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당국, 천안함 인양 경험 했지만..'기술자문 등 제한적 참여 할 듯 '
  • ⓒ뉴데일리DB
    ▲ ⓒ뉴데일리DB

    세월호 선체 인양에 대한 논란이 이어지는 가운데 인양이 결정되면 침몰 당시 구조를 주도했던 군도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군 관계자는 세월호 선체 인양과 관련 군 지원 여부를 묻는 질문에 "세월호 인양 관련해 현재 정부 차원의 결정된 것은 아닌 것으로 본다"며 "(인양이)결정돼 국방부와 군에 대한 임무가 주어지면 군은 모든 갖고 있는 능력을 동원해 모든 정성을 다해서 지원하도록 하겠다"고 설명했다.

    군이 앞서 천안함 인양 경험을 가지고 있어 선체인양에 자신감을 나타내는 것으로 보이나 군이 인양작업시 지원할 수 있는 분야는 기술자문 또는 부가적 해상지원 업무 등 비중이 크지 않을 전망이다. 여기에 현재 군은 세월호 인양 보단 대형해난사고 안전 대비책에 더 주력하고 있다.

    최근 해군은 해상재난 대비를 이유로 상시 구조체계를 완성했다. 군 헬기를 상시 대기하는 한편, 특수구조인원도 100명으로 늘리는 등 세월호 이후 안전 대책수립 한 것이 그 사례다.

    앞서 16일 국회는 '세월호 참사 1주기'인 이날 본회의에서 재석 165명 가운데 찬성 161명, 반대 2명, 기권 2명으로 '세월호 선체의 온전한 인양을 촉구하는 결의안'을 가결했다. 또 박근혜 대통령은 세월호 현장을 찾아 “세월호 선체 인양이 기술적으로 가능하다는 보고를 받았다”며, “이제 선체인양을 진지하게 준비해야 한다”고 말했다.

    하지만 현재까지 세월호 인양에 대한 의견이 엇갈리고 있다. 또한 인양후 세월호의 선체 처리도 문제다.

    일각에서는 조사를 위해 인양하는 것이라면 선체를 절단하는 것이 의미가 없고, 온전하게 인양한다 하더라도 조사하고 폐기하는 것은 비용 대 효과 면에서 너무나 큰 낭비라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