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단독] 북한 보위부, 보안부 내부공동으로 ‘98작전’ 돌입

    이철무 기자 /뉴포커스

  • ▲ ▲ 김정은과 북한 국가안전보위부 지휘성원들 / (자료사진)
    ▲ ▲ 김정은과 북한 국가안전보위부 지휘성원들 / (자료사진)
    뉴포커스 통신원이 전한데 의하면 작년 11월부터 북한 보위부와 보안부가 “98작전” 이름으로 된 내부공동 작전에 돌입했다고 한다. 

    “98작전”은 2013년 9월 8일 김정은 최고사령관 명의로 “불순, 적대분자들과의 소탕전에 대한 구체적 작전계획을 보고하라”는 내용의 지시문 날짜에서 따왔다고 한다. 

    북한은 수령신격화 체제 특성상 당, 국가 차원에서 아래 기관들에 강요하는 최고 결정이나 지시문들은 수령의 교시, 혹은 수령의 비준으로 하달한다. 이는 집행 과정 뿐만 아니라 그 결과에 대해서도 수령신격화법으로 엄격히 추궁하겠다는 강한 메세지로 된다.

    김일성 생존 때에도 사실상 김정일 당 조직비서의 결심이나 당조직지도부의 결정사항들을 형식적인 제안서 비준과정을 걸쳐 김일성 수령 명의로 각 기관들에 하달하곤 했다.

    김정은 지시 이행을 구체화하는 차원에서 2013년 10월부터 2014년 9월까지 총 7회에 걸쳐 당중앙군사위원회, 당중앙위원회 명의로 된 지시문들까지 추가적으로 국가안전보위부와 인민보안부에 배포됐다고 한다. 뿐만 아니라 보위사업의 강제성을 강조하기 위해 김정은 최고사령관 명의로 된 지시들이 한 달에 2~3번 꼴로 계속 보위부와 보안부에 하달되는 형편이라고 한다.   

    그 지시문들 중에서 가장 강력한 2014년 9월 당중앙군사위원회, 당중앙위원회 공동명령서에선 “체제보위기관으로서의 역할과 기능을 최대한 높이기 위해서는 우선 국가안전보위부와 인민보안부부터 내부 규율과 질서, 강한 신념을 가져야 한다.”며 ‘군사화’를 강조했다고 한다. 

    이에 따라 “보위부군사화”, “보안부군사화”라는 조직구호가 새롭게 등장했다고 한다.
    그 “보위부군사화” “보안부군사화”로 인한 1차적 피해자는 보위부와 보안부 군인들이라고 한다. 

    과거에는 대중감시라는 업무 특성상 밖에서의 은밀한 활동이 더 많았고, 당 조직생활에서 이탈할 수 있는 구실도 다양했지만 이제는 내부 통제가 심한데다 실적을 계속 추궁하는 탓에 말 그대로 군사화의 강요로 과오 혹은 직무태만 적발로 출당, 해임 추방 제대되는 군인들도 많다는 것이다. 

    이러한 “보위부군사화”, “보안부군사화”의 주 목표는 사회 통제와 주민 감시여서 자연히 공개처형과 같은 인권유린 행위들이 김일성, 김정일 정권 때보다 더욱 조직적이면서도 노골적으로 바뀌었다고 한다. 

    특히 당중앙군사위원회, 당중앙위원회 공동명령서에는 2013년 10월 김원홍 국가안전보위부장과 김정은의 단독접견 내용을 구체적으로 소개하면서 “용서해준 대부분의 전과자들이 다시 범죄를 범할 수 있다” “이제는 말로 해서는 안 되며 총소리를 내여 불순분자 및적대분자들은 쳐갈겨 버리고 공개처형을 해서라도 군중들을 각성시켜야 함” “반체제 행위로 확인될 경우 현장에서 보위부 자체적으로 판단하고 총살한 후 처형된 자와 죄명을 평양에 보고할 것”이라고 아예 못박았다고 한다. 

    그 외에도  “접경지역 비법월경ㆍ월남 도주 및 밀수 등을 뿌리째 뽑기 위해서 총소리가 울려 퍼지도록 할 것”, “김정일 애도기간에 탈북한 자는 공개총살하고 그 씨를 철저히 말릴 것”, “보위부에서는 외국에서 말하는 인신매매ㆍ도강이란 말이 더이상 나오지 않게 하라”고 강조했다고 한다. 

    이를 위해 2012년 4월 군 산하 국경경비대를 국가안전보위부 소속으로 편입시킨 지금 “도강자적발”, “탈북자 유인”, “탈북자 관련 정보수집”, “휴대폰 통화 및 편지거래 추적” “탈북자 가족관리”등의 업무를 전담하는 새로운 조직들의 본부와 지부를 평양과 북중국경 연선에 추가 확대했다고 한다. 

    통신원은 끝으로 “보위부군사화”, “보안부군사화”는 단순히 조직내부의 질서와 규율을 강조하자는 것이 아니라 군법으로 주민들을 강하게 다스리도록 특권을 준 것이라며, 때문에 현재 보위부, 보안부 내부공동의 “98작전”은 당중앙군사위원회, 당중앙위원회 공동으로 철회명령(그런 기적이 일어나지 않을 것이지만)이 떨어지지 않을 때까지는 계속 이어져 결국 인권유린과 공포정치가 극도로 심해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뉴포커스=뉴데일리 특약]