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진당 이석기-성완종 특사에 세금낭비-민생실종..文 책임 자유로울 수 없어"
  • 문재인 새정치민주연합 대표.ⓒ뉴데일리DB
    ▲ 문재인 새정치민주연합 대표.ⓒ뉴데일리DB

    새누리당은 26일 문재인 새정치민주연합 대표를 향해 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의 2007년 특별사면에 대한 명확한 입장을 밝히라고 촉구했다.

    참여정부의 이른바 '성완종 특사'에 대한 국민적 의혹이 거세게 불거졌기 때문에 당시 비서실장이었던 문 대표가 정확한 해명을 해야 한다는 것이다.

    새누리당 김영우 수석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와 특별사면은 '특별한 관계'에 의한 '특별한 사면이었다"면서 발뺌하지 말고 진실을 밝혀야 한다고 촉구했다.

    문 대표는 지난 2003년 이석기 통합진보당 전 의원의 특별사면 때는 청와대 민정수석이었고, 2005년과 2007년 성완종 전 회장의 특별사면 때는 청와대 민정수석과 청와대 비서실장의 직책을 맡고 있었다.

    현행법상 대통령의 고유 권한인 특별사면은 대통령과 비서실장의 의중이 가장 강하게 반영된다는 점에서, 성 전 회장이 친노 인사들과의 두터운 인맥으로 두 번이나 구명된 것 아니냐는 의혹이 나온다. '문재인 책임론'이 제기되는 대목이다.

    김영우 수석 대변인은 "그럼에도 문재인 대표는 특별사면은 법무부 소관이라는 '발뺌 변명'과 '진실이 저절로 다 불거져 나올 것이다'라는 허황된 답변만 하고 있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이어 "헌법을 파괴한 통합진보당의 해산으로 세금은 낭비됐고, 성완종 전 회장의 파문으로 정책과 민생은 실종됐다. 문재인 대표는 두 번의 특별사면에서 자유로울 수 있느냐"고 따져 물으면서, "문재인 대표의 솔직한 답변을 요구한다"고 강조했다.

    앞서 여당 일각에선, 노무현 정부가 성완종 전 회장에 대한 특별사면이 불가능하다는 법무부의 의견을 네 차례나 묵살한 뒤 특사 단행을 강행했다는 주장이 제기돼 거센 파장이 일기도 했다.

    성완종 전 회장에 대한 특별사면은 '노무현 정부의 작품'이라는 주장으로, '성 전 회장에 대한 두번째 특별사면은 이명박 정부 측의 요청에 따라 이뤄졌다'던 야당의 입장을 반박하는 내용이어서 문 대표의 명확한 입장 표명이 필요한 상황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