朴대통령 귀국 후 수용 여부 결정, 문재인 등 야권 인사들도 특검 대상 포함될 듯
  • ▲ 박근혜 대통령에게 사의의 뜻을 표명한 이완구 국무총리. ⓒ뉴데일리 DB
    ▲ 박근혜 대통령에게 사의의 뜻을 표명한 이완구 국무총리. ⓒ뉴데일리 DB

     

    이완구 국무총리가 박근혜 대통령에게 사의를 표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박근혜 대통령은 중남미 순방에서 귀국한 후 사표 수용 여부를 결정할 것으로 관측된다.

    <조선일보>에 따르면 20일 여권의 고위 관계자는 "이 총리가 고심끝에 박 대통령에게 총리직 사의의 뜻을 전한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당초 21일 이 총리 주재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릴 예정이던 국무회의는 최경환 경제부총리가 주재할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박근혜 대통령은 지난 16일 청와대에서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와 긴급 회동을 갖고 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에게 3,000만원을 받았다는 의혹이 제기된 이완구 총리의 거취에 대해 언급했다.

    박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중남미 순방에서 돌아온 뒤 (이완구 총리의 거취를) 결정하겠다"고 말했다. 특별검사 도입에 대해서도 "진실 규명에 도움이 된다면 마다할 이유가 없다"고 했다.

    이후 야권에 이어 여권 일각에서도 이완구 총리의 사퇴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커졌다.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는 20일 성남 중원에서 현장 최고위원회의를 주재하고 "국정 공백을 최소화하기 위해 총리 해임건의안을 추진하겠다"고 주장했다. 노무현 정권에서 성완종 전 회장을 두 차례나 특별사면한 부분에 대해서는 특별한 언급이 없었다.

    우윤근 원내대표는 총리 해임건의안 제출 시기 등과 관련해 "내일 의원총회를 열어 입장을 최종 결정하겠다"고 말했다.

    정청래 의원은 이완구 총리를 겨냥, 자신의 트위터에 연일 패러디를 게시하는 등 자진 사퇴를 거세게 압박하며 비아냥의 수위를 높이기도 했다.

    새누리당 지도부는 박근혜 대통령이 해외 순방 중인 만큼 해임건의안 제출은 국정공백을 초래할 수 있다며 반대 입장을 표했다. 다만 당내 소장파 의원들 사이에서 나오는 '해임 찬성' 목소리는 끝내 컨트롤하지 못했다.

    논란이 거세지자 여권 일각에서는 청와대가 이완구 총리의 후임을 물색하기 시작했다는 관측이 나왔다. 그러나 청와대 측은 "계속 상황을 지켜보는 중"이라며 후임 인선 착수설을 전면 부인했었다.

    한편, 박근혜 대통령이 귀국 후 이완구 총리의 사의를 수용하는 동시에 특검 카드를 꺼내들 가능성에 대해서도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이 경우, 성완종 전 회장의 특별사면(노무현 정권) 의혹에 연루되거나, 금품을 주고 받았을 것으로 보이는 야당 인사들도 사정(査正)의 칼날을 피할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