지만 서울시선거여론조사공정심의위원회(공심위)는 해당 여론조사가 "조사 기관의 의지에 따라 조사 결과를 심각하게 왜곡시킬 수 있는 방법을 적용한 것으로 공직선거법 제108조 위반"이라고 결정했다.

    관악구 선관위는 공심위의 결정이 나온 직후, 정태호 후보 측에 해당 여론조사 결과를 게시한 선거 현수막을 즉각 철거할 것을 명령했다. 또, 해당 여론조사 결과에 대한 공표와 보도는 금지됐다.

    정동영 후보 측 임종인 대변인은 "문제는 이 위법한 여론조사가 선거에 이미 영향을 미쳤다는 것"이라며 "현수막이 사전투표가 시작되기 전부터 지역내 곳곳에 걸려 있었고, 정태호 후보 측은 이 여론조사 결과를 인용한 문자를 수십만 건 발송했다"고 지적했다.

    임종인 대변인은 "그동안 일부 매체는 해당 여론조사를 인용한 기사를 내보내 유권자의 판단에 영향을 미쳤다"며 "상당수 유권자는 이 여론조사 결과를 사실로 받아들이고 판단에 영향을 받았을 것이며, 24~25일 양일간 실시된 사전투표에도 중대한 영향을 미쳤을 것"이라고 성토했다.

    실제로 여론조사 결과에 대한 위법 결정과 공표·보도 금지 명령이 떨어졌지만, 이미 진행돼 투표함 속에 들어가 있는 사전투표용지를 물릴 수는 없는 노릇이다.

    임종인 대변인은 27일 〈뉴데일리〉와 통화에서 "오늘 중으로 해당 여론조사 기관의 대표를 검찰에 고발할 것"이라며 "고발 직후 논평을 낼 예정"이라고 밝혔다.


    ◆정동영 측 "정태호 되더라도 당선무효… 사표 만들지 말라"

    국민모임 창당준비위원회는 나아가 해당 여론조사를 실시한 업체와 새정치연합 정태호 후보 사이에 모종의 커넥션이 존재할 가능성에 대해서도 의혹을 제기하고 나섰다.

    국민모임 창준위는 이날 대변인 명의 논평에서 "(위법한 여론조사를 공표한) 리서치뷰 대표는 정태호 후보와 같은 시기에 청와대 행정관을 했던 사람"이라며 "사전투표를 앞두고 한 번도 1위를 한 적이 없는 정태호 후보가 유독 리서치뷰 여론조사에서만 1위로 나타난 것은 의혹"이라고 지적했다.

    아울러 "엉터리 여론조사 결과를 악용해 선거운동을 펼친 정태호 후보는, 24~25일 사전투표에 영향을 미친 정치적 책임을 져야 한다"며 "리서치뷰에 대해서는 검찰이 수사에 착수해 여론조작 의혹에 대해 진상을 규명하라"고 촉구했다.

    26일 진행된 국민모임 정동영 후보 측의 유세는 위법한 여론조사 결과를 적극 활용한 새정치연합 정태호 후보에 대한 규탄대회장을 방불케 했다.

    강성기 유세본부장은 이날 신원시장에서 "새정치민주연합은 오늘부로 여론조작당이 됐다"며 "현수막에 표기해 관악구 전역에 붙여놔, 사전투표한 사람들은 결국 조작에 속고 말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강성기 본부장은 유세 현장에 모인 유권자들을 향해 "2번(정태호 후보의 기호를 지칭)이 당선이 되지도 않겠지만, 되더라도 당선 무효가 될 수도 있는 사안"이라며 "사표를 만들지 말라"고 강조했다.


    ◆변희재 "친노 편향 여론조사로 악명… 검찰, 철저히 수사하라"

    무소속 변희재 후보는 "2002년 대선에서 노무현~정몽준의 단일화 이후 새누리당, 새정치연합 등 기성 정당들이 여론조사로 후보를 선정하는 변칙을 쓰면서, 선거 때마다 여론조사의 조작 시비가 논란이 되어왔다"며 문제를 제기했다.

    변 후보는 "지난 2012년 총선에서도 관악을에서 당시 통합진보당 이정희 대표 측 운동원들이 연령대를 속여 답하는 방식으로 여론조사를 조작, 결국 후보 사퇴에 이르렀다"며 "또 최근 새정치연합 당대표 경선 당시에도 선거 막판에 여론조사 룰을 바꿔 결국 문재인 대표 당선에 결정적 요인이 됐다"고 지적했다.

    그는 최근 관악을 재보선 새정치민주연합 후보 경선과정에서도 여론조사를 둘러싼 조작 의혹을 김희철 후보 측이 제기한 것을 언급하며 검찰이 철저한 수사에 임할 것을 거듭 촉구했다.

    변 후보 측은 "왜곡 판정을 받은 리서치뷰 안일원 대표는 노무현 정권 당시 청와대 행정관으로 근무했다"며 "2004년 불법자금 청문회에 증인으로 설 정도로 골수 친노 인사"라고 설명했다.

    또 "이런 리서치뷰는 정치컨설팅 사업도 병행, 박원순 서울시장·김상곤 경기교육감·최문순 강원지사를 당선시켰다며 회사 홍보물에 공개했다"며 "또 이 여론조사 기관은 2012년 대선 당일, 문재인 후보가 50.4%로 48.0%의 박근혜 후보를 이기고 당선될 게 확실하다는 예측 결과를 내놓아, 큰 파장을 일으켰다"고 했다.

    변희재 후보는 또 "(리서치뷰는)그 뒤에도 현 문재인 대표의 대선주자 지지율이 첫 30%를 넘었다는 조사결과도 내놓는 등, 친노 편향적 여론조사로 지탄을 받아왔다"고 밝혔다.

     


  • ▲ 관악구선관위가 26일 위법 여론조사 결과를 인용한 현수막에 대한 철거 명령을 내린 직후 새정치연합 정태호 후보 측에서 현수막을 철거하고 있다. ⓒ정동영 후보 선거사무소(톱데일리 제공)
    ▲ 관악구선관위가 26일 위법 여론조사 결과를 인용한 현수막에 대한 철거 명령을 내린 직후 새정치연합 정태호 후보 측에서 현수막을 철거하고 있다. ⓒ정동영 후보 선거사무소(톱데일리 제공)

    새누리당 정준길 수석부대변인도 이날 논평을 내고 "리서치뷰의 해당 여론조사는 이례적인 조사방식을 사용해 정태호 후보를 1위로 만들기 위한 '여론조작'이 아니냐는 의심을 받았는데 선관위 조사 결과 사실로 드러났다"며 "선관위는 검찰에 리서치뷰를 즉시 고발조치해야 하고, 검찰은 리서치뷰가 정태호 후보에게 일방적으로 유리한 방향으로 여론을 조작한 데 대해 배후가 있는지 여부를 철저히 조사해 밝혀야 할 것"이라고 가세했다.

    또, 새정치연합 김희철 전 의원 측 관계자도 "이번 사태의 흐름과 파장을 예의주시하고 있다"며 "필요하다면 관련된 입장을 발표하는 방안도 검토 중"이라고 끼어들 뜻을 밝혔다.


    ◆정태호 "선관위와 조사기관 사이의 문제… 정동영을 허위사실유포 혐의로 고발"

    이에 대해 새정치연합 정태호 후보 측 관계자는 26일 〈뉴데일리〉와 전화 통화에서 "기본적으로 (정동영 후보 측이) 얼마나 다급했으면 여론조사에 대해 이의신청까지 했겠느냐는 입장을 갖고 있다"며 "정태호 후보는 일희일비하지 않고 남은 기간 끝까지 자신만의 선거운동 방식대로 승부할 것"이라고 밝혔다.

    "우리도 (정동영 후보 측이 현수막에 활용하고 있는 휴먼리서치) 여론조사 결과에 대해 (의구심을 갖고) 이의신청을 할 수도 있다"면서도 "이의신청을 한 뒤 심의에 소요되는 기간이 3~4일 걸리기 때문에 실익이 없어 자제하고 있을 뿐"이라고 덧붙였다.

    나아가 "당선무효나 사표 운운이야말로 공선법 위반이 될 수도 있는 발언"이라며 "판단은 유권자가 엄중하게 내릴 것"이라고 경고했다.

    정태호 후보는 27일 MBC라디오 '신동호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선관위와 해당 여론조사 기관 사이의 문제로 우리와는 관계 없는 일"이라고 선을 그었다.

    이어 "(해당 여론조사 결과를 게재했던) 현수막을 철거한 것도 선관위 명령 때문이 아니다"라며 "원래 선거 기간에는 주기적으로 현수막 내용을 교체하기 때문에 우리 계획대로 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아울러 "모든 후보 진영이 자기가 1등을 한 여론조사 결과를 담은 현수막을 걸었는데, 그 중 한 기관의 조사 방법이 선관위가 생각하는 기준과 달랐던 것 같다"며 "지역사회에서 논란이 되고 있는 것은 아니고, 해프닝에 불과하다"고 설명했다.

    정태호 후보 측 관계자도 이날 "해당 여론조사는 기관에서 임의로 자체 조사한 것으로 우리 캠프에서 의뢰하지 않았고 아무 관련이 없다"며 "정동영 후보 측이 마치 우리가 공선법을 위반하기라도 한 것처럼 문자를 살포한 것에 대해서는 허위사실 유포 혐의로 오늘 중 선관위에 고발 조치하기로 했다"고 뒷받침했다.

    정태호 후보 측은 이날 김형기 공보특보 명의의 논평을 통해 "정동영 후보의 진보란 결국 네거티브에 불과했다"며 "선거전 내내 고전을 면치 못하고 존재감이 없어지는 것을 두려워한 나머지 네거티브 선거전략의 유혹을 이겨내지 못했다"고 비난했다.

    나아가 "(정동영 후보 측은) 선거판을 스스로 혼탁하게 만들고 있다"며 "결국 선거법으로부터 허위사실 유포라는 회초리를 맞게 되는 쪽은 정동영 후보가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