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 "시간끌기 말고 특검 도입해야"...새정치 "검찰 공정한 수사 시작"
  • ▲ 사의를 표명한 이완구 국무총리ⓒ뉴데일리
    ▲ 사의를 표명한 이완구 국무총리ⓒ뉴데일리


    이완구 국무총리가 사의를 표명한 것과 관련, 여당은 정치권의 정쟁 중단을 촉구했고, 야당은 진실을 향한 시작에 불과하다고 주장했다.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는 21일 인천을 방문한 자리에서 기자들과 만나 이 총리가 사의 표명에 대해 "고뇌에 찬 결단에 대해 높이 평가하면서도 참 안타까운 마음을 금치 못한다"고 밝혔다.

    유승민 새누리당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이 총리의 사의표명에 대해 "인간적으로는 참 안타까운 일"이라며 "국정을 위해 불가피한 선택이었다"고 말했다.

    유 원내대표는 성완종 리스트 사건에 대한 특검 도입 수사와 관련해 "지난주 야당 원내대표에게 특검을 하자고 제안 했었는데, 야당은 상설특검법을 그대로 하면 될 것을 이번 사건만을 위한 별도의 특별법을 만들자고 주장하고 있다. 사건을 질질끌려는 정략"이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그는 이어 "야당만 동의한다면 특검을 합의하고 준비에 착수할 생각이 있다"며 "야당이 성완종 리스트를 정략적으로 이용하려는 일에만 몰두하고 민생을 외면한다면 국민의 심판을 받을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앞서 새누리당 김영우 수석대변인은 논평에서 "총리가 어려운 결단을 내린 만큼 정치권은 이제 정쟁에서 벗어나 산적해 있는 개혁추진과 민생경제 입법에 매진해야 한다"며 야당의 협조를 당부했다.

    반면 야당은 이 총리 사의 표명을 계기로 공세의 수위를 끌어올리는 모양새다.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는 이날 광주를 방문한 자리에서 "총리 사퇴는 공정한 수사의 시작이다.  총리가 아주 결단을 잘 내렸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문 대표는 "이번 사건은 개인비리가 아니라 박근혜 정권의 도덕성과 정당성이 걸린 정권 차원의 비리다. 박 대통령도 곪은 부분을 다 덜어낸다는 각오로 임해야 국민 신뢰를 회복할 수 있다"고 비난했다.

    우윤근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당 회의에서 "이 총리의 사퇴는 끝이 아니라 이제 시작에 불과하다. 성완종 리스트로 촉발된 친박 권력형 비리게이트는 여야 문제, 정쟁 문제가 아니며 이제 남은 것은 진실을 향한 검찰의 공정한 수사"라고 주장했다.

    전병헌 최고위원 역시 "이 총리의 사퇴는 공정하고 엄정한 수사를 위한 최소한의 조건이다. 총리가 사퇴를 결심한 만큼 검찰은 '리스트 8인방'에 대한 수사에 나서야 한다"며 공세의 고삐를 바짝 당겼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