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실상 사의수용' 귀국 후 곧바로 사표 수리 가능성 "모든 것 명백히 밝혀내야"
  •  

    중남미 4개국 순방차 페루에 머물고 있는 박근혜 대통령이 20일 오후(현지시간) 이완구 국무총리의 사의표명에 대한 보고를 받았다.

    박 대통령은 이후 민경욱 대변인을 통해 "매우 안타깝고 총리의 고뇌를 느낀다"며 착잡한 심정을 전했다.

    특히 박근혜 대통령은 "이번 일로 국정이 흔들리지 않고 국론분열과 경제 살리기의 발목을 잡지 않도록 내각과 비서실은 철저히 업무에 임해주기 바란다"고 당부하기도 했다

    박 대통령이 이 총리의 사의표명에 대해 안타까운 심정을 전하면서 내각과 비서실에 국정관리를 당부한 것으로 볼 때, 이완구 총리의 사의를 사실상 수용한 것으로 해석된다는 것이 청와대 안팎의 분석이다.

    박근혜 대통령은 27일 귀국과 동시에 이 총리의 사표를 수리할 것으로 보인다. 당분간은 최경환 부총리가 총리직을 대행하는 체제로 운영된다.

    박 대통령은 또 "검찰은 정치개혁 차원에서 확실히 수사해서 모든 것을 명백히 밝혀내 주길 바라고, 지금 경제 살리기가 무엇보다 시급한 만큼 국회에서도 민생처리에 협조해 주시길 부탁한다"고 덧붙였다.

    정치개혁 차원의 검찰 수사를 당부한 것이다. '성완종 리스트'에 오른 8명은 물론, 여야를 막론한 전방위 수사를 강조한 것으로 풀이된다.

    노무현 정권 당시 있었던 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의 특별사면 의혹에 연루되거나, 금품을 주고 받았을 것으로 보이는 야당 인사들도 이제 사정(査正)의 칼날을 피할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세월호 1주기를 전후해 반(反)정부 세력이 남남분열을 일으키고 있는 상황에서 박근혜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공무원 연금개혁 등 4대 개혁과제들이 좌초하지 않도록 여권에 협조를 당부한 것으로 분석된다.

    이완구 총리에 대한 공식적인 사표가 앞당겨질 가능성도 있는 것으로 관측된다.

    정국이 혼란에 빠진 비상체제인 만큼 박 대통령은 서둘러 후임 총리 인선에 착수한 것으로 알려졌다. 일각에선 올해 초 국무총리 후보자로 거론됐던 인사들을 중심으로 구체적인 하마평까지 나온다.

    새누리당은 이완구 총리의 사의표명 소식에 "어려운 결단인 만큼 정치권은 이제 정쟁에서 벗어나야 한다"고 주문했다.

    새정치민주연합 측은 자신들의 어두운 속사정을 감춘 채 "이완구 총리의 사퇴는 끝이 아니고 시작에 불과하다"며 정치공세에 매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