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후 특수방화복 교체·보강 위해 국비 지원, 1만여벌 구매 예정
  • 국민안전처 관계자가 품질검사 누락돼 착용이 보류된 1만 9천여벌의 특수방화복 중 한 벌을 들어 설명하고 있다.   ⓒ 연합뉴스
    ▲ 국민안전처 관계자가 품질검사 누락돼 착용이 보류된 1만 9천여벌의 특수방화복 중 한 벌을 들어 설명하고 있다. ⓒ 연합뉴스

     

    국민안전처가 오는 21일부터 성능검사를 이유로 회수했던 특수방화복 1만 9천여벌을 다시 착용시킬 것이라고 20일 밝혔다.

    안전처는 한국소방산업기술원과 한국의류시험연구원 등 2개 전문검사기관에서 실시한 특수방화복 성능검사 결과를 토대로 보호복·의류·원단분야 전문가들로 구성된 자문단의 자문을 거쳐 이번 사안을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자문단은 연구시험기관 박사와 대학교수 등을 4명을 선임해 지난 3월 구성됐다.

    특수방화복 성능검사는 열통과, 방염성능, 내열, 열저항성, 열방호성능, 성분분석 등 6개 항목에 대해 실시됐다. 검사는 122벌의 샘플을 각 61벌씩 2개 전문검사기관에 나눠 의뢰했고 검사결과 두 기관 모두 성능기준에 적합한 것으로 판단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함께 안전처는 노후된 특수방화복의 교체보강을 위해 국비 30억 5천만원을 각 시•도에 지원해 특수방화복 1만여벌을 구매하도록 할 예정이다. 지원금은 안전처가 국비 50%를 부담하고 각 지자체에서 나머지 50%를 부담하게 된다.

    앞서 지난 2월, 국민안전처는 소방당국의 인증을 받지 않은 방화복 1만 9천여벌을 회수한 뒤 대체방화복을 지급하지 않아 논란이 되기도 했다.

    당시 국민안전처는 방화복 보유수량이 전체 약 4만벌이라고 설명하며, 소방관 업무수행에 크게 문제가 없다는 입장을 밝혔지만, 정작 현장 소방관들은 급한 경우 방화복을 빌려입기도 하는등 혼란을 낳았다. 

    안전처 관계자는 "소방공무원들이 각종 재난 현장에서 안전하게 소방활동을 할 수 있도록 종합적인 재발방지 및 개선대책을 수립해 추진할 것"이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