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지역일꾼론 유지…"성완종 파문, 판세에 예상보다 영향 적어"
  •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가 지난 17일 4·29 서울 관악을 정태호 후보의 지지연설에서 박근혜정권 심판론을 주장하고 있다.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가 지난 17일 4·29 서울 관악을 정태호 후보의 지지연설에서 박근혜정권 심판론을 주장하고 있다.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새정치민주연합이 이른바 '성완종 리스트' 파문을 4·29 재·보궐선거의 소재로 삼아 논란이 일고 있다.

    특히 문재인 대표를 비롯해 당 지도부는 규탄대회를 빙자한 세몰이성 선거 유세까지 진행한다는 계획이다.

    새정치연합은 공식선거운동기간이 시작된 뒤 첫 주말인 18~19일 보궐선거가 치러지는 지역을 돌며 '친박 은폐·비리 게이트 규탄대회'를 연다. 18일에는 광주 서구을과 인천 서·강화을에서, 19일에는 경기 성남중원과 서울 관악을에서 규탄대회를 열기로 했다. 문재인 대표 등 당 지도부와 핵심 당직자들도 총출동한다.

    당초 새정치연합은 유능한 경제·안보 정당 등을 내세우며 재보선을 '서민 지갑 지킴이' 전략으로 치를 예정이었다.

    그러나 성완종 파문이 불거지자 예의 '심판 선거' 본성을 못 버리고 급히 '부패정권 심판론'으로 갈아타는 모양새다.

    〈조선일보〉 보도에 따르면, 성완종 파문과 관련 검찰이 확보한 자료에는 여당인 새누리당 의원 뿐만 아니라 야당인 새정치연합 의원 수 명의 이름도 포함돼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YTN〉 측은 "노무현 정부 당시, 여권의 유력인사가 성완종 전 회장 특별 사면 과정에 연루된 정황이 포착돼 검찰 수사선에 오른 것으로 취재결과 확인됐다"고 보도하기도 했다. 

    새정치연합의 다급한 '규탄대회' 전략에는 야당으로 불똥이 튀는 것을 막고, 이 사안을 '정권심판' 차원으로 한정짓기 위한 의도도 담겨 있는 것으로 보인다.

    이와 관련, 새정치연합 문재인 대표는 이날 서울 관악을에서 지원 유세를 하던 도중 취재진을 만난 자리에서 "이 사안(성완종 파문)에 야당까지 끌어들여서 물타기로 가려는 시도에 분노를 느낀다"며 "언론도 그런 부분을 분별해달라"고 주장했다.

    새정치연합은 이러한 전략 하에서 18~19일의 규탄대회 이후로도 '성완종 리스트' 파문을 지속적으로 선거 유세 과정에서 언급하며, 전가의 보도인 '정권 심판론'의 목소리를 높일 것으로 전망된다.

    하지만 이는 지난 15일 김영록 수석대변인이 "(성완종 파문은) 전대미문의 국가적으로 위중한 문제이기 때문에 정략적으로 생각하지 않는다"며 "야당은 해결책을 모색하는 입장으로 일관하고 있고, 정략적이거나 선거와 관련지으려는 생각이 없다"고 말한 것과는 배치된다는 지적이다.


  •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최고위원이 지난달 31일 열린 공약발표회에서 관악을에 출마한 오신환 후보에게 서민 경제를 챙기라는 뜻에서 앞치마를 둘러주고 있다.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최고위원이 지난달 31일 열린 공약발표회에서 관악을에 출마한 오신환 후보에게 서민 경제를 챙기라는 뜻에서 앞치마를 둘러주고 있다.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반면 그간 성완종 리스트의 여파를 온몸으로 맞았던 새누리당은 조심스레 반격을 준비하면서도, 기본적으로는 '지역일꾼론'이라는 기존의 프레임대로 선거를 치른다는 입장이다.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최고위원은 같은날 인천 서·강화을에서 지원 유세를 하면서 "성완종 리스트로 시작되는 우리 대한민국 정치권의 부정부패를 완전히 뿌리뽑아야 하지 않겠느냐"며 "검찰 수사로 의혹을 씻지 못한다면 특검을 해서라도, 지구 끝까지 가서라도 문제를 해결하겠다고 약속드린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성완종 파문 이후로 줄곧 수세에 몰려 있던 새누리당이 먼저 이 건을 언급하며 부정부패를 척결하자고 목소리를 낸 것은 주목할 만하다는 지적이다.

    하지만 기본적으로는 친박 핵심 실세들이 고 성완종 전 의원이 남긴 메모에 거론돼 있는 만큼, 노골적으로 공세로 전환하기는 어려운 상황이다. 특히 각 지역구에 출마해 있는 후보들은 이 사안에 대해 가타부타 하기보다는 '지역발전 일꾼론'을 더 크게 외치는 데 방점을 찍을 것으로 보인다.

    서울 관악을에 출사표를 던진 오신환 후보는 지난 16일 출정 메시지를 통해 "제 아무리 비바람이 불어도 4·29 재보선은 관악의 미래를 말하는 선거"라며 "이번 재보선을 통해 27년간 지역을 낙후시켜 온 야당에 회초리를 들어야 한다"고 했다. 성완종 사태의 불똥이 보궐선거로 튀는 것을 경계하면서 동시에 자신만이 지역을 발전시킬 수 있는 '힘 있는 집권여당의 젊은 후보'라는 점을 재차 강조한 셈이다.

    광주 서구을의 정승 후보도 17일 김무성 대표 등 당 지도부와 함께 '예산 핵폭탄'을 내리꽂는 지역발전 공약을 제시하는 공약 발표회를 예정대로 소화했다.

    여권 관계자는 "자체 여론조사 결과 '성완종 리스트'가 재보선 판세에 미치는 영향이 크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며 "재보선에서는 계속해서 지역일꾼론을 강조하게 될 것"이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